•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초대규모 점포 개설시 등록 제한하거나 조건을 붙여야"…홍익표 의원,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대표발의

대규모점포와 중소유통기업의 상생발전 도모

  •  

cnbnews 유경석⁄ 2017.02.17 09:02:59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국회의원이 14일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제9차 아카데미에서 강연하는 모습. (사진=홍익표 국회의원 블러그)

초대규모점포의 개설을 위한 건축물은 지역별 시행계획의 시행에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상업지역에 건축할 수 없게 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국회의원(서울 중구 성동 갑)은 대규모점포 등 개설을 제한하는 내용의 유통산업발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15일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대규모점포등의 개설을 원칙적으로 등록제로 하고 있다. 

다만 예외적으로 전통상업보전구역에 개설되는 경우에만 특별자치시장·시장·군수·구청장이 등록을 제한하거나 조건을 붙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매장면적 1만제곱미터 이상의 초대규모점포는 매우 광범위한 범위의 주변 지역 상권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현행 등록 제도의 특성상 전통상업보존구역만 아니면 자유로이 개설될 수 있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또 대규모점포의 개설을 도시·군관리계획 과정에서 입지 선정과 건축단계를 모두 지나 등록단계에서 제한하려다 보니 규제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다. 

실제 독일, 영국, 프랑스, 일본 등 선진국은 도시계획 법제에 따라 도시계획단계에서부터 대규모점포의 입지를 사전에 제한해 규제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있다.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은 초대규모점포를 개설하려는 경우 등록을 제한하거나 조건을 붙일 수 있도록 했다. 

또 초대규모점포의 개설을 위한 건축물은 지역별 시행계획의 시행에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상업지역에 건축할 수 없도록 했다. 

이와 함께 초대규모점포 및 대규모점포의 입지와 관련해 도시·군관리계획의 입안·결정단계에서부터 중소유통기업의 상권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산업통상자원부장관과 협의하도록 했다. 

홍익표 의원은 "초대규모점포의 개설을 위한 건축물은 상업지역에 건축할 수 없도록 하는 등 대규모점포와 중소유통기업의 상생발전을 도모하려는 것"이라고 개정안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유통산업발전법 일부개정법률안은 홍익표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하고 박재호·진선미·도종환·박  정·우원식·김정우·박홍근·권칠승·백혜련 국회의원 총 10명이 서명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