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소비자분쟁조정 연장 위한 명확한 사유 정해야"...김도읍 의원, 소비자기본법 개정안 10일 대표발의

소비자분쟁조정제도 신속성과 실효성 확보 기여

  •  

cnbnews 유경석⁄ 2017.03.15 15:23:31

▲자유한국당 김도읍 국회의원(사진 가운데)이 지난해 9월 국회의사당 앞에서 의회민주주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결의대회에 참석한 모습. (사진=김도읍 국회의원 블러그)

소비자분쟁조정의 연장을 위한 사유가 명확하게 정해질 전망이다. 

자유한국당 김도읍 국회의원(부산 북구 강서 을)은 소비자분쟁조정 시 기간 연장의 사유를 정하는 내용의 소비자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10일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로 하여금 분쟁 조정이 신청된 날부터 30일 이내에 그 분쟁의 조정을 마치도록 하고 있다. 

다만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분쟁조정제도는 대안적 분쟁해결의 한 방법으로 당사자 간 신속한 분쟁 해결을 위한 장치라는 점에서 조정의 연장에 대한 요건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소비자기본법 개정안은 '부득이한 사정으로 30일 이내에 그 분쟁조정을 마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를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로서 30일 이내에 그 분쟁조정을 마칠 수 없는 때에는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로 개정했다. 

또 '부득이한 사유로 해당 기간 내에 분쟁조정을 마칠 수 없는 경우'를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로서 해당 기간 내에 분쟁조정을 마칠 수 없는 때'로 단서를 개정했다. 

김도읍 의원은 "분쟁조정의 연장에 대해 명확한 사유를 정하도록 해 분쟁조정제도의 신속성과 실효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개정안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소비자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은 김도읍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했고, 이채익․이헌승.정태옥․지상욱․이명수.김성원․김정재․박명재.이만희 국회의원 총 10명이 서명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김도읍 국회의원은 '부득이한 사정'이라는 법문을 '정당한 사유'로 변경해 분쟁 사안과 연관성이 낮은 사유로 조정 처리기한이 불합리하게 연장되지 않도록 하는 내용의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일부개정법률안을 10일 대표발의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