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코로나19 사태에 미술계, VR관람·전시 잠정 연기 움직임

  •  

cnbnews 김금영⁄ 2020.03.17 16:16:40

코로나19 사태가 미술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울옥션은 3월 24일 경매를 앞두고 온라인으로 전시장을 둘러볼 수 있는 VR관람 및 e북으로 도록보기 등의 서비스 제공, 디뮤지엄은 전시 잠정 연기 소식을 밝혔다.

서울옥션, 24일 경매 앞두고 ‘e-북’ 도록 보기 서비스 제공

 

김환기, 1913-1974, ‘4월의 행진’. 캔버스에 오일, 73.3 x 99.6cm. 1961. 4. 사진 = 서울옥션

서울옥션은 3월 24일, 서울옥션 강남센터 6층 경매장에서 제155회 미술품 경매를 연다. 이번 경매에는 총 127점, 약 100억 원 규모의 국내 근현대 및 한국 고미술품과 해외 작품이 출품된다.

먼저 김창열의 회화 세계를 총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작품을 한데 모았다. 1967년도 작품 ‘구성’이 출품됐고, 시기별로 다양한 형태의 ‘물방울’도 여러 점 선보인다. 또 ‘사람과 사람, 그리고 타자’를 주제로 사람과 인간군상이 소재로 등장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이 섹션에서 볼 수 있는 ‘4월의 행진’은 자연풍경과 추상화를 주로 그린 김환기가 사람을 그린 작품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응노가 말년에 선보인 작품인 ‘군상’과 서세옥이 함축적으로 인간의 모습을 표현한 ‘사람들’도 출품된다. 해외 작가로는 쿠사마 야요이의 1989년 작 ‘호박’과 ‘인피니티 네트’가 마련됐다.

 

이응노, 1904-1989, ‘군상(People)’. 패널에 한지 콜라주, 채색, 46 x 71cm. 1987. 사진 = 서울옥션

또 이번 경매에는 고려시대 불화와 조선시대의 보물 등 다양한 고미술품도 선보인다. ‘아미타삼존도(阿彌陀三尊圖)’는 고려시대 불화로, 14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정약용이 유배 시절부터 적어온 시와 글을 모은 ‘행초다산사경첩(行草茶山四景帖)’도 출품된다. 보물 제1683-1호로 지정된 작품이다. 또 표암 강세황이 8폭 병풍으로 그린 ‘묵죽도(墨竹圖)’, 5미터에 가까운 넓은 폭에 그려진 ‘십장생도(十長生圖)’도 볼 수 있다.

한편 경매 프리뷰 전시는 3월 18~24일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열리며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서울옥션 측은 “현재의 시기적 상황을 고려해 작품 관람을 온라인으로 할 수 있도록 VR전시장 보기를 비롯해 e-Book으로 도록보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경매 당일 현장에 오지 않더라도 전화 및 서면 등을 통해 경매 응찰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디뮤지엄, 전시 일정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잠정 연기

 

ⓒ모놈-베를린 센터 포 스페셜 사운드(MONOM-Berlins Center for Spatial Sound) 사진 = 베카 크로포드(Becca Crawford), 이미지 제공 = 디뮤지엄

디뮤지엄은 3월 25일 개최 예정이었던 ‘사운드 뮤지엄(SOUNDMUSEUM): 너의 감정과 기억’ 전시 개최일을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의 예방을 위해 숙고 끝에 잠정 연기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디뮤지엄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시 개최 일정을 3월 25일로 1차 조정한 바 있으나, 전국적 확산 추세에 따라 추가 연기를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디뮤지엄 측은 “앞으로 확산 추이를 지속적으로 살펴보며 4월 중으로 개최를 검토할 예정”이라며 “정확한 전시 개최일 및 전시 기간은 추후 확정이 되는대로 디뮤지엄의 공식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공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남은 개최일까지 디뮤지엄은 모든 관객이 안심하고 미술관을 방문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과 예방 조치 및 시간제 관람 예약 도입 등의 새로운 운영 기준을 마련해 최적의 관람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디뮤지엄의 ‘사운드 뮤지엄: 너의 감정과 기억’은 듣는 경험과 보는 것을 통해 감성을 확장하는 공감각적 기획 전시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