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문화가 경제] 지식 나누고 사랑 짓고…금융사들의 ‘이바지 물결’
카드사와 보험사 등 제2 금융권에서도 사회공헌 활동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신한카드, 롯데카드, KB손해보험의 문화를 통한 사회공헌 사례를 살펴본다. 편집자 주(CNB저널 = 선명규 기자)지식 나눔의 산실, 신한카드 ‘독서 사랑방’500번째 ‘아름인 도서관’ 개관 눈앞에신한카드가 힘을 쏟고…
대표이미지
[재계] 한국타이어 vs 개미주주 ‘2라운드’…아트라스BX 임시주총…
(CNB저널 = 도기천 기자) 한국타이어그룹의 자회사인 아트라스비엑스(BX)가 소액주주들이 제기한 임시주주총회 소집요구를 받아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문재인 정부 들어 대기업과 ‘개미’들 간의 첫 분쟁이 주총에서 승부가 가려지게 됐다. 과연 이 회사의 운명은 어찌될까.아트라스비엑스…
대표이미지
[금융] 은행들 ‘이자 장사’ 논란…문제는 제멋대로 ‘가산금리’
(CNB저널 = 이성호 기자) 은행들은 최근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큰 폭으로 올렸다. 혼합형 주택담보대출(5년 간 고정금리 후 변동금리)의 경우, KB국민은행은 13일 현재 연 3.73∼4.93%를 적용하고 있다.이는 지난 9월 보다 0.44% 포인트 오른 수치. 같은 기간 KEB하나은행 0.313%p, 신한은행·…
대표이미지
[증시] ‘증권업 공룡화’ 외국계 증권사에 독일까 약일까
(CNB저널 = 손강훈 기자) 국내 시장에서 외면 받았던 외국계 증권사의 비중이 최근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증권사들이 통폐합되면서 상대적으로 수가 줄어들었기 때문. 여기에다 틈새시장을 노린 중국과 일본계 금융회사의 국내 진출도 활발하다. 이들은 한국시장에서 뭘 노리고…
대표이미지
[사회] 박정희 동상 논란…긴박했던 12일간의 기록
(CNB저널 = 도기천 기자)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이하 재단)이 서울 상암동 박정희기념·도서관에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동상을 세우겠다고 밝히면서 시작된 보수-진보진영 간 갈등이 11월 13일 동상 기증식을 끝으로 소강상태에 들어갔다. 당초 재단 측은 이날 동상을 세울 예정이었으나 파장이 커지…
대표이미지
[인터뷰 - 서병수 부산시장] “일자리 등 6개 핵심사업 완성하고, 서부…
(CNB저널 = 부산 강우권 기자 | bugsmart@naver.com)- 내년 민선 6기 마무리를 앞두고 남아 있는 기간 동안 부산 시정에서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와 사업이 있다면?“남은 기간 동안 한 가지 사업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6대 주요 정책 핵심 브랜드인 일자리, 서부산, 신공항, 다복동,…
대표이미지
[아트북] 그림책에 마음을 묻다
‘명화가 내게 묻다’에서 명화 속 인물을 통해 살면서 마주하게 되는 물음을 따뜻한 문체로 풀어낸 저자가 이번엔 그림책을 통해 독자에게 다가선다.저자는 마감에 쫓기던 10여 년의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낯선 환경에 적응하느라 힘든 시간을 보내던 중 우연히 그림책을 집어들었고 큰 감동과 위안을…
대표이미지
[아트북] 예술은 시대의 아픔, 시대의 초상이다
부조리한 정치 현실과 시대의 모순을 예술로 승화시키고 있는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이 한자리에 모였다. 1980년대에 인간다운 삶을 위해 민주화 운동에 뛰어들며 시대의 아픔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보다 대중적인 출판미술로 알려야겠다고 다짐하게 된 화가가 지난 15년여의 시간 동안 이 시대 예술가…
대표이미지
[주목전시] ‘회피’로 세워진 ‘국적 없는 돈’의 행방
(CNB저널 = 김금영 기자) 남편이 세상을 떠나고 하티제 귀부인은 홀로 남았다. 그래도 그녀를 보살펴주는 하인들이 있었다. 그런데 하티제가 허리 통증으로 하이힐을 신지 않으면서부터 하인들이 그녀를 험담하고 물건을 훔치기 시작했다. 또각거리는 하이힐 소리는 하티제의 존재를 상징했기에, 이…
대표이미지
[주목작가 - 오원배] 무채색 인간과 춤추는 로봇에 나비 날린 이유
(CNB저널 = 김금영 기자) 기계와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신해 2020년에는 약 71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관한 이야기가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지고 있다. 이 가운데 ‘인간 소외’와 ‘실존’을 주제로 끊임없이 화면에 창작열을 불태워 온 청년 작가 오원배가 이 주제를…
대표이미지
[신간] 유병재 농담집 블랙코미디
코미디언이자 작가로, 공연과 방송에서 남다른 개그 철학을 선보여 온 유병재가 농담집을 펴냈다. 지난 3년 동안 저축하듯 모은 에세이와 우화, 아이디어 노트, 미공개 글 138편을 모아 엮었다. 누구나 겪었을 법하고 차마 말로 내뱉지 못했던 일상 속의 부조리를 예리하게 포착해낸 유병재식 블랙코미…
대표이미지
[신간] 5G 시대가 온다
SF 작가인 윌리엄 깁슨은 “미래는 이미 와 있다. 단지 널리 퍼져 있지 않을 뿐이다”라고 말했다. 이 책은 “5G는 이미 시작됐다”고 말한다. 제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불확실한 미래를 탐색하고, ICT 핵심 인프라로서 5G 이동통신 기술이 실현할 수 있는 미래 서비스를 예측해 대비할 수 있도록 안내…
대표이미지
[신간] 라이프 트렌드 2018 아주 멋진 가짜
빌 게이츠는 ‘미래의 음식(Future of Food)’에 관한 글을 올리며 달걀을 대체할 새로운 식품 ‘비욘드 에그’에 대해 극찬했다. 요리했을 때 맛과 향이 달걀과 똑같을 뿐 아니라 영양학적 가치도 높다는 것. 액면 그대로 말하자면 ‘가짜 달걀’이지만, 미래 식량 산업으로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
대표이미지
[데스크 칼럼] 지진 경제 사이클, 美-日에선 가능하지만 지진-원전 엉…
사상 유례없는 지진 공포가 한국을 휩쓸고 있다. 지진으로 건물 일부가 부서지고, 물이 터져나오는 광경을 사실상 한국인은 난생 처음 봤기 때문이다. 지진 같은 무서운 천재지변을 당하면 인간은 공포에 떨고 그 공포에서 도망치려 한다. 아마 지금 포항, 그리고 작년에 지진 피해를 당한 경주 사람들의…
대표이미지
[재계] "반도체 코리아, 내년에도 잘나간다"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이 사상 최대의 호황을 구가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분기 실적 발표일마다 그간의 최고 기록을 갈아치우기 바쁘고 덕분에 주가도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다. 일각에서 ‘슈퍼 사이클(Super Cycle, 장기 호황)’ 수준이 아닌 ‘울트라 슈퍼 사이클(초장기 호…
1 2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