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문화가 경제] 책으로, 졸업선물로 지역을 따뜻하게
(CNB저널 = 선명규 기자) 게임 제작사 넥슨은 책방, 병원, 박물관이라는 세 가지 공간에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어린이들을 위한 독서교실, 재활병원과 연계한 각종 프로그램, 컴퓨터의 과거·현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 등을 통해 회사 밖 이웃들과 만나고 있다.또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표이미지
[금융] 중소기업 연대보증 폐지 ‘양날의 검’
(CNB저널 = 이성호 기자)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시 ‘연대보증 폐지’ 논의가 금융가에서 뜨겁다. 정부는 우선 정책금융기관부터 연대보증제도를 없애고, 이를 민간금융권으로 확산할 계획이며, 국회에서는 시중은행에 대한 연대보증 폐지 법안도 다뤄지고 있다. 이에 ‘정부의 금융 통제’라는 반대…
대표이미지
[에너지] 기름값 오르는데 정유사들 웃지 못하는 이유
(CNB저널 = 손강훈 기자) 기름값이 연일 오르면서 이를 유통·판매하는 정유사의 수익이 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정유사들은 이런 분위기가 난감한 상황. 정유사 이익증가의 핵심은 ‘정제마진’이기 때문이다. 이들이 기름값 상승을 마냥 기뻐할 수 없는 이유를 CNB가 살펴봤다.국내 석유…
대표이미지
[직장] ‘워라밸’ 신(新)풍속도…중소기업엔 ‘딴 나라 얘기’
(CNB저널 = 김주경 기자)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이 직장문화를 바꾸고 있다. 금융·유통 대기업을 중심으로 ‘야근 없애기’, ‘유연근무제 도입’, ‘육아 휴직제 개선’ 등 저녁이 있는 삶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직원복지가 도입되고 있다. 하지만 시행 초기라 곳곳서 잡음도 들…
대표이미지
[부동산] 금리인상 후폭풍…‘핫’ 했던 동탄 가보니
(CNB저널 = 손강훈 기자) 기준 금리인상에 주거복지로드맵 발표까지… 국내 부동산 시장을 뒤흔들 변수들이 커지고 있다. 주택구매 자금 마련은 힘들어지고 수도권 아파트 물량은 늘어나면서 경기도 지역은 집값하락과 미분양 사태가 걱정되는 상황이다. 이에 CNB가 최근 마이너스피(분양가보다 집…
대표이미지
[부동산] 정부·국회·LH공사 엇박자…누더기 된 ‘10년 공공임대…
(CNB저널 = 도기천 기자) 공공주택 확대를 핵심으로 하는 문재인 정부의 ‘주거복지로드맵’이 시동을 걸었지만, 공공임대주택의 분양전환 기준이 유형별로 제각각이라 논란이 일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정치권이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는 가운데, 국내 최대 임대주택 공급기관인 LH공사(한국…
대표이미지
[유통] 유통 빅3, 변화보다 안정 택한 이유
(CNB저널 = 김주경 기자) 유통업계 침체가 길어지면서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이른바 ‘유통 빅3’의 연말 인사도 ‘변화’ 보다 ‘안정’에 방점을 찍고 있다. 유통업계에 대한 정부규제가 심해지는데다 온라인 시장 확대로 인한 백화점·대형마트의 침체 등 실적저조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
대표이미지
[정치&기업] 산업은행·기업은행 ‘낙하산 논란’…임추위로 해결될…
(CNB저널 = 이성호 기자) 과거 정권에서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등 정부 소유 금융공공기관의 ‘낙하산 인사’가 워낙 문제가 됐기 때문에 공정·투명한 인사시스템이 정착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문제 해결 방안으로 임원추천위원회 설치가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른 가운데 찬·반 논란이…
대표이미지
[사회] 안중근 동상의 ‘성한 손’부터 ‘잘못된 편지’까지…의정부…
(CNB저널 = 김진부 기자) 시민단체인 버드나무포럼은 안중근 의사 동상 문제와 관련해 12월 12일 안병용 의정부 시장을 김영란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한 데 이어 공보담당관을 포함한 관련 공무원들에 대해서는 허위공문서 작성 및 교부를 이유로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포럼은 당…
대표이미지
[아트북] 어떤 이름에게
프리랜스 에디터이자 아트 디렉터 박선아가 여행지에서 보내온 서른두 통의 편지와 필름 사진을 담은 책이다. 여행지에서 썼지만 여행 자체에 초점을 맞추지는 않은 편지들, 그리운 사람들과 함께했던 따뜻한 순간들로 이동해 그것들을 어루만지고 그 안에서 현재와 미래를 그려보기도 하는 편지들을…
대표이미지
[아트북] 나도 예술가처럼
이 책은 18명의 위대한 예술가들의 작품을 통해 그들만의 크리에이티브한 상상력을 배우고 따라해 볼 수 있는 미술놀이 책이자, 그들이 예술적 천재가 된 배경과 작품의 기법에 대해 안내하는 예술서다. 미술학원이나 학교에서 접하는 형식적인 미술교육과는 달리 자유롭고 기발한 미술놀이를 통해 일…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송동 작가가 세상보는 법 “무용지물 아닌 무용지용으로…
(CNB저널 = 김금영 기자) 1992년 2월 18일, 결혼식이라 가족 모두가 바빴던 날. 결혼식의 주인공인 송동 작가 또한 무척 바빴다. 그런데 결혼식 준비가 아닌 다름 아닌 작업 때문에?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시간을 앞두고 작가는 부랴부랴 솥에 물과 기름을 붓고 끓이는 과정을 반복했고, 이를 VCR 카메…
대표이미지
[커버 작가 - 황재형] 흙 이어 ‘십만 개 머리카락’으로 그린 이유
(CNB저널 = 김금영 기자) 1998년 경북 안동에서 이응태(1556~1586)의 무덤이 발견됐을 때 사람들을 놀라게 한 유품이 있었다. 시신의 머리맡에 놓여 있었던 미투리. 이 미투리 자체는 놀랄 것이 아니었지만 다름 아닌 사람의 머리카락으로 만들어져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그리고 머리카락 미투리와…
대표이미지
[김영두 골프만사] 젊으나 늙으나 10년 전으로 돌아가고 싶다?
(CNB저널 = 김영두 한국골프칼럼니스트협회 부이사장) 봄,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이 뚜렷한, 어쩌면 겨울이 너무 긴 우리나라의 골퍼들은, 금수강산이 눈으로 덮이는 추운 겨울이 오면 따뜻한 나라로 골프 여행을 떠난다. 나도 지난겨울을 비롯해 열 번도 넘게 우리나라의 꽁꽁 언 페어웨이를 버리고…
대표이미지
[신간] 살아라,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죽음이 눈앞에 닥쳤을 때, 사람은 했던 일이 아니라 하지 않았던 일을 후회한다고 한다. 아무런 후회 없이 이 세상을 떠나는 사람이 과연 존재할까? 20년 동안 2800명 환자들의 마지막 길을 지킨 호스피스 전문의 오자와 다케토시. 그는 “죽어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지켜보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