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호 복지 칼럼] 국회 개헌특위가 해야 할 일
(CNB저널 = 이철호(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이사장,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최근 국회 개헌특위는 주요 농민단체에 공문을 보내 “농촌인구 감소 등 시대상황적 변화를 반영해 경자유전의 원칙을 삭제하자는 의견이 있다”며 이에 대한 농업계의 의견을 밝혀달라는 요청을 했다. 한국농업경영…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재혼 뒤 자녀 성을 새아버지 성으로 바꾸는…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보통 이혼사건의 의뢰인은 다시 같은 법률사무소를 찾는 경우가 드뭅니다. 다른 사건이 있다고 해도, 같은 사무실로 오는 경우는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별로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필자의 사무실에 예전에 이혼소송을 진행했던 의뢰인이 아이의…
[김현주의 나홀로 세계여행] 도시 자체가 박물관, 숨 막히게 아름다운 상트…
(CNB저널 = 김현주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9일차 (무르만스크 → 상트페테르부르크)느지막이 일어나 휴식을 취한다. 오늘은 저녁에 상트페테르부르크행 항공 이동 말고 특별히 할 일은 없다. 러시아 여행을 시작한 지 9일째 되는 날, 급격하게 바뀐 날씨와 시간 탓에 자꾸만 무거워지는…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때리기(폭행)와 때려 다치게 하기(상해)는…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필자가 변호사로서 형사사건을 진행하다보면 난이도가 높은 금융사건, 예를 들어 배임, 횡령, 자본시장법 위반 같은 사건을 맡을 때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이런 사건들은 읽고 분석해야 할 자료가 몇 박스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자료들을 얼마나…
[김현주의 나홀로 세계여행 - 칼리닌그라드·무르만스크] 칼리닌그라드,…
(CNB저널 = 김현주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7일차 (칼리닌그라드 → 상트페테르부르크 환승 → 무르만스크 행)칸트를 생각하다숙소 근처 소비에트 하우스에서 도시 탐방을 시작한다. 쾨니히스베르크 성이 섰던 자리에 거대하지만 흉측한 모습이 도심 풍경을 장악하고 있다. 괴물 같은 거…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이태원 살인사건, 그 20년 만의 결말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2009년에 장근석, 정진영 주연의 영화 ‘이태원 살인사건’이 개봉했습니다. 워낙 흥행하지 못한 영화라 기억하시는 분들은 매우 적을 것입니다. 저는 이 영화를 반미 감정을 부추기고, 우리 수사기관의 무능함을 비웃는 영화라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
[김현주의 나홀로 세계여행 - 마가단·칼리닌그라드] 마가단 오지에서 만…
(CNB저널 = 김현주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5일차 (마가단) 다인종 다문화 국가 러시아청소하는 아주머니 얼굴이 영락없이 한국인이기에 물어보니 알타이(Altai)란다. 인사를 건네니 알타이족도 한국인과 얼굴이 비슷하다는 것을 자기도 잘 알고 있다면서 반가워한다. 여기 또한 많은 인…
[이철호 복지 칼럼] 완전무결한 식품은 없다
(CNB저널 = 이철호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이사장,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우리 국민이 식품에 대해 가장 흔하게 가지고 있는 오해는 완전무결한 식품에 대한 기대이다. 음식은 우리의 생명과 직결되는 물건이므로 완전해야 하고 몸에 해로운 요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송행근 중국부자 칼럼 ] 재벌이 행복한 한국 vs 갑부가 위험한 중국
(CNB저널 = 송행근 중국 경제문화학자) 중국 한 억만장자가 갑자기 홍콩에서 사라졌다. 2017년 1월 27일 새벽에. 실종된 주인공은 밍톈(明天)그룹 창립자인 샤오젠화(肖建華)였다. 이후 샤오 회장의 SNS에는 “요양 중”이라는 글이 올라왔지만 그의 과거 SNS 글이 모두 삭제되었다. 그의…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사기 당해 재산 잃었어도 사기로 처벌 못하…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형사사건 상담을 하다보면, “어쩔 수 없습니다. 이건 고소가 되지 않는 사안입니다”라고 말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단호하게 나오면, 내담자들은 원망의 눈빛을 보냅니다. 종종 “네가 판사냐?”라시며 큰소리를 내는 분들도 계십…
[김현주의 나홀로 세계여행 - 비로비잔·하바롭스크] 젖과 꿀 안 흘러도 유…
(CNB저널 = 김현주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3일차 (비로비잔 → 하바롭스크)정겨운 이름 시베리아연이틀 이어지는 야간열차 여행을 견뎌낼 수 있을까? 여행을 준비하면서 걱정했지만 다행히 쾌적한 침대열차 덕분에 비로비잔(Birobidzhan)까지 540km, 11시간을 편안히 왔다. 이…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부동산 임대 때 임대료·면적 확인했다고?…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2017년 3월에 서울 동부지방법원과 검찰청이 송파구 문정동으로 이전을 합니다. 필자의 회사도 서울 동부지방법원 옆에 있기 때문에, 법원과 같이 이사를 가야할지를 심각하게 고민해 왔습니다. 법원·검찰청 같은 큰 관공서가 이전을 하면 주변의 변호사…

CNB 저널 FACEBOOK

CNB 저널 TWITTE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