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형사 피고인이 무턱대고 무죄 주장하다간…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변호사로 일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중 하나는 처음으로 의뢰인의 무죄판결을 이끌어 냈을 때입니다. 무죄판결이 확정되고, 의뢰인에게서 감사인사를 받았던 그때의 기쁨은 평생 저의 재산 중 하나입니다. 그 후에 그 사건은 제게 형사사건을 다른 사…
[김현주의 나홀로 세계여행 - 태국·라오스] 남한 2.5배 라오스에 푸근하…
(CNB저널 = 김현주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1일차 (서울 → 홍콩 경유/환승 → 태국 치앙마이 도착)항공 요금을 절약하기 위해 홍콩을 경유하는 먼 길에 오른다. 긴 시간을 기다려 탑승한 치앙마이(Chiang Mai) 행 홍콩익스프레스 항공기는 출발 예정 시각을 훨씬 넘기도록 게이트를…
[김현주의 나홀로 세계여행 - 카잔] 카잔 크렘린의 美에 홀리고 아픔에 멍…
(CNB저널 = 김현주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20일차 (키시너우 → 모스크바 환승 → 카잔, 러시아)카잔 약사(略史)역사박물관에서 확인한 내용을 보태어 카잔의 특별한 역사를 정리해 본다. 카잔은 11세기 이후부터 스칸디나비아에서 바그다드에 이르는 볼가 교역로의 중간 기착지이자 교…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돈받을 기업에 대한 관리, 이렇게 하면 낭패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혈액순환이 잘 돼야 사람이 건강하듯, 돈이 잘 돌아야 회사가 건강합니다. 회사에 돈이 잘 돌려면 수금이 잘 돼야 합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돈을 줘야 할 곳은 넘쳐나는데, 돈을 받을 곳에서는 깜깜 무소식입니다. 왜 우리 회사의 거래처에서는 자꾸 대금 지…
[김현주의 나홀로 세계여행 - 카잔] 내년 월드컵 열릴 ‘러시아 스포츠 중…
(CNB저널 = 김현주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20일차 (키시너우 → 모스크바 환승 → 러시아 카잔)몰도바와 러시아자정 지난 0시 50분, 모스크바행 에어로플로트 항공기는 만석으로 몰도바를 떠난다. 키시너우 공항에서 떠나는 항공기의 거의 절반이 모스크바 행이지만 수요를 감당 못하는…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공무원에 ‘덜렁’ 확인서 써주면 ‘덜컥’…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우리 회사 혹은 영업장에 공무원의 단속이 나오고, 얼마 후에 문서가 날아 옵니다. 문서에는 우리 사업장을 영업정지에 처한다는 말이 있고, 며칠 후까지 의견을 제출하라는 말이 쓰여 있습니다. 이런 통지를 받으면, 회사의 법무 담당자나 사장님들은 머릿…
[김현주의 나홀로 세계여행 - 몰도바] 일본인 남자에게 말거는 몰도바 여대…
(CNB저널 = 김현주 광운대 미디어 영상학부 교수)18일차 (오데사 → 몰도바 키시너우)흑해 해변을 밟다오늘 점심 무렵 몰도바행 버스 승차까지는 오전 시간이 온전히 남는다. 좁고 답답한 숙소에서 그때까지 있을 수 없어서 이른 새벽 해변 산책에 나선다. 새벽 6시, 역 앞은 도착하고 떠나는 사…
[송행근 중국부자 칼럼 - 왕웨이] 직원에 90도 절하는 고졸 회장의 ‘21조…
(CNB저널 = 송행근 중국 문화경제학자) 오늘 아침 중국에 사는 한 후배로부터 반가운 택배를 받았다. 순간 택배 사업이 중국에서 돈이 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택배 사업은 현재 중국에서 뜨는 핫한 사업이다. 공교롭게도 올해 상반기에 중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부호는 아마도…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블랙컨슈머에 맞설 3 법률과 1 조치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블랙컨슈머란 ‘악성’을 뜻하는 black과 +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입니다. 악성 민원을 고의적·상습적으로 제기하는 소비자를 블랙컨슈머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터넷, SNS의 발달로 다양한 형태의 소비문화가 등장하고, 다양한 형태의…
[이철호 복지 칼럼] 콩 스토리텔링
(CNB저널 = 이철호(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이사장,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콩의 기원과 이용 역사를 이야기 거리로 풀어서 쓴 ‘콩 스토리텔링’이 국영문 합본으로 출판되어 지난달 그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의 창립 7주년과 맞물려 열린 기념회는 재단 이사님들과 원…
[김현주의 나홀로 세계여행 - 키예프] 체르노빌부터 전쟁까지…슬픈 땅 우…
(CNB저널 = 김현주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16일차 (키예프)키예프 개관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도시 탐방에 나선다. 인구 270만 명, 드네프르(Dnieper) 강을 끼고 국토 북부에 위치한 도시다. 메트로는 3개 노선이 비교적 자주 다니며 도시를 넓게 커버해 주고 역명도 영어 병기와 함…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창업회사 주식 지키려면? ‘주식 양도시 이…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비상장 중소기업 A회사의 대표님은 회사를 설립할 당시부터 있었던 직원에게 주식을 일부를 주고 일부를 명의 신탁했습니다. 그런데 직원을 믿었기 때문에 별다른 명의신탁 약정서는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A 회사의 대표가 주식을 직원에게 줄 때만 해도…

CNB 저널 FACEBOOK

CNB 저널 TWITTE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