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이 4월 16일 토요일 전국 초등학생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미술대회를 연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의 어린이 미술대회는 2006년 개관이래 매년 열려왔다. 지역 미술 교육의 저변을 확대하고 어린이의 예술적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창의적이고 재능 있는 미술 인재를 발굴하고자 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2006년 첫 해 50여 명이 참가했던 미술대회는 참여 인원이 점차 확대돼, 매년 1000여 명이 참가 신청을 하고 있다. 올해 참가 신청은 3월 21일 월요일부터 31일 수요일까지 1000명에 한해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는다. 미술관 홈페이지 게시판의 참가 신청 양식에 따라 신청하거나 참가 신청서를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 후 이메일로도 접수 가능하다. 참가비는 무료다.
대회는 4월 16일 토요일 10시부터 13시까지 열린다. 주제는 대회당일 개회식과 함께 발표될 예정이다. 참가자는 대회 중 우천을 대비해 우산이나 우비를 지참하고 화판, 돗자리 및 그림도구 등을 준비해 오면 된다. 도화지는 미술관 측에서 제공한다.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 대회장에는 보호자를 제외한 참가자만 입장 가능하다. 어린이들이 대회에 참가하는 동안 보호자 및 동반자는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의 전시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김해시장상 및 김해교육장상 등을 비롯한 수상작의 발표는 5월 4일 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다. 수상자들에게는 상장과 소정의 상품을 수여한다. 또한 입상작 전시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사이버 갤러리를 마련해, 미술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입상작들을 감상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은 5월 개최 예정인 '뮤지엄 팜파티' 등 여러 문화 행사를 준비 중이다. 미술관 측은 "창의적이고 재능 있는 어린이 작가를 발굴하는 취지로 마련되는 이번 행사에 많은 초등학생 어린이들이 참여해 좋은 결실을 맺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