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읽어주는 여자’라는 별칭으로 익숙했던 한젬마. 그는 코트라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총괄책임을 지며 아트와 비즈니스의 만남을 주선하는 야심찬 프로젝트들을 진행해 왔다. 이 책에서 한계에 봉착한 기업에게는 새로운 활로를, 예술가들에게는 영역 확장의 기회를 만들어준 아트 콜라보 사례를 소개한다.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콜라보 선수들의 이야기 ▲명화와의 콜라보를 통한 명작의 탄생 ▲콜라보의 초가치 효과 세 가지다. 그 중 예술과 브랜드의 결합은 예술성, 히스토리, 확장성이라는 3가지 초가치 효과를 만들어낸다고 이야기한다.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사례와 유형은 다양하다. 명작을 활용하거나, 화가, 사진가, 패션 디자이너 등의 아티스트와 협업하기도 하고 연예인, 유명 인사 등과 손을 잡기도 한다. 아티스트들의 창의성을 활용해 제품에 스토리와 스타일을 입히고, 가치 상승을 통해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소비 기회를 늘여간다.
아트를 접목하면서 소비자들의 호응과 신뢰를 얻은 후, 시리즈물을 생산하며 장기 전략을 선보이는 경우도 늘고 있다. ▲행남자기의 디자이너스 컬렉션 ▲보네이도의 아트팬 ▲BMW의 아트카 시리즈, 소뇌는 뮤지엄 라인 ▲디오스의 아트디오스 ▲스와치의 아티스트 스페셜 ▲코카콜라의 아트다이닝 ▲스와치의 크리아트 콜렉션 ▲델의 아트하우스 ▲지인의 테라트 ▲현대카드의 갤러리카드 ▲던힐의 퍼펙션니스트 시리즈 ▲앱솔루트 보드카아트 광고 등이 그 예다.
책은 이런 예들을 통해 성공적인 콜라보에 숨겨진 비밀, 기업에 돈을 벌어주는 실질적 콜라보 법칙, 초가치를 만드는 콜라보의 효과 등을 제시한다. 실제 사례와 거기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가 현장감을 더하며, 시대와 공간을 넘나들며 만나는 다양한 예술작품과 예술가에 얽힌 사연을 소개한다. 예술작품과 콜라보 제품들의 풍부한 도판도 함께 실렸다.
한젬마 지음 / 1만 8000원 / 비즈니스북스 펴냄 / 43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