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독도 근해로 향할 일 군함들, 북 7차 핵실험 할 이달말~11월초 기다리고 있다고?

미 해-공군 사령관 “한미일 3국 군대 더 협력해야”

  •  

cnbnews 최영태⁄ 2022.10.04 14:42:03

서예가 쌍산 김동욱 씨가 30일 경북 포항시 북구 영일대해변에서 병풍을 이용해 독도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김동욱 씨 제공)

지난 30일 독도 인근 공해상에서 진행돼 한국인들의 우려를 산 바 있는 한미일 3국 군대의 합동 훈련이 앞으로 더욱 잦아져야 한다고 미군 사령관들이 입을 모아 강조하고 있다고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2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케네스 윌즈바흐 미 태평양공군사령관이 30일 훈련 당일 닛케이 기자에게 한미일의 군사 훈련 확대를 염두에 두고 “(북한에 대한) 대항 조치의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뮤얼 파파로 미 해군 태평양함대 사령관도 “위협에 대해 3개국이 더욱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진보당 윤희숙 상임대표가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도 앞바다에서 일본 자위대와 연합 훈련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진보당 제공)

한미일 3군이 30일 동해 공해상에서 2017년 4월 이후 5년 만에 연합 대잠수함 훈련을 진행한 뒤인 1일 국군의 날에 북한은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하는 등 일주일간 무려 4번이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과거 한미 합동 군사훈련이 진행될 때 북한은 대개 조용히 있다가 훈련이 종료된 뒤 미사일을 발사하는 도발을 감행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한미(9월 26~28일)와 한미일(30일) 합동훈련의 하루 전인 9월 25일부터 시작해 열흘간 무려 5차례나 미사일을 발사해 극히 이례적인 도발로 평가되고 있다.

한미일은 조만간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할 가능성도 경계하고 있다. 한국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한다면 이달 16일 중국 공산당 제20차 당대회 이후부터 다음 달 7일 미국 중간선거 사이에 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다.

윌즈바흐 미 태평양공군사령관의 발언은 앞으로 위 기간 중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한미일 3군 전력이 다시 동해상에서 합동훈련을 더욱 강도 높게 진행할 것이라는 의도로 읽혀 동해상에서의 군사적 긴장은 앞으로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관련태그
죽도  한미일동맹  합동군사훈련  김정은  욱일기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