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 해제에 현장은 혼란…“홀가분” vs “안 쓰면 눈치줘”

미세먼지까지 심해져 여전히 마스크 착용하는 사람 많아

  •  

cnbnews 김금영⁄ 2023.03.20 09:53:32

서울역 버스정류장에서 마스크를 쓰고 버스에 타는 시민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오늘(20일)부터 버스와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2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부터 대중교통과 마트·역사 내 약국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다.

정부는 앞서 1월 대중교통과 의료기관 등 감염취약시설을 제외한 대부분 실내 공간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를 없앤 바 있다. 이후 코로나19 유행 감소세가 지속되자 대중교통에서도 이를 적용하기로 한 것. 대중교통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없어진 것은 중앙정부 차원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생긴 2020년 10월 이후 약 2년 5개월 만이다.

대중교통뿐 아니라 마트·역사 등 대형시설 내에 있는 개방형 약국에서도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진다.

하지만 일반 약국 및 병원 등 의료기관과 일반 약국, 요양병원·장기요양기관, 정신건강증진시설, 입소형 장애인복지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의 경우 여전히 마스크를 써야 한다.

20일부터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다. 사진=연합뉴스

또, 방역 당국은 혼잡한 출퇴근 시간대에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강하게 권고했다.

이에 대해 시민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일부 네티즌은 “쓰고 안 쓰고는 이제 자율에 맡겨야 한다”, “마스크 벗는 데 너무 오래 걸렸다”, “홀가분하다”, “벗고 싶은 사람 벗고, 쓰고 싶은 사람 쓰는 게 좋다”, “마스크 안 쓰고 버스탔는데 기분이 좋았다”, “강제성을 띠는 건 좋지 았았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난 그래도 그냥 쓸련다”, “대중교통 같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곳은 마스크 필수”, “코로나를 떠나 감기 환자 요즘 진짜 많아서 나는 쓰고 다닌다”, “이러다 또 확진자 늘어나면 어쩌려고 하냐” 등 우려의 의견들도 있었다.

마찰 및 혼란도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마스크 안 쓰고 버스 탔더니 쓰라고 눈치 주는 사람들이 있었다”, “마스크 착용 의무 분명 사라졌는데 버스 타니 나 빼고 모든 사람들이 쓰고 있어 안 쓰기 뭐해서 썼는데 답답했다” 등의 목소리도 나왔다.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인 20일 오전 서울 시내가 뿌옇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 때문이 아니라 미세먼지, 황사 때문에 마스크를 벗지 못한다는 의견들도 있었다. 이들은 “마스크 벗으니 목이 까끌까끌하더라”, “코로나 가고 이제 미세먼지 온다”, “황사에 미세먼지에 목 건강 위해서 마스크 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 20일 환경부·기상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경기, 인천, 서울 등 수도권 지역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됐다.

미세먼지는 오전 ‘나쁨’, 오후 ‘보통’ 수준을, 초미세먼지 농도는 ‘나쁨’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기상청은 외출을 자제하거나,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유의하는 게 좋겠다고 권고하고 있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

관련태그
미세먼지  마스크  대중교통  황사  버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