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국립민속박물관, '천사들이 함께 만들고 나누는 2014포기 김장문화 축제' 개최

  •  

cnbnews 왕진오⁄ 2014.11.17 10:24:49

▲'국립민속박물관 김장체험'.

(CNB=왕진오 기자) 우리나라 대표적인 겨울나기 문화인 김장문화를 온 몸으로 느껴 볼 수 있는 '천사(1004)들이 함께 만들고 나누는 2014포기 김장문화축제'가 11월 23일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 야외 앞마당에서 개최된다.

2013년 12월 5일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김장문화는 김치의 우수성뿐만 아니라, 김장을 준비하고 담그는 과정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김장문화'를 높이 평가받았다.

김장문화축제에는 김장 만들기를 비롯해 겨울나기 및 김장문화와 관련한 18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된다.

김장 만들기를 중심으로 김장 속과 함께 먹는 보쌈나누기, 김치탐험대, 시래기 엮기, 짚 풀 공예, 온보기네 김장날 무 배추 나르기, 김치 움 만들기와 이엉 엮기 등이 펼쳐진다.

이외에도 우리의 초겨울 정취를 느껴볼 수 있는 추억의 종이접기, 연 만들기, 풍물배우기, 떡메 쳐 인절미 만들기, 한지과반 만들기, 열두 동물 곡물액자 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인형극인 ‘강아지 똥’과 ‘꼭두각시놀음’이 준비된다.

▲'국립민속박물관 김장체험'.

이날 참가자들이 함께 담근(1인당 2포기) 김장은 김장문화의 취지를 살려 어울림과 나눔의 정신에 맞게 활용될 예정이다.

1004명이 어울려 만든 2014포기 김장 중 1010포기는 나눔의 정신에 맞게 어려운 이웃들이 있는 사회복지시설 5곳에 기부된다.

그리고 나머지 1004포기는 김장문화 축제에 참가한 가족들에게 나누어(1인당 1포기) 줄 예정이다. 따라서 김장 만들기에 참여하는 가족들은 참가비는 없지만 김치를 담아갈 그릇은 꼭 가져와야 한다.

한편, 참가 대상은 어린이를 비롯한 그 가족과 국립민속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이며, 1004명이 참여하는 김장 만들기는 인터넷 사전접수(250가족 850명)와 현장접수(50가족 154명)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외의 프로그램들 역시 일정에 맞게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데, 구체적인 참여방법은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http://www.kidsnfm.go.kr)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