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 이상림 공간그룹 대표, ‘지금 다시 김수근’展 특별강연
▲김수근 건축과 박물관을 주제로 특별강연회를 가지는 이상림 공간그룹 대표. (사진=공간그룹)
(CNB저널=안창현 기자) 국립청주박물관(관장 윤성용)에서 한국 현대건축의 거장 故 김수근(1931~1986)의 30주기를 추모하는 특별전 ‘지금 다시 김수근 - 김수근과 박물관 건축’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건축가 김수근의 삶과 건축 철학을 엿볼 수 있는 특별강연회가 마련됐다.
여기서 공간그룹 이상림 대표는 7월 27일 ‘김수근 건축과 박물관 그리고 그 후’란 제목으로 강연회를 진행한다. 이 대표는 한국 현대건축의 산실인 공간사옥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와 함께 김수근이 설계한 국립부여박물관, 국립청주박물관, 국립진주박물관 등 박물관 건축에 대해 조명한다. 또 최근 문화공간의 새로운 변화도 함께 다룰 예정이다.
이에 앞서 6월 29일에서는 단국대학교 이범재 명예교수가 ‘김수근 - 그는 누구인가?’를 주제로 강연회를 가진다. 자연 속 건축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공간미학을 연출한 건축가 김수근의 작품 세계와 문화예술 후원자로 활동하는 등 김수근의 다양한 면모를 살핀다.
한편, 국립청주박물관과 김수근문화재단이 개최한 김수근 30주기 추모 특별전 ‘김수근과 박물관 건축’은 국립청주박물관 청면관 기획전시실과 청련관 등에서 8월 21일까지 열린다.
안창현 isangahn@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