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포토] 동네에서 즐기는 ‘연희동 아트페어’

돌아온 '29만원 전'과 '닷스티커' 프로그램 등 눈길

  •  

cnbnews 김금영⁄ 2018.10.23 10:26:42

‘연희동 아트페어 2018’이 열리는 ‘카페 보스토크 X 스페이스 공공연희’.(사진=김금영 기자)

‘연희동 아트페어’가 돌아왔다. 20일 개막한 ‘연희동 아트페어 2018: 비커밍 머 컬렉터(Becoming a Collector)’가 연희동 중심에 위치한 ‘카페 보스토크 X 스페이스 공공연희’에서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지난해에 이어 2회를 맞는 연희동 아트페어는 예술가가 몰린 연희동이라는 특수성을 활용한 동네 아트페어다. 연희동 아트페어를 주최, 주관하는 무소속연구소는 10년 동안 지역 기반 활동을 이어 온 단체로, 연희동의 특징을 살린 아트페어를 준비했다.

 

‘연희동 아트페어 2018’은 회화, 사진, 조각, 드로잉, 도예, 굿즈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선보인다.(사진=김금영 기자)

임성연 무소속연구소 대표는 “재능 있는 신진 작가들을 비롯해 유명 작가들까지 연희동에 기반을 둔 작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2회 아트페어를 열 수 있었다”며 “연희동 작가들과 지역 공모를 통해 선정된 작가들이 출품한 총 400여 점 이상의 작품들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연희동 아트페어는 일반 아트페어와 달리 소규모의 동네 아트페어로 친근함을 더했다. 임성연 대표는 “미술품 구매 등 아트페어에 관심이 많지만 섣불리 다가가기 힘든 초보 컬렉터를 위한 자리다. 회화, 사진, 조각, 드로잉, 도예, 굿즈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평균 70만원 선의 부담 없는 가격으로 작품 구매 첫 시작을 돕고자 했다”고 말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돌아온 ‘29만원 전’. 미술작품을 통해 재치와 풍자의 해학을 전함과 동시에 저렴하게 작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사진=김금영 기자)

이런 취지에 걸맞은 ‘29만원 전’은 지난해에도 호응 받았다. 연희동에서 29만원이라는 상징적인 가격을 제시한 ‘29만원 전’은 미술작품을 통해 재치와 풍자의 해학을 전함과 동시에 저렴하게 작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올해에도 ‘29만원 전’은 계속된다.

 

‘개인의 취향-닷●스티커’도 눈길을 끈다. 작품 옆에 빨간 스티커를 붙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임성연 대표는 “일반적으로 갤러리, 아트페어에서는 작품이 팔렸을 때 빨간 스티커를 붙인다.

 

‘공예 특별전’ 공간이 ‘연희동 아트페어 2018’에 마련된 모습.(사진=김금영 기자)

그런데 ‘연희동 아트페어’에서는 마음에 드는 작품 한 개에 빨간 점을 찍어 자신이 구매한 음료금액의 10%를 작가에게 후원할 수 있다. 초보 컬렉터들이 자신의 취향을 찾고, 작품을 구매하는 연습을 간접적으로 돕는 취지다. 신진 작가들에게는 미래 자신의 컬렉터를 만날 수 있는 예비 연습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지난해엔 1000개 이상의 점이 작품들에 찍혔고, 올해 연희동 아트페어에 전시된 작품들에도 빨간 스티커가 붙은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도시 콘텐츠 기업 어반플레의 협찬으로 로컬 크리에이터 라운지 연남장에서도 닷●스티커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이밖에 예술가가 쉐프가 되는 ‘아티스트 포장마차’, 반려동물을 많이 키우는 연희동의 주민을 위한 ‘반려종과 함께 연희동 산책’ 프로그램 등이 함께 진행된다.

 

‘공예 특별전’에 전시된 다양한 작품들.(사진=김금영 기자)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