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데스크 칼럼]‘천하의 칼’로 자기가 먹을 사과만 깎는 한국 지도층…
최영태 편집국장 도서관의 새 책 코너에 흥미로워 보이는 책이 눈에 띄었다. ‘찰스 다윈, 한국의 학자를 만나다’(최종덕 지음)였다. 한국의 과학자-철학자들이 진화론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내용이었다. “진화론 정리나 한번 해볼까”란 가벼운 마음으로 집어 들었다. 아는 내용도…
대표이미지
MB 임기 내 개헌론, 탄력 받을까, 군불로 끝날까
한동안 잠복해 있던 이명박 대통령 임기 내 개헌론이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개헌특위와 4대강특위 ‘빅딜설’, 그리고 현 정권의 실질적 2인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이재오 특임장관을 비롯한 여권 일각과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개헌 행보로 되살아나고 있다. 결과에 따라서는 정치권 전체가 요동…
대표이미지
“지나친 권력집중은 불행의 근원 내각-국회에 권력 더주는 개헌 돼야”
한나라당 원희룡 사무총장은 10월 22일 ‘CNB 저널’과 정치권의 개헌론에 대한 인터뷰에서 “개헌이 제대로 추진되려면 핵심적인 지도부 멤버들 간에 긴밀한 의견 교환을 통해서 논의를 좀 더 좁혀놓고 대외적인 논의들이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 총장은 “개헌특위는 여당이든…
대표이미지
세금공제 받으려면 퇴직 뒤 보험금 지급해야
장우순 재무설계사 M사장은 프라이빗 뱅크 매니저에게 CEO 퇴직플랜 설명을 듣고 보험에 가입했다. 매니저는 CEO보험의 장점으로 퇴직금 수령 시 ‘퇴직소득세’로 적용받아 세금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과 보험료를 납입할 때 보험료가 비용으로서 법인세 적용대상에서 제외돼 법인세를…
대표이미지
“스마트폰 관련 주식 곧 높이 날 것”
아이폰 시리즈, 갤럭시 시리즈 등 스마트폰들이 연이어 시장에 출시되는 가운데 이를 기반으로 통신주가 눈에 띄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우리투자증권의 정승교 연구원은 19일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전 세계적으로 통신주들이 스마트폰 효과에 따른 무선인터넷…
대표이미지
‘금리 또 동결’에 “자산거품 위험 높아져”
지난 10월14일 열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금리를 2.25%로 동결하기로 의결했다. 김중수 금통위원장은 기자회견의 모두발언에서 금리동결에 대해 “앞으로 주요국 경기 및 환율의 변동성 확대 등이 세계 경제는 물론 우리 경제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
대표이미지
[부동산 재테크]작은집 여러채 사 임대사업?
김정용 A+리얼티 투자지원팀장 현재 부동산 시장에서 목돈은 있지만 투자처를 찾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더욱이 목돈이 많지 않은 이들은 부동산에 투자할 곳을 더욱 찾기 어렵다. 이런 가운데 최근 1~2인 가구 증가와 도심 내 소형 주택 수요 증가로 도시형생활주택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편이…
대표이미지
황춘자 “여자는 조직문화에 약해요. 그렇다고 성공 말란 법 없죠”
한국인의 절반은 여성이고, 최근 여성의 직장-사회 진출이 화려하다. 그러나 직장에서 여직원에 대한 평가는 차가운 편이다. 남직원들은 여직원에 대해 “이기적이고 힘든 일은 안 한다”고 비판한다. 성차별이랄 수도 있지만 여직원 자신이 문제의 소지를 제공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가운데…
대표이미지
“애엄마도 일 좀 하자”
여군 대위 출신에, 한국 최초의 공기업 여성 임원에, 전국여성관리자네트워크 회장에…. 대단히 강하고 남성적일 것 같은 황춘자 본부장이지만 그녀라고 ‘애엄마 직장인’으로서의 아픔이 없었을 리 없다. 그녀에게는 미대에 다니는 딸이 하나 있다. 38살 때 낳은 딸이다. 군생활, 직장생활로…
대표이미지
[이영배 건강 칼럼]머리 아플 때마다 진통제 먹다가는…
이영배 가천의대길병원 신경과 교수 두통은 말 그대로 머리 부분에서 느껴지는 불편한 느낌과 통증을 말한다. 기원전 3000년경에 존재했던 고대 바빌론 문서와 이집트 파피루스 문서에서도 두통에 대한 언급이 있을 정도로 두통은 오랜 기간 인류를 괴롭혀온 증상이다. 또한 문명이 급격하게…
대표이미지
[심지영 건강 칼럼]33살인데 고혈압? 몸무게 줄이세요
심지영 연세대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 심장내과 조교수 33세 회사원인 고 씨는 얼마 전 받은 직장 검진에서 고혈압 진단을 받았다. 고혈압이라면 나이 든 어르신들에게 생기는 병으로 생각했던 고 씨는 하루 전 밤늦게까지 있었던 회식과 과음 탓에 일시적으로 혈압이 올라간 것이라고 애써 위…
대표이미지
[박혜성 성 칼럼]열번 안찍어도 넘어와
박혜성 동두천 해성산부인과 원장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내분비학 전임, 인제대 백병원 산부인과 외래 조교수 역임) 옛 속담에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고 했다. 특히 남자가 여자를 꼬실 때 그런 말을 흔히 한다. 정말로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을까? 정답은?…
대표이미지
[김맹녕의 골프 칼럼]그린 주변에서는 굴려라
김맹녕 골프 칼럼니스트/한국의 집 사장 골프에서 그린에 정상적으로 온 시키는 것(green in regulation)은 아마추어는 25% 정도이고 투어프로는 68%라고 한다. 그만큼 정상적인 온이 어렵다는 것이다. 정상적인 온이 안 되면 공은 그린 주변에 있게 마련이다. 운이 나쁘면…
대표이미지
이종구 박사의 내 인생의 클래식 - 하이든
이종구 박사 (이종구심장크리닉 원장) 하이든(Joseph Haydn)은 헝가리와 오스트리아의 국경 지역인 시골 마을 로라우(Rohrau)에서 서민의 신분으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마을의 관리인이었으며 어머니는 귀족집의 요리사였다. 그의 아버지는 일찍이 하이든의 음악적 재능…
대표이미지
[이한성의 이야기가 있는 길] ④ 진흥왕순수비 길따라 마애불 만나러
이한성 동국대 교수 지하철 경복궁역에서 3번 출구로 나와 버스를 타고 자하문(창의문) 고개를 넘는다. 예전부터 이곳을 자문밖(자하문밖)이라 하였다. 조선시대 서울에는 지역별로 특산품 장수가 있었는데, 예를 들면 마포 새우젓장수, 누각골 쌈지장수, 시구문 끈목장수, 애오개 놋각(유기)…
1 2 3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