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제약] 반세기 동안 국민과 함께 한 역대급 효자 약품 3총사
제약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산업 중의 하나이자 국민 건강의 영원한 동반자다. 최근에는 신약개발 열풍이 불면서 우리 경제에 활력을 주고 있다. 제약사들이 장수한 배경에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은 히트제품이 있었다. 편집자 주Part 1. “이 소리가 아닙니다” 반세기 목 건강 지킴이, ‘용각…
대표이미지
[부동산] 현대건설, 강남 신흥강자로 부상한 이유
(CNB저널 = 손강훈 기자) 현대건설이 굵직한 서울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 공사를 연이어 따내며 도시정비사업의 강자로 급부상했다. 지난해부터 올 상반기까지 재건축사업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다가 하반기에 강남에서 반전을 이뤄냈다. 현대건설이 강남에서 신흥강자로 부상한 비결은 뭘까.현대건설…
대표이미지
[부동산] 해외로 가는 건설사들, 빈익빈부익부 “왜”
(CNB저널 = 손강훈 기자) 정부의 강력한 규제 정책으로 향후 부동산 시장이 침체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택분양에 수익을 의존하고 있는 건설사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다만 해외수주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잇따라 나오고 있어, 그동안 부진했던 해외사업이 건설사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지 관심…
대표이미지
[부동산] 건설사 대표들이 국감에서 고개 숙인 이유는
(CNB저널 = 손강훈 기자) 건설사들이 약속했던 사회공헌기금 마련이 제자리에 머물고 있다. 이에 건설사 대표들이 국정감사에 참석해 사과하고 기부를 이행할 뜻을 밝혔지만, 비판을 피하기 위한 미봉책으로 보는 시각이 여전하다. 건설업계의 약속은 과연 지켜질까.최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종…
대표이미지
[CEO] 이동빈 신임 수협은행장, ‘두 마리 토끼’ 잡을까
(CNB저널 = 이성호 기자) 10월 25일 신임 수협은행장으로 공식 취임한 이동빈 행장. 지난 4월 이원태 행장의 임기 만료로 반년 간 공석이었던 행장 자리에 오르자마자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타를 들어야 했다. 수협은행이 정체성을 상실했다는 지적이었다. 더구나 이 행장은 ‘공적자금 조기상환…
대표이미지
[유통] 식품업계 ‘미투 전쟁’, 특허로 끝낸다
(CNB저널 = 김유림 기자) 식품업계가 ‘미투 제품’을 막기 위해 특허 등록에 공을 들이고 있다. 식품업계의 고질적인 베끼기는 법적으로 보호 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디자인, 과자 모양 등 특허권을 보유한 경우 경쟁사의 모방을 원천적으로 막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미투(me too) 상…
대표이미지
[금융] 4개의 늪에 빠진 ‘더치페이 카드’
(CNB저널 = 김주경 기자) 2030 트렌드를 반영해 출시했던 일부 카드사들의 더치페이 서비스가 ‘빛 좋은 개살구’가 되고 있다. 대부분 카드사들이 별 관심을 보이고 있지 않은데다, 결재 연동 시스템이 부실해 외면 받고 있는 것. 돌파구는 없는 걸까?카드사들이 내놓은 ‘더치페이 서비스’는 비용…
대표이미지
[자동차] 차의 탄생을 “보고, 듣고, 만지다”…현대차 ‘현대 모터스…
(CNB저널 = 선명규 기자) 일산 킨텍스온누리공원을 등지고 서면 느닷없는 ‘배 한척’이 눈앞을 가로지른다. 뱃머리처럼 길게 뻗은 지붕틀, 그 위에 세모지게 솟은 양식이 영락없는 모함(母艦)이다. 그런데 평형수가 있어야 할 밑동 창 너머에 차량들이 넘실거린다. 전기차부터 대형트럭까지 외관도…
대표이미지
[사회] ‘박정희 동상’ 상암동 설치 논란… 기념관 부지 논란 재점화
(CNB저널 = 도기천 기자)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이하 재단)이 서울 상암동 박정희기념·도서관에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동상을 세우려고 해 서울시와 마찰을 빚고 있다. 시는 관련 조례에 따라 건립인가 신청 절차를 밟을 것을 요구했지만, 재단은 우선 ‘동상 기증식’부터 강행할 계획이다. 이번 동상…
대표이미지
[아트북] 정오의 목욕
예술의 사회참여에 대한 논쟁은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사회참여 여부 자체를 놓고 다른 생각을 갖기도 하고, 그 결과를 놓고 찬반도 오가는 것이 현실이다. 여기 몇몇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한 기자가 엮었다. △발레를 하는 김인희, 제임스 전, 로이(Roy)△행위예술, 회화 등 다양한 작품 활동을 하는…
대표이미지
[아트북] 수상한 레스토랑 세컨즈
29세 열정 넘치는 여성 셰프 케이티의 기묘하고 엉뚱한 이야기를 다룬 그래픽 노블이다. 2010년부터 발표한 ‘스콧 필그림 시리즈(2004~2010)’로 2007년과 2008년에 하비상, 2010년 아이스너 상을 수상하며 기대되는 만화가로 급부상한 브라이언 리 오말리의 세 번째 작품이다. 보통의 그래픽…
대표이미지
[전시 리뷰 - 손유선] 한없는 부드러움과 딱딱한 기호가 충돌하니 양면…
‘한없이 부드러운 선과 색의 유희와, 그 위를 부분적으로 덮는 검고 딱딱한 상형문자’를 특징으로 하는 손유선 작가가 11월 7~13일 서울 강동아트센터에서 개인전 ‘레드 트라이앵글(Red Triangle)’을 열고 있다.이번 전시에서도 그의 트레이드마크인 현란하게 흐드러지는 꽃의 색과 선이…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성찰의 공동체’전, 한국사 상처에 렌즈를 향하다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작은 촛불 하나가 켜졌다. 그리고 그 옆에 또 다른 촛불이 켜졌고, 이 촛불들이 점점 모이고 모여 거대한 불빛을 형성했다. 이 불빛은 어두웠던 광장을 환하게 밝혔다. 그리고 사람들은 개인이 모여 이루는 거대한 사회의 현장을 목격했다.개인과 사회의 이야기, 그리고 이를 바…
대표이미지
[주목작가 - 최랄라] 룰루랄라 즐겁게 사진찍는 나를 꿈꾸며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왜 예명이 최랄라(본명 최한솔)일까? 별다른 의미 없단다. 룰루랄라 즐겁게 살고 싶었단다. 그런데 이것만큼 최랄라 작가를 설명해주는 단어도 없다. 작가는 예명 그대로 매우 유쾌했다. 그리고 작가는 사진을 찍을 때 무엇보다도 즐거움을 느끼고 있었다.디프로젝트 스페이스…
대표이미지
[신간] 스탠퍼드식 최고의 수면법
수면 연구 기관인 스탠퍼드에서 31년 동안 연구한 스탠퍼드 수면생체리듬(SCN)연구소 소장의 수면 연구 결과를 담은 책이다. 수면에 관한 속설을 파헤치고 과학적 검증을 거쳐 더 잘 자고, 더 생산적인 하루를 보내기 위한 수면에 대해 살펴본다.저자는 “잠자는 동안 뇌와 몸의 기능을 최상의 상태로…
1 2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