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재계] 30대 그룹 투자 급증한 ‘세 가지 이유’
(CNB저널 = 손강훈 기자) 우리나라 30대 그룹의 투자가 작년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 수출 호황에 힘입어 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 IT·전기전자와 석유, 화학 업종을 중심으로 투자액이 증가하는 상황이다. CNB가 이들 대기업이 투자를 늘린 이유를 살펴봤다.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대표이미지
[유통] 복합쇼핑몰 의무휴무 찬반 논란…득실 따져보니
(CNB저널 = 이성호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위)는 11월 20일 ‘유통산업발전법 일부개정법률안(이하 유통법 개정안)’을 법안심사소위원회에 회부했다.지난 9월 홍익표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유통법 개정안은 중소상인의 경영여건 악화 및 지역상권 붕…
대표이미지
[유통] 백두산·제주도 이어 울릉도까지 ‘생수 전쟁’ 팔도대전
(CNB저널 = 김주경 기자) 생수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백두산과 제주도, 지리산에 이어 울릉도에서까지 생수 개발이 이뤄지면서 전국팔도 ‘물 좋은 곳’마다 기업들이 맞붙고 있다. 전통 강자인 농심과 광동제약, 롯데칠성음료가 맞붙은 가운데, 최근에는 LG생활건강이 삼다수 판권 일부 획득에 이…
대표이미지
[유통] ‘상품권법’ 18년만에 부활하나…득실 따져보니
(CNB저널 = 이성호 기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과 이학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상품권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 법안은 ▲상품권 발행 자격 및 신고 ▲상품권의 유효기간(최초판매일로부터 5년) ▲상품권의 발행한도 제한 ▲상품권 발행액의 50% 공탁 및 채무지급보증 체결…
대표이미지
[증시] 10대그룹 시총 1천조 시대…‘다이아몬드 수저’ 이야기
(CNB저널 = 도기천 기자)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주가 상승 덕에 전세계 부호 40위권에 진입하고, 변호사를 폭행해 물의를 빚고 있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3남 김동선(28)씨가 열손가락 안에 드는 ‘청년 주식부자’인 사실이 알려지면서 새삼 재벌가 주식 부호들이 주목받고 있다. 올 초부터 계…
대표이미지
[부동산] “내가 중복입주?” LH·SH공사 전산공조 안돼 임차인 ‘…
(CNB저널 = 도기천 기자) 문재인 정부가 공공부문 임대주택 확대를 골자로 하는 ‘주거복지로드맵’에 시동을 걸었지만, 정작 국내 최대 임대주택 공급기관인 LH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와 SH공사(서울주택도시공사) 간에는 전산망 공유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렇다보니 임…
대표이미지
[게임] ‘빅3’ 점령한 게임업계…2위그룹, 반격 노린다
(CNB저널 = 손강훈 기자) 빅3 대형게임사가 승승장구하며 중견게임사와의 차이를 크게 벌리고 있다. 게임업계의 실적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 이에 게임빌·컴투스, 웹젠 등 중견사들은 신작을 예고하며 반전을 노리고 있다. 과연 이들은 격차 좁히기에 성공할 수 있을까.국내…
대표이미지
[아트북] 러브비츠 평전
천편일률적인 인공지능 음악에 질려버린 가까운 미래. 대안으로 인공자아 음악이 등장하고, ‘러브비츠’라는 정체불명의 뮤지션이 자살한다. 그녀(?)가 남긴 것은 모호한 유언과 ‘파충류의 과대망상’이라는 트랜스 음악. 러브비츠의 실체에 관한 논쟁이 벌어진다. 인간, 휴마바타(휴먼+아바타), 인…
대표이미지
[아트북] 첫, 타이베이
일러스트레이터 오가와 나호는 도쿄에서 태어나 뉴욕에서 공부하고,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일한다. 수많은 도시를 여행한 그녀가 선택한 도시는 바로 타이베이. 어렸을 때부터 이어진 타이베이와의 인연을 바탕으로, 그곳에서 좋은 사람들을 만나 함께 일하고 즐기며 어느새 타이베이라는 도시에 완…
대표이미지
[주목전시] 허구영·전명자, 자연에 취하다
(CNB저널 = 김금영 기자) 파란 하늘을 제대로 본 게 언제였을까. 연일 미세먼지와 황사로 하늘은 뿌옇고 숨을 쉬기에도 답답해 연신 콜록댄다. 도심 대로변에 설치된 나무들은 삐쩍 말랐고, 눈에 들어오는 건 온통 고층 빌딩의 회색빛이다. 이 가운데 청량한 초록빛과 푸른빛을 가득 담아내며 자연의 숭…
대표이미지
[커버작가 - 김우영] 점이 된 작가, 선으로 길에 서고, 면을 바라보다
(CNB저널 = 김금영 기자) 형형색색의 건물과 그 앞의 아스팔트 도로. 처음 김우영 작가의 사진을 본 사람들은 고개를 갸웃하게 된다. 크게 두 가지 궁금증이 머리에 떠오르면서. “그림인가? 사진인가?” “화면 속 장소는 실제 있는 곳인가? 포토샵을 통해 만든 공간인가?” 그리고 이 호기심이 생기는…
대표이미지
[신간] 현실의 경제학
경제 불황의 시대, 모두가 다시 묻기 시작한 질문. 경제는 언제 성장하는가? 혁신은 어떻게 가능한가? 미국 정부의 경제 정책에 직접 관여해본 경험이 있는 스티븐 S. 코언과 J. 브래드퍼드 들롱이 이 질문에 대답한다. 추상적이고 복잡한 이론이 아니라 영국의 식민지에서 강국으로 거듭난 미국 역사의…
대표이미지
[신간] 부자의 통장
불황기에도 부자들의 통장은 왜 불어날까? 왜 항상 내 통장은 마이너스일까? 대체 돈 걱정 없이 사는 부자들은 어떤 돈 관리 비법을 가지고 있을까? 은행에서 30억 원 이상의 자산을 가진 슈퍼리치 수천 명의 통장을 직접 관리해온 저자가 부자들의 통장에 숨은 돈 관리 노하우를 소개한다. VVIP센터를…
대표이미지
[신간] 화성인도 읽는 우주여행 가이드북
인류를 위한 우주여행 가이드북으로, 우주 과학 상식을 다룬다. 올해 3월 미국의 전기자동차 회사인 테슬라의 CEO이자 영화 ‘아이언맨’의 실제 모델이기도 한 엘론 머스크는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우주여행 프로젝트인 ‘스페이스X’를 깜짝 발표했다. 뿐만 아니라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
대표이미지
[자원봉사·원조의 경제학 ①] 기업의 연탄-김장 봉사, 이게 최선입니…
연말만 되면 기업체 임직원들이 산동네로 올라가 연탄을 나르고 김장을 담가주곤 한다. 흐뭇하다면 흐뭇한 풍경이다. 그런데 필자는 이런 보도가 나오면 피식 웃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특히 사장 등 임원들이 웃는 얼굴로 사진 기자들을 향해 동작을 멈춘 보도 사진을 보면 웬지 마음이 불편해진다…
1 2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