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갱년기 여성 탈모인데 ‘남자 약’ 복용해도 되나…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갱년기 여성 탈모가 생겼을 경우 남성 탈모 약을 복용해도 괜찮을까? 답은 복용해도 괜찮다이다.갱년기 여성 탈모도 피나스테리드 같은 탈모 약을 복용하면 탈모가 빠르게 치료된다. 물론 갱년기 여성에게 탈모가 생겼어도 휴지기 탈모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은…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팔-다리에 털 많은 매력남, 곧 탈모 될 운명이라고…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대부분 팔과 다리를 비롯해 몸에 털이 많으면 머리털도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정반대로 오히려 몸에 털이 많으면 탈모가 될 확률이 매우 높다.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알아보자.남성에서 정수리와 앞머리가 얇아져 탈모가 진행되는 안드로겐형 탈모의 범인은 D…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원형탈모 → 전두-전신 탈모로 악화 안되게 치료…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원형탈모는 특별히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비율이 매우 높고, 탈모 부위에 스테로이드 주사제로 쉽게 치료가 가능하다.원형탈모는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으로서 면역세포가 자신의 모발 세포를 적으로 간주하고 공격하여 모발이 탈락하는 증상이다. 다행…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이른바 ‘열성 탈모’ 치료의 허와 실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일부 한의원에서는 탈모 원인을 유전이 아닌 열(熱)로 정의하여 일명 열성 탈모로 보는데 손발이나 하복부는 차갑고 얼굴과 두피로 열이 몰리는 두피 열 증상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이는 과연 맞는 말일까?양의학 입장에서는 동의하지 못한다. 두피의 열이 탈모를 일으…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안드로겐형 탈모인데 미녹시딜정을 복용한다구요…
(문화경제 = 홍성제 의학박사) 미녹시딜(minoxidil)은 먹는 미녹시딜정과 바르는 미녹시딜액이 있다.원래 미녹시딜정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떨어뜨려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되는 약물이다. 약물 부작용으로 몸에 털이 나는 것에 착안하여 탄생한 탈모 치료제가 바르는 미녹시딜이다.간혹 탈…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보톡스는 탈모 치료에 효과 있을까?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효과가 있다. 하지만 보톡스 단독으로 안드로겐형 탈모를 치료하는 데는 분명 한계가 있어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왜냐하면 보톡스 주입만으로는 DHT 생성을 막을 수 없기 때문이다.이마와 정수리에 모발이 없고 옆머리와 뒷머리만 남아있는 형태가 바로 안…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탈모는 부모 탓? 하지만 30%는 내 탓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씨 도둑은 못 한다.부모와 자식은 외모나 성격이 비슷한 데가 많아 그 관계를 속일 수 없다는 말이다. 유전자의 신비로움을 알게 하는 속담이다.유전이란 부모의 특징이 자식에게 그대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자식을 키우다 보면 신기하게도 닮은 구석이 많다는 것을 느낄…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뿌리는 프로페시아’ 핀쥬베, 아내 옆에선 안 된…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탈모인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안드로겐형 탈모는 정수리와 앞머리의 모발이 점점 얇아지면서 짧아지는 탈모다. 유전적인 요인이 70~80%를 차지하며 탈모를 일으키는 원인은 두피의 DHT 호르몬 때문이다.DHT 호르몬은 혈중에 있는 테스토스테론(testostero…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실버 세대가 선호하는 탈모 줄기세포 치료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정력과 더불어 모발은 남성의 자존심으로 표현된다. 고대로부터 남성의 머리카락은 힘과 지혜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대표적으로 표현한 것이 구약성서에 나오는 삼손 이야기다.두피에 모발이 있든 없든 생활에 불편함은 특별히 없다. 오히려 한편으로는 모발이 적은 것이…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병도 주고 약도 주는 탈모 약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탈모 약이 호르몬 약물인가요? 의외로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다.정답은 아니다이다. 정확히 말하면 프로페시아나 아보다트는 효소 차단제이다. 탈모인 중 일부는 탈모 약인 프로페시아나 아보다트를 호르몬 제제로 잘못 알고 복용을 꺼리는 경우가 있다.​앞머리와 정수…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항암제 부작용에 의한 성장기 탈모의 치료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항암 치료 후 흔히 생기는 항암제 부작용 중에 하나가 탈모다. 항암제는 빠르게 분열하는 암 세포에 작용하여 세포분열을 멈추게 함으로써 암을 치료한다. 하지만 항암제는 암세포뿐만 아니라 세포분열 속도가 빠른 정상적인 모발 세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항암제…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탈모 치료하면 모발이 100% 회복될까?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범사에 감사하라!성경구절로 기독교인이 아니더라도 일반인도 자주 들어본 말이다. 평범한 일에 감사하라는 의미다.이와 상반되는 말이 불평과 불만으로, 본인의 마음을 깎아 먹기 마련이며, 주변 사람들을 언짢게 만든다. 이런 것을 단번에 잠재울 수 있는 것이 바로 고마…
1 2 3 4 5 6 7 8 9 10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