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최종편집 :
Home
>
기사모음
>
제130호
·
올해 광복의 달 8월은 유난히도 희비가 겹친다
올해도 벌써 태풍 ‘모라꼿’이 스쳐가면서 가을의 문턱이라는 입추(7일)까지 지났다. 그리곤 곧장 삼복더위의 막장인 말복(13일)까지를 지나면서 곧바로 ‘8,15’ 광복절을 맞게 됐다. 때문에 더러는 8월을 일제 식민지를 벗어난 ‘광복’을 상징하는 달로 표현하기도 한다. 지금부터 64년 전인 19…
[핫 이슈]클린턴 평양 방문, 그 의미와 북미관계 전망
최성(한반도 평화경제연구원장/북한학 박사) 클린턴發 북미관계 大지각변동 예고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전격적인 방북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면담, 그리고 2명의 미국 여기자 석방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드라마틱한 상황이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일…
[핫 이슈]클린턴 방북효과 한반도 정세 바꿀까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방북을 계기로 정치권의 시선이 남북 관계로 향하고 있다. 대치 국면이었던 북미 관계가 대화 국면으로 접어든데 반해, 이명박 정부는 남북 문제의 실마리를 풀지 못하고 있기 때문. 이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북한이 미국과만 대화하고 한국과는 대립하는 이른바 ‘통미봉남…
夏閑期 이후 정국 풍향
정치권에서는 8월 ‘하한기’를 맞아 청와대와 정치권의 향후 정국 구상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줄줄이 여름휴가에 들어가면서 향후 정국의 밑그림이 어떻게 그려질지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한나라당은 ‘…
[효자동 24시]청와대 비서관이 기록한 ‘대통령 보좌記’
정용화 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의 일상사를 담은 개인 블로그가 눈길을 끌고 있다. 그의 블로그에는 연설문 초고작성 때문에 하루도 빼놓지 않고 대통령을 가까이서 보좌해야 하는 쉽지 않은 일과를 비교적 솔직담백하게 표현한 글이 올라 있다. 7월 27일 올린 첫 글에서 정 비서관은 “휴일도…
서울시, 도심 지하에 149㎞ ‘도로 대동맥’ 뚫는다
서울의 지하 40~60m 깊이에 도심을 연결하는 ‘도로 대동맥’이 뚫린다. 서울시는 지상의 도로교통 수요 일부를 지하로 전환하기 위해 연장 6개 노선, 149㎞의 지하도로망을 개설한다는 계획이다. 지하도로망은 남북 간 3개 축과 동서 간 3개 축의 총 6개 노선으로 구성돼 서울의 지하를 교통망으로…
경기도, ‘아름다운 농촌마을 만들기’ 18개 농촌마을 환골탈태
경기도 내 18개 농촌마을이 ‘새 옷’으로 갈아입는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8월 4일 취약계층 생계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한시적 일자리 창출사업으로 추진하는 희망근로사업과 관련하여 안성시 금광면 석화리 양지편 마을의 마을동산 만들기 사업현장을 찾아 참여자…
MB 醫保민영화에 오바마 ‘찬물’
우리나라가 실시하고 있는 공적의료보험제도를 폐지하고 의료보험 체제 자체를 민영화하려는 시도에 강력한 제동이 걸렸다. 아이러니하게도 한국의 의료보험 민영화 작업에 제동을 건 쪽은 진보정치 세력도, 국내 의료계도 아닌 미국이다. 우리나라 의료보험 체제인 국민건강보험의…
損保社 경영大戰 점입가경
최근 손해보험시장이 일단 위기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지난달 손해보험사들의 텃밭으로 여겨졌던 실손형 민영의료보험 시장에서 상당 부분 제약이 가해졌다. 금융감독원은 불완전판매가 가장 많이 의심된다는 손보 법인 대리점들을 급습 감사한데 이어, 급기야 보장한도를 본인부담…
분양시장, 소형주택 ‘귀하신 몸’
분양시장에서 소형 아파트가 귀하신 몸으로 대접받고 있다. 경기침체와 대출규제 강화로 소형주택을 찾는 수요자가 늘면서 수도권에서는 웬만한 청약가점으로는 당첨권에 들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글로벌 금융위기와 경기침체를 거치면서 소형주택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창업상식]창업 실전 마케팅 전략
#사례# 서울 아현동에서 치킨집을 오픈한 한경숙(가명,49) 씨는 오픈 당일 한 차례 개업 이벤트 홍보만 했을 뿐 별다른 홍보는 하지 않았다. 주변에 치킨집들이 대거 포진해 있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액의 치킨을 판매하는 한 씨의 가게에 인파가 몰릴 거라 예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씨의 예상과…
9호선 개통 최대 수혜상권은?
경기가 요동치는 가운데 창업시장 역시 갈지자 행보를 거듭하고 있다. 업종을 불문하고 점포 보증금과 권리금이 매주 몇 백만 원 규모로 오르내리는 등 불안한 모습을 연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은 점포들의 수익성이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점을 반영하고 있으며, 특히 서울의 강남·중구·서…
국제가격 대비 국내 油價, 稅前 1.5배→稅後 10배, 폭리구조
우리나라는 기름값을 안 내리는 것일까 못 내리는 것일까? 우리나라에서 원유는 말 그대로 단 한 방울도 나오지 않는다. 독도 인근에 천연가스가 고체화된 하이드레이트가 대량 매장돼 있고, 북한 지역 오호츠크해 근방에 혹시 석유가 있을지 모른다는 설이 있지만, 한반도 특히 이남 지역에 석…
2010 수능…영역별 공부법(上) ‘언어·수리영역’
8월 4일 수능 D-100일을 보내면서 수험생들의 막판 스퍼트가 시작됐다. 2010학년도 대입전형은 전년도에 비해 달라진 점이 몇 가지 있다. 먼저 수시1은 폐지됐지만 수시모집 인원은 늘어났다. 모집시기별 전형유형도 다양화되고, 정시의 수능비중도 강화됐다. 또한, 두드러진 점은 입학사정관제를…
선진교육으로 ‘인재대국’ ‘글로벌 코리아’ 이룩하려면
공석영 교육학 박사(전 동덕여대 교수/대학원장, 현 독도수호국민연합 상임고문) 교육강국 시대의 교육의 좌표는 인재대국, 글로벌 코리아를 목표로 선진교육을 추진하게 된다. 교육이 국가발전의 원동력이며 국력신장의 초석이 됨은 자명하다. 현행 자율과 창의, 경쟁의 교육정책 추진과정에…
1
2
핫이슈 추적
[속보] 육군 32사단서 훈련 중…
오늘 오전, 두 명 병원 이송
오늘 오전 육군 32사단에서 훈련 도중 수류탄이 터져 두 명이 병원에…
[데스크 칼럼] 언론이 야당의 ‘…
코로나19 확진자 불면증 시달린다…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 난정…
대한민국 최고 바텐더 가린다……
KAI, 상생업체 지원 확대…30…
LS전선·LS마린솔루션, 태안…
이산화탄소, 폐광산에 육상 저…
농협, 영천·청도 지역 취약계…
60대 남성, 구직 중 보이스피싱…
엔씨소프트 ‘길드워2’, 확장…
일동제약그룹 ‘아이리드비엠…
스마일게이트, ‘AGF 2024’…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