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케이옥션 4월 경매에 이중섭 ‘시인 구상의 가족’ 70년 만에 출품돼

앙리 마티스의 아티스트 북 ‘재즈’ 완전 세트, 살보와 이사무 노구치의 작품도 국내 경매에 처음으로 선보여

  •  

cnbnews 김금영⁄ 2024.04.12 09:23:33

이중섭 ‘시인 구상의 가족’ 작품 이미지. 사진=케이옥션

케이옥션이 24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케이옥션 본사에서 4월 경매를 연다고 12일 밝혔다. 130점, 약 148억 원어치 규모다.

이번 경매의 도록 표지는 이중섭의 작품 ‘시인 구상의 가족’이 차지했다. 이 작품은 1955년 이중섭이 시인 구상에게 준 이후 70년 만에 처음으로 경매에 출품되는 것으로, 국립현대미술관과 부산시립미술관에서 열린 ‘이중섭, 백년의 신화’ 전시를 통해 소개된 적 있다.

1955년, 이중섭은 서울의 미도파화랑과 대구의 미국공보원에서 개인전을 열며 이 전시의 성공을 통해 한국전쟁으로 헤어진 가족들과 재회를 꿈꿨으나, 작품 판매 대금을 제대로 받지 못해 희망이 좌절된 뒤 절망 속에서 해당 작품을 제작했다.

이때 이중섭은 오랜 친구인 구상의 왜관 집에 머물러 있었는데, 구상이 자신의 아들과 자전거 타는 모습을 보고, 아들에게 약속한 자전거를 사주지 못한 부러움과 안타까운 심정을 담아 그 행복한 가족의 현장에 있던 자신의 모습을 화면 우측에 덩그러니 그려 넣었다. 구상에 따르면 자신이 아이들에게 세발자전거를 사다 주던 날의 모습을 이중섭이 스케치해 ‘가족사진’이라며 준 것이라 한다. 수없이 연필로 그은 선위에 유화물감으로 칠한 필력 그리고 가족을 향한 그리움과 안타까움 그리고 사랑이 담긴 이 작품은 추정가 별도문의나 경매는 14억 원에 시작할 예정이다.

앙리 마티스의 아티스트북 ‘재즈(Jazz)’ 이미지. 사진=케이옥션

이번 경매의 또 다른 대표작으로 김환기의 1973년 뉴욕 시대 점화 작품 ‘22-X-73 #325’, 1955년 작 ‘산’, 앙리 마티스의 아티스트북 ‘재즈(Jazz)’가 경매에 오른다. 특히 마티스의 재즈는 20점이 완전한 세트로 출품되는 일이 드물어 희소성이 높을 뿐 아니라 국내 경매에는 최초로 선보인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노년기 건강 악화로 대형 판화나 유화 작업을 할 수 없게 된 마티스는 침대 위에서 작업 가능한 가위, 풀 그리고 핀을 이용하여 20점의 작업을 완성하고, 이를 판화로 제작, 당시 즐겨 듣던 ‘재즈’를 제목으로 해 판화집을 출간한다. 더욱이 이 결과물을 판화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작가가 의도한 색채의 소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스텐실’ 인쇄 기법을 사용했기에 역동하는 색채와 박진감이 넘치는 판화가 완성됐다는 설명이다.

살보의 ‘11월(Novembre)’ 작품 이미지. 사진=케이옥션

해외 미술에서는 최근 해외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살보의 ‘11월(Novembre)’과 이사무 노구치의 ‘블랙 앤 블루(Black and Blue)’도 선보이는데, 이들 작가의 작품은 국내 경매에서 처음으로 출품된다.

그리고 변화와 불안이 공존하는 인간의 여린 감성을 아름다움으로 창조해낸 헤르난 바스의 ‘더 메이크-시프트 파운틴(The Make-Shift Fountain)’, 추상 미술이 가진 한계점에 대해 비판하며, 새로운 기하학적 추상 미술을 연구한 피터 할리의 ‘언차티드(Uncharted)’, 제임스 진의 ‘필(Peel)’도 출품된다. 이 밖에 김창열, 박서보, 이우환, 하종현의 작품 그리고 이건용, 이배, 남춘모, 최명영 등 국내 대표 작가들의 작품도 골고루 새 주인을 찾을 예정이다.

한국화 및 고미술 부문에는 추사 김정희의 ‘지점·루무(地占·樓無’), 호암 이병철의 ‘인재제일(人材第一)’ 같은 서예 작품, 운보 김기창의 ‘청록산수(靑綠山水)’, 청전 이상범의 ‘추경산수(秋景山水)’ 등 회화 작품 그리고 ‘백자청화운룡문병(白磁靑畵雲龍文甁)’, ‘백자호(白磁壺)’가 경매에 오른다.

경매 프리뷰는 13일부터 경매가 열리는 24일까지 케이옥션 전시장에서 관람할 수 있다. 프리뷰 기간 중 전시장은 무휴로 운영되고, 작품 관람은 예약없이 무료로 가능하다. 경매 참여를 원하는 경우 케이옥션 회원(무료)으로 가입한 후 서면이나 현장 응찰, 또는 전화나 온라인 라이브 응찰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또 경매가 열리는 24일 당일은 회원가입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경매 참관이 가능하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

관련태그
케이옥션  경매  이중섭  앙리 마티스  살보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