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이제는 새로운 정치시대 열자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은 8월 23일 오후 2시 6일 간의 국장으로 치러진 영결식을 끝으로 우리 곁을 영영 떠났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 김 전 대통령은 한마디로 한국의 민주주의와 민족화해에 큰 족적을 남긴 한국 정치사의 거목으로 평가되고 있다. 숱한 고초와 시련을 딛고 대통령에 올라 남북 정상…
대표이미지
[특집]대한민국 민주주의 대부, 민초들의 영원한 ‘인동초’
평생을 한국의 민주주의와 남북관계에 매달려왔던 후광(後光) 김대중 전 대통령이 8월 18일 오후 1시 43분 서울 신촌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에서 향년 만 85세의 일기로 파란만장했던 정치일생을 마감하고 서거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7월 13일 폐렴으로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해 중환…
대표이미지
[특집]서거정국, 정치권 판세에 미치는 영향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정국으로 정국 구도에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돼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김 전 대통령이 서거하면서 한국 정치사의 두 거목이 사라져 정국 기상도가 어떻게 변화할지 예측 불허의 상태이기 때문이다. 여권은 노 전 대통령이 몰고왔던 ‘…
대표이미지
[특집]남북관계, 新데탕트 시대 열리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남북관계가 급진전되는 모습이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남북관계는 점점 악화일로를 걷다가 최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방북으로 전기를 맞았다. 이제 우호적인 남북관계를 조성하는데 가장 핵심적이고도 비중 있는 역할을 한 김 전 대통령의 죽음이 새 열매를 맺어…
대표이미지
[특집]한국경제 회생시킨 빛나는 업적
지난 8월 18일 김대중 전 대통령이 결국 서거했다. 2009년 한 해 동안 김수환 추기경,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김대중 전 대통령까지 국민들의 존경을 받아온 위인 3인이 영면에 들었다. 가장 먼저 하늘나라로 떠난 김수환 추기경의 경우 한국인들은 물론이고 로마 교황청을 중심으로…
대표이미지
[특집]동교동계 인사들 재결집 움직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마지막 가는 길을 끝까지 지킨 이들은 누굴까? 김 전 대통령의 임종을 지키고 상주를 자처하며 빈소를 떠나지 않는 인사들이 있었으니, 그들은 바로 김 전 대통령의 50년 정치인생을 동고동락해온 동교동계 인사들이다. 동교동계 인사들은 김 전 대통령의 건강 상태가 악화…
대표이미지
[특집]“문화를 사랑한 우리 대통령”
김대중 전 대통령은 그 어떤 대통령보다 대중문화를 아끼고 사랑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전 대통령은 재임기간(1998~2002) 중에 굳게 닫혀 있던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빗장을 풀었고, 이는 곧 세계 속의 한류열풍으로 이어졌다. 또, 한국 영화의 부흥기가 도래하고 2002 한일 월드컵 등 한국의 우…
대표이미지
9월 국회, 어떤 쟁점 기다리나
갑작스러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로 정치권은 일대 전기를 맞았다. 민주개혁 세력의 큰 축이었던 김 전 대통령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면서 민주당 등 야당은 새로운 활로를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여야는 현재 표면적으로는 김 전 대통령에 대한 애도 분위기에 전념하면서 정치적 셈…
대표이미지
“인천공항철도 국정조사 받아야”
사업 추진 초기부터 각종 부실·특혜 의혹에 휩싸였던 인천공항철도. 지난 2007년 개통된 인천공항철도는 이용 승객이 예상 수요의 10%에도 못 미치면서 막대한 적자가 났다. 민자로 건설된 인천공항철도의 적자를 메우기 위해 지금까지 들어간 국민의 세금은 무려 2700억 원. 인천공항철도…
대표이미지
10월부터 자전거도 지하철 탈 수 있다
오는 10월부터는 자전거를 가지고 지하철을 탈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지하철 자전거 휴대 탑승을 오는 10월 4일부터 시범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범운영 기간은 오는 10월부터 내년 4월까지 7개월 동안이고, 출퇴근 혼잡도 등을 고려해 일요일(공휴일 포함)에 우선 실시하게 된다. 자…
대표이미지
‘G-창업 프로젝트’, 어떤 성과 있었나
경기도가 청년과 퇴직자들의 창업을 위해 창업교육·공동창업보육·창업활성화·사후관리를 위해 마련한 ‘G-창업 프로젝트 사업’ 1기가 출범한 지 6개월이 지났다. 경기도는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이 사업을 도의 핵심 과제로 시행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8월…
대표이미지
현정은 회장의 방북성과 ‘종합’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만나 지난해 7월 박왕자 씨 피격에 대한 사실상의 사과 및 금강산 관광사업에 대한 긍정적 답변을 이끌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8월 17일 현대그룹에 따르면, 현정은 회장은 전일 묘향산에서 가진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오찬 회동에서 이 같…
대표이미지
[창업상식]섣부른 창업 아이템 변경은 ‘금물’
#사례# 서울 공덕동에 198㎡(60평) 크기의 커피 전문점을 운영 중인 이정훈(가명,45) 씨. 1층은 주문을 받는 장소로만, 그리고 2층에만 손님들이 머물게 되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주변에 마땅한 커피 전문점이 없어 이 씨의 가게를 찾는 고객은 많았고, 매출도 꾸준히 상승했다고 한다. 이 씨는 최근…
대표이미지
9월 분양시장 ‘알짜’ 쏟아진다
전국에 걸쳐 올 들어 최다 분양 물량이 9월에 공급될 예정이다. 이 중 서울 도심 재개발과 경기 별내지구의 첫 분양이 주목받고 있다. 부동산정보 업체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9월에 전국에서 분양 예정인 아파트(주상복합 포함)는 총 45곳 2만2,322가구로 나타났다. 이는 8월 물량의 3배에 가까운 규모…
대표이미지
잘나가는 기업들의 특별한 비결
세계적인 금융위기가 본격적으로 기업 실적에 영향을 미친 2008년 4/4분기 이후, 대부분의 업종의 실적이 악화되고, 업종 내 기업 간의 격차가 커졌으며, 실적 상위기업과 하위기업의 위상도 많이 역전됐다. 그러나 2009년 2/4분기에는 불황의 충격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깜짝 실적’…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