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산업] 실적 희비 엇갈린 LG생활건강·아모레퍼시픽, 앞날은?
(CNB저널 = 김유림 기자) 중국의 사드보복 영향을 가늠할 관련업계의 상반기 매출이 공개되고 있는 가운데, 뷰티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의 실적이 대조를 이뤄 주목된다. LG생활건강은 의외로 선방했지만, 아모레퍼시픽은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똑같이 사드 폭풍을 맞…
대표이미지
[재계] 회장님은 지금 ‘사람중심 경제’ 열공 중
(CNB저널 = 도기천 기자) 올 여름휴가를 대부분 재계 총수들은 휴가지가 아닌 자택에서 휴식을 취한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문한 ‘일자리 창출’과 ‘상생 협력’을 놓고 실천전략을 고민하고 있으며, 기업의 생존을 담보할 미래 성장동력에 대해서도 구상했다는 것…
대표이미지
[재계] 재벌가 ‘남자 신데렐라’의 빛과 그림자
(CNB저널 = 김유림 기자)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첫째 사위의 이혼 소식이 전해지면서, 일순간 운명이 바뀐 재계의 ‘남자 신데렐라’(그룹 총수의 사위)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들은 오너 일가 못지않은 초고속 승진으로 ‘경영 신화’를 창출하기도 했지만, 아내와 등을 져 회사를 떠난…
대표이미지
[금융] 카카오뱅크 ‘메기효과’ 금융혁명 시작되다
(CNB저널 = 이성호 기자) 인터넷전문은행(이하 인터넷은행) 1호 ‘K뱅크’에 이어 최근 두번째로 출범한 ‘카카오뱅크’가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비대면 채널이라는 쉽고 빠른 편리함을 무기로 높은 ‘흥행 대박’을 터트리면서 기존 시중은행 중심의 금융권 판도를 위협하고 있다. 이에 자극받은…
대표이미지
[아트북] 수업이 예술을 만났어요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은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사와 함께 초등학교 정규수업과 예술이 만나는 교과 연계 창의 예술 수업을 개발하는 과정 및 실행 성과를 모은 도서 ‘예술이 수업을 만났어요’를 발간했다.도서는 2개 섹션으로 구분된다. 1부 ‘새로운 콘텐츠를 향한 여정’은 예술가와 현…
대표이미지
[아트북] 신도시
저자는 몇 년 전, 제 1기 신도시 5개 지역(분당, 일산, 평촌, 산본, 중동) 중 하나인 평촌으로 이사 왔다. 그리고 집 주변의 소소한 단상들을 기록하기 시작하면서 대규모 단지(團地)의 획일화 된 주거형태에 의구심이 들었다고 한다. 결국, 주거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은 자연스럽게 ‘신(新)-도시’…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카페→미술관’ 공식 성립시킨 ‘카페소사이어티’전
(CNB저널 = 김금영 기자) ‘갤러리 카페’가 대중화된 시대다. 미술관, 갤러리를 다소 부담스러워하는 사람들이 느끼는 미술의 높은 문턱을 낮추기 위해 카페에서 작가들의 전시를 여는 경우가 많다. 한 예로 커피 전문 브랜드 탐앤탐스는 카페 여러 지점에 작가들의 전시를 꾸준히 여는 갤러리탐을 진…
대표이미지
예술로 가구 읽는 ‘매터 앤 매스’전과 ‘물질의 건축술’전
7월 말 진행된 서울옥션블루의 ‘제18회 블루나우: 목리’전이 낙찰률 82%, 낙찰 총액 약 2억 원을 기록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온라인 경매 출품 목록은 목가구와 목공예품 중심으로 이뤄졌다. 옛 선조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공예품은 ‘일상 속 예술’의 대표적인 예다. 이 가운데 가구도 자…
대표이미지
[신간] 잠시 멈춤이 필요한 순간
정말 내 의지로 살고 있는 건지, 무언가에 휩쓸려 살고 있는 건지 모를 정도로 바삐 돌아가는 일상 속에 문득문득 들려오는 목소리. ‘인생의 의미는 뭘까?’ ‘정말 이렇게 살아도 괜찮은 걸까?’ 우리는 이 마음속 질문에 얼마나 자주, 얼마나 깊이 귀를 기울이는가?책은 우리가 늘 고민하고 궁금해 하…
대표이미지
[신간] 링커십
리더처럼 직책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의사결정 영향력을 갖고, 팔로워처럼 다수는 아니지만 조직의 근본을 이루는 골격과 허리가 되는 사람들. 책은 그들이 바로 ‘링커(Link-er)’라고 말한다. 이 책은 유사한 직위, 직급, 직책, 연령, 경력, 업무능력을 보유한 링커 99명과의 인터뷰 자료와 시공간을…
대표이미지
[신간] 포스트 차이나, 진짜 인도를 알려주마
인도는 어렵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생생 리얼 인도 사용 설명서다. 현 코트라 인도전문가인 저자가 직접 인도에서 주재원으로 있으며 얻은 실무 경험을 담았다. 1부는 한국-인도 교역 현황, 투자 현황, 한국 대기업의 투자 진출, 한국-인도 CEPA 추진 현황 및 전망 등을 상세하게 다룬다. 인…
대표이미지
[공연] 미친 지구를 지키려는 더 미친 몸부림 “지구를 지켜라”
(CNB저널 = 김금영 기자) “돈도 실력이야.” 지난해 이 한 마디가 대한민국을 들끓게 했다. 과거엔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면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통용되는 시대였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다. 가진 자들과 못 가진 소시민들 사이 삶의 빈부 격차가 점점 벌어졌다.이 현실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대표이미지
[제2차 한국전쟁? ①] ‘헐벗은 中’과 싸워 코피터졌던 미국이 北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천 명이 사망한다면 그건 저쪽(한반도)에서 죽을 것이고 여기(미 본토)에서 죽지는 않을 것”이라며 북한과의 전쟁을 얘기했다고 미국의 ‘호전파’ 상원의원이 전했다지요?이 말을 들으니 67년 전(1950년) 중국 마오쩌둥 주석이 품었다는 생각이 떠오르네요.공산화된 중…
대표이미지
[광고로 날다 ① 나이키] "물건 아닌 꿈을 판다"…유럽 명품 뺨때리는…
핸드폰을 고를 때 삼성이냐 애플이냐를 가르는 건 품질일까 아니면 이미지일까. 유명 메이커라면 대개 일정 정도의 품질을 보장하는 요즘, 소비자는 이미지를 산다. 그 제품이 나를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그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게 광고다. 잘 만든 광고는 그 기업을 '다른 차원'으로 올려놓음으로써 추…
대표이미지
[프랜차이즈 갑질 ②] 원조 美-佛에선 "가맹점주를 노동자로 보호" vs…
치즈 통행세, 보복 출점, 일방적 가맹계약 해지… 가맹본부의 갑질로 프랜차이즈 업계의 부끄러운 단면이 드러나는 가운데 가맹점주의 열악한 노동 환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맹점주는 법적으로는 개인사업자, 즉 '사장'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가맹본부의 엄격한 매뉴얼 적용에 따라 가맹…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