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문화가 경제다] 도서관·희망 짓고, 장애인 일자리 만들고
(CNB저널 = 선명규 기자)장애인 위해 도서관 짓는 한화건설건설사 주특기 발휘…다양한 나눔활동 눈길한화건설의 사회공헌 활동 중 가장 활발한 것은 ‘도서관 짓기’다. 수십 개에 이르는 표면적인 개수도 눈에 띄지만, 지속적으로 책과 가구 등을 채워 넣는 점이 더 돋보인다. ‘함께 멀리’라는 슬…
대표이미지
[재계] 지진 대응 나선 기업들…핵심 매뉴얼은?
(CNB저널 = 김주경 기자) 지난달 발생한 경북 포항 지진의 여파로 기업들의 지진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상당수 기업들은 무방비 상태지만 그나마 건설·중공업·조선업계의 일부 기업은 매뉴얼을 만들어 대응태세를 갖춘 것으로 확인됐다. CNB가 이들의 대응책을 들여다봤다.지난해 경주 지진…
대표이미지
[재계] 최태원 SK그룹 회장, 모친 故박계희 여사 ‘기억’展 열어
(CNB저널 = 선명규 기자) 워커힐미술관을 설립한 고(故) 박계희 관장 20주기 기념전이 열렸다. 젊은 작가 발굴, 제3세계 미술 소개 등 국내 메세나 운동 선구자로 꼽히는 박 여사의 발자취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리. 이 전시를 개최한 아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기억(Memory)’이란 이름을 내…
대표이미지
[재계] ‘세대교체’ 삼성전자, 이재용 빈자리 메울까
(CNB저널 = 도기천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된 이후 삼성의 주요 계열사들이 각자도생(各自圖生)의 길을 걷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조직개편을 통해 ‘안정 속 변화’ 기조를 뚜렷이 내세워 주목된다. 과거 이맘때면 그룹차원의 사업재편과 구조개혁을 둘러싼 여러 종류의 큰 그림들…
대표이미지
[금융] 카드3사 개인정보 유출사건 ‘그 후’
(CNB저널 = 이성호 기자) 카드 3사(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의 고객정보 대량 유출사건이 발생한 지 4년이 다됐지만 아직도 재판이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사건으로 카드사들은 소비자들로부터 큰 공분을 샀지만 보상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집단소송제 도입을…
대표이미지
[유통]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빅3 성장시대 끝났나
(CNB저널 = 도기천 기자)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이른바 ‘유통 빅3’가 앞으로 신규점포를 열지 않기로 결정하는 등 유통업계 침체가 길어지고 있다. 짓다가 중단된 쇼핑몰들도 언제 문을 열지 알 수 없는 처지다. 한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렸던 유통사업이 왜 이런 신세로 전락한 걸까…
대표이미지
[제약] 제약 블루오션 ‘3조원 안구건조증’ 시장을 말하다
(CNB저널 = 김유림 기자) 현대인의 눈은 생활환경의 변화로 가장 혹사당하는 신체기관이 됐지만, 전 세계적으로 치료제의 효과는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정이다. 이에 제약업계는 안구건조증 시장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까지 잡기 위해 관련 약품 개발에 속도를 내고…
대표이미지
[부동산] ‘주거복지 로드맵’ 건설사에 독일까 약일까
(CNB저널 = 손강훈 기자) 정부가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민간기업에 수도권 공공택지를 일부 배정하겠다고 밝히면서 그동안 수도권 토지 확보에 주력했던 건설사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반면 공공택지 사업은 수익성이 떨어져 별 실익이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번 조치가 건설사에게…
대표이미지
동대문에 이런 곳이? 숨겨진 비밀기지들 찾은 ‘동대문 디자인 여행’
서울디자인재단 부설 서울디자인연구소(소장 박삼철)는 동대문의 숨겨진 멋진 공간을 10개의 테마로 엮어 소개하는 여행 가이드북 ‘동대문 디자인 여행’을 출간한다. 책의 주배경인 동대문은 2014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가 생긴 이후 서울의 디자인 명소로 주목받으며, 디자인적 가치가 재…
대표이미지
[주목전시] 젊은 작가 4인 “자, 전시장에서 빙고게임 시작~”
(CNB저널 = 김금영 기자) 빙고 게임은 상대방이 있어야 시작할 수 있다. 타인이 상대방의 판에 적힌 단어나 숫자를 호명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판을 채워나간다. 단어가 모두 호명되면 ‘빙고’를 외치고 게임이 끝난다. 그런데 여기 끝나지 않고 계속되는 빙고 게임이 있다. 그것도 전시장에서. 아트…
대표이미지
[신간] 이 삶을 사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서른여덟 살의 나이에 전이성 유방암 선고를 받고 시한부 삶을 살다간 저자의 마지막 삶의 여정을 담은 이야기다. 저자는 암이 진행된 제1기, 제2기, 제3기, 제4기까지 약 1년 6개월 동안, 사랑스럽고 생기 넘치는 두 아들과 언제나 정직함과 유머를 잃지 않았던 남편, 가족과 지인들, 자신과 같은 고통을…
대표이미지
[신간] 딴짓의 힘
딴짓을 통해 내 삶의 주도권을 회복하고, 내가 더 나다워지는 시간을 경험하도록 돕는 책이다. 저자는 “자극과 반응 사이에 존재하는 간격을 알아차려야만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다”며 “딴짓하는 시간은 바로 올바른 선택을 위해 자극과 반응 사이의 틈을 가지는 행위”라고 설명한다.이를 통해 “…
대표이미지
[신간] 애프터 크라이시스
2008년 세계적인 금융위기가 시작된 지 10년째, 이른바 AC 10년이다. 월가에서는 기원전 ‘BC(Before Christ)’와 기원후 ‘AC(After Christ)’에 비유해, 금융위기 이전과 그 이후를 ‘BC(Before Crisis)’와 ‘AC(After Crisis)’로 표현한다. 그만큼 2008년 위기의 파장이 크고…
대표이미지
‘미인도’ 위작 논란 이후 제2 학예실에서 벌어진 일들
‘미인도’ 위작 논란 이전과 이후 우리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극단 위대한 모험의 연극 ‘미인도 위작 논란 이후 제2학예실에서 벌어진 일들’이 ‘2017 공연예술 창작산실 올해의 신작’으로 선정돼 12월 22~31일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무대에 오른다. 연극 ‘미인도 위작 논란 이후 제2…
대표이미지
피터 셰퍼의 영화 ‘아마데우스’, 이지나 연출과 만나 연극으로 재탄생
영화 ‘아마데우스’가 연극으로 재탄생돼 관객들을 만난다. 2018년 2월, 연극 ‘아마데우스’(프로듀서 이성일, 연출 이지나)가 개막을 알리며 영화 ‘아마데우스’ 포스터를 리메이크한 티저 포스터를 공개했다.1985년 개봉한 영화 ‘아마데우스’로 익숙한 살리에리와 모차르트의 스토리는 영…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