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재계] 롯데·CJ·SK·대림산업·금호…저무는 ‘재벌의 시대’
(CNB저널 = 도기천 기자) 새해 들어 주요 대기업들의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재벌개혁 영향 탓이기도 하지만 사업효율화, 경영승계 등 여러 이유가 맞물렸다. 세대교체와 체질변화, 지분구조를 투명하게 하려는 노력들이 확산되면서 70여년간 지속돼온 ‘재벌의 시대…
대표이미지
[금융] 보험사기방지법의 역설…무죄추정원칙 어디 갔나
(CNB저널 = 이성호 기자) 보험사기를 막기 위한 보험사기방지특별법이 오히려 선의의 피해자를 양산하는 등 부작용이 커지고 있다. 보험사와 사법당국의 조사권한이 커지면서 형법에 명시된 무죄추정 원칙이 훼손되는 등 소비자에게 오히려 불리한 제도라는 지적이 나온다. CNB가 실상을 들여다봤…
대표이미지
[유통]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위기 속 ‘워라밸’ 강조한 이유
(CNB저널 = 김주경 기자) 소비침체와 실적악화에도 불구하고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 등 유통 3사를 중심으로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Work and Life Balance)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저녁이 있는 삶’을 보장해 업무효율성을 높이자는 취지에 더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대표이미지
[통신] 아이폰 집단소송 40만명 육박…승소 가능성은?
(CNB저널 = 김주경 기자) 애플이 구형 배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폰 성능을 고의로 낮췄다는 이른바 ‘배터리 게이트’와 관련, 국내에서 집단소송에 참여한 소비자들이 40만명에 육박하는 등 갈수록 파장이 커지고 있다.애플은 12월 20일 “아이폰6 이상 모델에서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배터…
대표이미지
[통신] SKT·KT·LG유플러스 휴대폰 보험 구멍 ‘숭숭’
(CNB저널 = 김주경 기자) 핸드폰 파손·분실 보험의 보험가입기간이 만료돼도 이통통신사들이 제대로 고지를 해주지 않고 있어 소비자 분쟁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사실을 CNB가 단독 확인했다. 휴대폰 파손·분실 보험의 허점에 대해 들여다봤다.#. 회사원 최지민 씨는 최근 황당한 일을 겪었다. 20…
대표이미지
[건설] 문재인 정부 시대…고개 숙인 건설사들
(CNB저널 = 손강훈 기자) 새해 들어 대형건설사들이 경영쇄신을 강조하고 있다. CEO가 신년사에서 이를 강조한 데 이어 구체적인 시행 방안이 발표되고 있다. 이같은 분위기가 확산되는 이유를 CNB가 살펴봤다.문재인 대통령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정경유착’에서 비롯됐다는…
대표이미지
[사회] 화재참사 한달…제천은 여전히 ‘슬픔의 바다’
(CNB저널 = 도기천 기자) “말이 시(市)지, 서울의 한 개 동네만한 데가 제천이예요. 한다리만 건너면 누구나 다 아는 사람들이지요. 자주 가던 슈퍼마켓의 사장님도 돌아가셨어요” (제천역 앞 상인 한모씨)화재 참사가 발생한지 1개월 되던 날인 1월 20일, 제천 시내는 여전히 침묵에 잠겨 있었다.당…
대표이미지
[사회공헌] 임직원 모두가 나눔 한마음, 삼성화재
(CNB저널 = 선명규 기자) 삼성화재의 사회공헌 활동은 교통안전 교육, 멘토링 사업 등 보험업종에서 축적한 전문성을 담은 점이 특징이다. 이 분야 전문가인 임직원들이 나서서 청소년부터 일반 시민까지, 계층별 눈높이에 맞춘 교육과 필요한 곳을 채우는 지원 사업을 두루 펼치고 있다.나눔활동의 주…
대표이미지
[아트북] 디자인의 가치
디자인은 사회문화적 산물인 동시에 가치의 영역이다. 시장과 소비, 작업과 평가로 점철된 현시대에 디자인의 본질을 깊이 성찰할 기회는 드물다. 이 책은 이론과 역사를 기반으로 디자인의 미래를 조망하며, 디자이너의 역할에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디자인이야말로 삶을 의미 있게 구성할 유용한…
대표이미지
[아트북] 불편한 미술관
‘샤를리 에브도’의 만평은 풍자일까, 혐오표현일까? 어째서 그림 속 여성은 나체인 경우가 많을까? 히틀러가 주인공인 그림에는 총을 쏴도 괜찮을까? 미술을 매개로 인권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불편해도 괜찮아’ ‘불편하면 따져봐’를 이어 국가인권위원회가 인권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전하…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따로 또 같이 한 작가들의 ‘헤노시스’전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갤러리, 미술관 레지던시 프로그램은 대체로 아래와 같이 진행된다. 레지던시 지원 접수를 받고 작가를 선정한 뒤 작가들에게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준다. 몇 개월 또는 약 1년 동안 작가들은 이 공간에서 작업을 하고, 그 결과 보고 전시가 열린다…
대표이미지
[신간] 워런 버핏의 ROE 활용법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가가 30만 달러(3억 2500만 원)를 넘어서면서 다시금 언론의 조명이 집중되고 있는 워런 버핏의 투자법을 풀어쓴 책이다. 1962년 워런 버핏이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에 처음 투자했을 때 매수가는 주당 7.50달러에 불과했다. 이후 55년 만에 주가가 무려 400만% 상승했다. 저자…
대표이미지
[공연] 복합공연장의 올해 코드…시즌이냐 축제냐 융합이냐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올해 공연계는 다양한 작품들이 무대에 오르는 가운데 주요 코드 세 가지로 집중될 전망이다. 세종문화회관, 예술의전당, LG아트센터 등 국내 주요 복합문화예술공연장들이 시즌부터 축제, 장르 융합까지 주요 테마를 밝혔다.세종문화회관: 연극-뮤지컬에 집중한 ‘2018…
대표이미지
[CES 2018 리포트 ③] ‘자가용’ 그만두고 ‘당신집 찾아가는 쇼핑…
세계 최대 규모의 소비자 가전 전시회인 'CES 2018'(Consumer Electronics Show 2018)이 1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펼쳐졌다. 올해 CES 2018은 스마트시티(Smart City)라는 개념을 핵심 아젠다로 삼았으며, 세계 150여 국의 3900여 기업이 저마다…
대표이미지
[新남방정책&기업 ③ 아모레퍼시픽-LG생활건강] 사드에 운 K뷰티…
K-뷰티가 한국의 대표적인 미래 먹거리라는 전망에 이의를 제기하는 이들은 많지 않다.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12월 20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2022년까지 ‘화장품 수출 세계 3대 강국 도약’을 목표로 하는 ‘화장품 산업 종합발전계획’을 발표했다. 생활소비재인 화장품이 한국 최초로 14대 수…
1 2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