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재계] 경영복귀 6개월…신동빈 롯데 회장의 도전
(CNB저널 = 도기천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지난 반년은 변화와 혁신의 시간이었다. 롯데 구성원들은 6개월이 6년 같다고 말한다. 대대적인 지배구조 개편, 한일 롯데 간의 관계 강화, 사상최대 투자고용 추진 등 롯데의 운명을 좌우할 매머드급 사안들이 이 기간 동안 실현됐기 때문. 끝없이 도전…
대표이미지
[재계] 범(凡)현대가, 대북 대장주 ‘현대아산’ 외면 왜
(CNB저널 = 손정호 기자) 범(凡)현대가(家) 기업들이 현대그룹을 외면하고 있어 주목된다. 현정은 회장이 이끄는 현대그룹의 핵심계열사인 현대아산의 유상증자에 사실상 아무도 참여하지 않은 것. 이유가 뭘까.현대아산은 3월초 최근 남북경제협력 사업을 재개하기 위해 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대표이미지
[경제 정책] 산업·수출입은행 이전은 총선 표 위해?
(CNB저널 = 이성호 기자) 문재인 정부는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를 사람 중심으로 전환해 성장의 과실을 골고루 나누자는 소득주도성장에 경제정책의 무게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최저임금제 보장, 본사의 횡포로부터 가맹점 보호, 대기업과 골목상권의 상생, 재벌지배구조 개편…
대표이미지
[금융 정책] 대출금리 손본다지만…판단기준 모호해 논란
(CNB저널 = 이성호 기자) 3월 임시국회에서 국회 정무위원회가 금융관련 법안을 논의 중인 가운데, 지난 18일 금리산정 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은행법 개정법률안(민병두 의원, 김관영 의원, 전재수 의원, 김종회 의원(2건) 각각 대표발의)들이 무더기로 법안심사소위원회에 상정돼 주목된다.민병두김…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나탈리 뒤 파스키에의 ‘불규칙한 정렬’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정렬의 사전적 정의는 가지런하게 줄지어 늘어섬이다. 그런데 나탈리 뒤 파스키에의 전시에는 이 앞에 불규칙한이라는 상반된 단어가 놓였다. 사물들의 불규칙한 정렬, 이 오류엔 어떤 이야기가 담겼을까?페이스 갤러리가 나탈리 뒤 파스키에 작가의 개인전 사물들의 불규칙…
대표이미지
자연을 재현한 인공물…관계의 역전 시도하는 한경우 작가
익숙해 보이는 돌과 목재. 하지만 정체를 알면 순간 혼란스럽다. 인공적으로 배치된 모습에 당연히 인공물일 것이라 예측했지만, 실상은 인공물을 재현한 자연의 일부다. 이는 고정관념의 시선을 탈피하고 관계를 역전시키며 본질을 보고자 한 한경우 작가의 의도에서 비롯됐다.작가는 인간의 불완전한…
대표이미지
[기자수첩] '1인 가구 500만 세대' 소외시키는 대기업 AS 체계
혼자 사는 사람이 500만 가구를 넘어선 지 오래다. 1인 가구의 삶에 적합한 각종 신상품이 쏟아져 나오면서 라이프스타일은 물론 소비자 경제 지도를 다시 그리고 있다. 하지만 사후 서비스에 있어서는 대기업의 서비스체계도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사철이던 2월, 불편을 호소하는 소비자…
대표이미지
[데스크 칼럼] 국민연금 스튜어드십 코드, ‘41연패 후 1승’의 가치
스튜어드십 코드(수탁자 책임 원칙)도입이후 연패를 이어가던 국민연금이 소중한 1승을 챙겼다. 27일 열린 대한항공 주총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을 막아낸 것. 그간 당연시됐던 재벌 총수의 독주를 제지한 첫 사례라 그 의미가 크다.앞서 지난 13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홈페…
대표이미지
‘사령탑 교체’ 신한·KEB하나은행, ‘새 판 짜기’ 한창
은행권에 변화의 바람이 분다. 5대 시중 은행 가운데 신한은행과 KEB하나은행 두 곳의 사령탑이 전격 교체되면서다. KEB하나은행은 3월 21일, 신한은행은 26일 각각 신임 은행장 취임식을 갖고 업무에 돌입했다. 재미있는 건 두 신임 은행장의 공통점이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20년 가까이 일본에…
대표이미지
“미세먼지 99.9% 제거”? …공기청정기 광고가 제재를 피하는 방법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공정위가 공기청정기 판매업체 2곳의 광고를 기만광고로 판단하고 시정명령과 과징금 처분을 내렸다. 이번에 적발된 한국암웨이와 게이트비전은 자신들의 공기청정 제품이 미세먼지, 바이러스 등 유해 물질을 99.99%, 99.97% 제거한다고 광고했지만, 공정위에 따르면 이 수치…
대표이미지
‘갑론을박’ 태아보험, 4월 이후에 가입하라?
한국의 결혼시장은 변했다. 결혼을 원치 않는 비혼족, 결혼은 해도 아이는 낳지 않겠다는 딩크족 등 결혼과 출산을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이에 따라 출산율은 나날이 줄어드는 추세다. 지난해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0.98명에 불과하다. 신생아 울음 수가 줄어드는 만큼 아이…
대표이미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일본‧중국 태클 넘을까?
조선업계가 오랜 불황에서 벗어나 새로운 슈퍼사이클을 맞은 시기에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계열사로 편입하며 몸집 불리기에 나섰다. 개별 조선소 기준 글로벌 1‧2위인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이 한 몸이 되면 수주잔고 점유율 기준 21%가 넘는 글로벌 1위 조선사 등극이 가능하다…
대표이미지
미세먼지 뚫는 봄바람…음료·스낵·맥주·화장품까지 ‘벚꽃 신드롬…
비록 하늘은 잿빛이지만 소비자들은 봄기운을 느낀다. 유통가의 핑크빛 봄맞이를 통해서다. 미처 봄을 느낄 새도 없이 미세먼지로 뿌연 하늘을 마주하지만, 소비자들은 시중의 벚꽃 상품을 먹고, 마시고, 구입하면서 봄을 맞이한다. 오늘날 한국 소비자들이 봄을 느끼는 새로운 방식이다. 덕분에 유통가…
대표이미지
'연이은 참사' 보잉 737 맥스, 국내 도입 예정이던 114대 운명은?
10일 에티오피아에서 일어난 비극적인 항공기 추락 사고로 안전 우려가 제기된 미국 보잉(Boeing) 사의 최신 항공기 B-737 맥스(MAX)에 대한 관심이 국내에서도 높아지고 있다. 지금은 전 세계 모든 하늘에서 운항 금지 조치가 내려졌지만 향후 국내에 도입이 예정된 해당 기종 항공기가 114대에…
대표이미지
‘한국 부호 6위’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의장, 첫 IPO 도전 성공할까?
중견 게임사 스마일게이트가 오랜 비상장 전통을 깨고 유가증권시장 데뷔를 준비 중이다. 첫 IPO 도전의 주인공은 스마일게이트의 자회사로 지난해 화제를 모은 인기 MMORPG 로스트아크를 개발한 스마일게이트RPG. 최근 이 회사는 주요 증권사에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송해 올해 안에 상장을…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