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유통] 실적에 한숨…하반기엔 숨통?
(CNB저널 = 김수식 기자) 유통업계가 2019년 1분기 실적을 공개했다. 업계는 전반적인 국내 소비경기 악화와 온-오프라인 시장 간의 경쟁 심화에 따라 국내 유통기업들이 어려움이 많았다고 분석했다.우선 백화점 분야는 롯데백화점(롯데쇼핑),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등 세 곳의 분위기가 각기…
대표이미지
[식음료] 돌파 카드는 ‘현지화 전략’
(CNB저널 = 김수식 기자) 식음료업계가 2019년 1분기 실적을 공개했다. 실속 없는 성적표에 한숨이 깊다. 주요 업체들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올랐지만 영업이익은 떨어진 것. 소비가 극심하게 침체된 상황에서 원가와 인건비는 상승한 탓이다.CJ제일제당의 올 1분기 매출은 5조178억원으로 전년…
대표이미지
[증권] 선방 했지만 롤러코스터 계속
(CNB저널 = 손정호 기자) 증권사들은 1분기에 대부분 좋은 실적을 올렸다.한국투자증권은 1분기 영업이익 2746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3% 성장했다. 순이익은 2186억원으로 44.5% 늘어났다. 국내 증권사 중에서 유일하게 2000억원대 이상을 기록했다. 주식위탁매매(브로커리지), 자산관리(A…
대표이미지
[카드] 수수료 타격에도 ‘선방’
(CNB저널 = 손정호 기자) 1분기에 카드사들은 대체로 우울한 성적표를 받았다.7개 전업카드사(KB국민, 삼성, 신한, 롯데, 우리, 하나, 현대카드)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4568억원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0.7%(30억원) 감소했다.회사의 실질적인 영업성적을 가늠할 수 있는 잣대인 당기순이익을 기준…
대표이미지
[물류] 선방한 ‘물류 빅3’, 앞날은?
(CNB저널 = 이성호 기자) 올해 1분기 국내 택배시장에서 점유율 80%에 육박하는 CJ대한통운한진롯데글로벌로지스 등 물류 빅3는 평타를 쳤다.먼저 CJ대한통운의 2019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21.5% 증가한 2조432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453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대비 비슷한…
대표이미지
[건설] 울상 속 현대건설만 봄날?
(CNB저널 = 정의식 기자) 국토부가 지난해 발표한 2018년 시공능력평가 상위 5개 건설사인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GS건설의 올 1분기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현대건설을 제외한 4개 건설사가 모두 좋지 않은 성적표를 받아든 것으로 드러났다. 대부분 매출이 줄었고, 영업이익…
대표이미지
전기차 플랫폼 전쟁…현대차 가세한 판도는?
(CNB저널 = 정의식 기자) 전기차 시장 주도권 장악을 노리는 글로벌 완성차 회사들의 경쟁이 플랫폼 확장 전쟁으로 불붙고 있다. 전기차 특유의 원가율 상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폭스바겐, 토요타 등이 채택한 전략은 자사의 플랫폼을 외부기업에 라이센스-아웃(License-Out)하는 것. 규모의…
대표이미지
‘통큰치킨’ 가격의 비밀
(CNB저널 = 김수식 기자) 치느님 몸값이 논란이다. 인건비 상승, 배달료 등으로 주요 프랜차이즈 치킨값이 2만원에 육박한 가운데 롯데마트가 가격을 확 줄인 통큰치킨을 내놔 화제다. 소비자들은 진짜 치킨값이 궁금하다. 여기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최근 닭고기 가격이 내렸음에도 국민간식 치킨…
대표이미지
롯데호텔 “줄이고 바꾸고 다시 써” 자연보호
(CNB저널 = 선명규 기자) 친환경으로 가려는 일련의 도모는 네 번의 재고에서 비롯한다. 다시를 의미하는 접두사 re를 쓴 Re:think 캠페인을 통해서다. 불필요한 물건은 사지 말 것(Refuse), 쓰레기를 줄일 것(Reduce), 반복 사용할 것(Reuse), 재활용할 것(Recycle)이 지침이다…
대표이미지
삼성전자 ‘갤럭시 라면’의 진실
(CNB저널 = 선명규 기자) 삼성전자가 라면을 출시했다. 라면이란 신상 스마트폰이 아니라 진짜 음식이다. 이름은 갤럭시 라면. 왠지 은하계에서 온 맛일 것 같은 이 라면의 존재가 얼마 전 소셜미디어를 통해 알려지면서 삼성이 분식 사업을 시작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어떤 사연일까?갤럭…
대표이미지
[아트북] 한젬마의 아트 콜라보 수업
그림 읽어주는 여자라는 별칭으로 익숙했던 한젬마. 그는 코트라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총괄책임을 지며 아트와 비즈니스의 만남을 주선하는 야심찬 프로젝트들을 진행해 왔다. 이 책에서 한계에 봉착한 기업에게는 새로운 활로를, 예술가들에게는 영역 확장의 기회를 만들어준 아트 콜라보 사례를…
대표이미지
[환경과 미술 ②] 브라질 젊은 예술가들의 목소리 "지금은 인류세"
플라스틱 폐기물 대란, 미세먼지 등 오늘날 환경문제는 전 지구적 차원의 이슈다. 예술계 또한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전시의 주제로 끌어오고 있다. 아트선재센터는 우리를 둘러싼 환경 속 다양한 관계에 대한 확장적인 생각을 포괄하는 색맹의 섬전, 일민미술관은 전 지구적 맥락에서 논쟁이 벌어지고…
대표이미지
[환경과 미술 ①] 자연은 보호해야 하는 대상? 공존에 대한 근본적 고…
플라스틱 폐기물 대란, 미세먼지 등 오늘날 환경문제는 전 지구적 차원의 이슈다. 예술계 또한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전시의 주제로 끌어오고 있다. 아트선재센터는 우리를 둘러싼 환경 속 다양한 관계에 대한 확장적인 생각을 포괄하는 색맹의 섬전, 일민미술관은 전 지구적 맥락에서 논쟁이 벌어지고…
대표이미지
뜨거운 여름, ‘쿨링 화장품’ 대세 … 얼려 쓰는 제품까지
여름이 성큼 다가왔다. 30도를 웃도는 날씨에 소비자들은 일찌감치 여름 상품을 찾고 있다. 이에 뷰티 업계가 쿨링 화장품을 속속 내놓으면서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얼려서 사용하는 화장품까지 등장했다. 쿨링 화장품은 과연 올해 여름에 핫 아이템이 될 수 있을지 살펴보았다.쿨링 넘…
대표이미지
[발로 쓰는 기사] GS25·CU·세븐일레븐 ‘마라’에 빠졌다
최근 중국 향신료인 마라가 편의점 매대에 슬금슬금 머리를 들이밀고 있다. 마라는 육두구, 화자오, 후추, 정향 등을 넣어 입안이 얼얼할 정도로 알싸한 매운맛을 내는 중국 대표 향신료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낯선 맛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매운 맛 마니아들과 소셜네트워브서비스(SNS) 사…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