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의 진심 담긴 '지옥' 시청 소감... “부모가 더 이상 자식을 위하지 않는 세상이 바로 지옥”

“온전한 사랑만이 지옥에 구멍 뚫는다”... 노소영 '지옥' 교훈은 바로 이것!

  •  

cnbnews 안용호⁄ 2021.11.30 11:31:33

넷플릭스 1위 드라마 '지옥'. 사진=넷플릭스 코리아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넷플릭스 화제작 ‘지옥’에 대한 시청 소감을 밝혔다.

28일 노 관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Hellbound(스포주의!)'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지옥’을 보고 큰 충격을 받은 듯 “ 처음 4편을 보고 나선 너무도 착잡해서 하루 이틀 쉬어야 했다. 삶의 가장 중요한 문제, 즉 죽음과 심판조차 아무런 인과관계가 없다는 것, 다시 말하면 우주의 질서란 애당초 없는 것이고 인간이 거짓으로 만들어 낸 것이라는 메시지가 너무도 가혹하고 차가웠다”고 글을 시작했다.

노 관장은 이어 “이유 없음. 질서 없음, 랜덤. 이것보다 더 끔찍한 게 있을까?…(중략) 그래서 인간은 거짓 종교에 매달리고 또 죄를 뒤집어씌울 희생양을 필요로 한다”고 글을 이어갔다.

사진=노소영 관장 페이스북 캡처

글 중반 노 관장은 “감사하게도 이 드라마에 반전이 있다”며 극 중 죽음을 피할 수 없는 개인과 가족의 존엄성을 지켜주는 여성 변호사, 자신의 아기를 죽음으로 끝까지 지켜내는 부부를 보고 희망이 생겼다"고 밝혔다.

“말도 안 되는 세상이지만 구원의 길이 있네, 부모의 처참한 주검 속에서 건져 올린 한 작은 생명…(중략) 무엇이 진정한 지옥일까, 잠시 생각해 보았다. 이 드라마가 일러 주는 것 같다. 부모가 더 이상 자식을 위하지 않는 세상,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관계마저 파괴된 세상 아닐까”. 노 관장은 최근 우리 사회에서 공공연히 벌어지고 있는 아동학대를 지옥에 비유했다.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지난 달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를 찾은 조문객을 맞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0일 경찰은 심야 도로에 4살 딸을 버리고 처음 본 남자와 모텔 간 친모에게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노소영 관장이 말하는 지옥이 매일 현실 속에서 반복되고 있는 셈이다. 노 관장은 마지막으로 드라마의 교훈을 이렇게 정리했다. “온전한 사랑만이 지옥에 구멍을 뚫는다.”

관련태그
노소영 종교  아트센터 나비  지옥 노소영  노소영 노태우  넷플릭스 지옥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