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중랑구, 2025년 서울권 대학 진학률 역대 최고치

교육경비보조금 140억 원 지원 및 교육인프라 확충 노력의 성과

  •  

cnbnews 안용호⁄ 2025.03.18 09:25:56

방정환교육지원센터 전경. 사진=중랑구청

서울 중랑구의 지역 내 고등학교 서울권 4년제 대학 진학률이 지난 6년간 꾸준히 상승하여 역대 최고치인 44%를 기록했다.

 

구는 교육의 공공성을 바탕으로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2018년 24%였던 서울권 4년제 대학 진학률을 올해 44%로 높였다. 또한, 11개 주요 대학 진학률도 8%에서 10%로 꾸준히 상승하여 학업 성취도 역시 향상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최고의 교육도시 중랑’을 목표로 교육경비와 교육인프라 확충 등 교육 분야에 집중투자 한 결과다. 특히 학교 교육경비 지원을 통해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2018년 38억 원이었던 교육경비보조금을 매년 단계적으로 증액하여 올해 140억 원까지 확대했으며, 이는 2018년 대비 약 3배 증가한 규모로 서울시 자치구 중 세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구 재정자립도와 학교 수를 고려하면 서울시 자치구 중 두 번째로 많은 예산을 교육에 투입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초·중·고교와 유치원 등 82개교(원)에 방과후 학습, 기초학력 증진 프로그램, 자율학습실 운영, 저소득층 석식비 등을 지원하여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학력 신장을 도모하고, 교육격차 해소에도 전념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난 5년간 27개교에 35억 원을 지원한 꿈담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운동장 리모델링 등 교육환경 개선 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서울시 최대 규모로 조성된 방정환교육지원센터는 2021년 개관하여 3년간 17만 명이 이용하였다. 1:1 진로·진학 컨설팅 등 체계화된 진학·진로 프로그램 운영 및 학습멘토링 등 학생・학부모・학교와 긴밀하게 협업하여 수요자 중심으로 프로그램으로 운영한 결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를 통해 중랑구 학생들의 학업 능력 향상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구는 미디어센터(면목, 양원), 청소년문화예술창작센터를 개관 및 운영하고 있으며, 2025년 11월에는 과학 중점의 제2방정환교육지원센터 개관, 2026년 하반기에는 구립 천문과학관 건립도 준비하며 다양한 교육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취학 전 천 권 읽기, 초등 천 권 읽기 사업을 통해 많은 아동이 어릴 때부터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평생학습관과 동네배움터를 통해 성인도 인문교양, 생활취미 등 다양한 학습 기회를 누리고 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중랑의 미래는 교육에 있다.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모두가 마음껏 배우고 꿈을 펼칠 수 있어야 한다”라며 “공교육 강화, 교육인프라 확충, 평생교육 등 세 가지 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최고의 교육도시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문화경제 안용호 기자>

관련태그
중랑구  류경기  서울권대학진학율  교육경비보조금  방정환교육지원센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