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용호⁄ 2025.04.28 20:05:44
서울 노원구의회(의장 손영준)는 4월 28일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15일간 진행된 제291회 임시회를 마무리했다. 이번 임시회는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중심으로 구정 전반에 걸친 다양한 안건들을 처리했다.
지난 14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개회한 이번 임시회는 15일부터 23일까지 9일간 각 상임위원회별로 소관 안건 및 추경안에 대한 예비 심사를 진행했다. 이어 24일부터 25일까지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2025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 171억 원에 대해 감액 5건 1억 200만 원, 증액 1건 200만 원, 신설 6건 1억 원으로 조정하여 본회의에 상정했다.
안건 처리에 앞서 진행된 5분 자유발언에서는 박이강 의원이 “제21대 대통령선거에 즈음하여 구민께 드리는 말씀”을 주제로 발언했으며, 최나영 의원은 “묵동천 <육사체육관 오수 무단방류> 사건을 계기로, 노원구 하천관리에 대한 의견을 제기합니다”라는 내용으로 발언했다.
이날 제2차 본회의에서는 총 16건의 안건에 대한 위원회 심사 결과 보고가 이어졌으며, 이 중 ▲2025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변경의 건 ▲서울특별시 노원구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노원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노원구 거리공연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원수학문화관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구립하계실버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재위탁) 동의안 ▲서울특별시 노원구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 조례안 ▲서울특별시 노원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노원구 건강도시 기본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노원구 폭염 피해 예방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노원구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서울특별시 노원구 커피박 순환경제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노원구 의류수거함 운영·관리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서울특별시 노원구 시각장애인 보도 점자블록 설치 및 관리 조례안 ▲2025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은 원안대로 가결됐고,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예결특위의 조정내역으로 수정가결됐다.
한편, 추가경정예산안 수정안이 상정되자, 박이강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안건을 투표에 부칠 것을 의장에게 요구했다. 그런데 정작 박 의원이 안건에 찬성투표를 하자, 동의하는 안건을 왜 투표에 부치자고 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박 의원은 "추가경정예산안 수정안 처리가 임박해, 주위를 둘러보니 국민의힘 의원 다수가 자리를 비운 상황이었다. 예산안 표결 때 자리를 비우는 장면은 등원해서 처음 봤다. 더구나 지금 엄중한 경제 상황에서 이런 의회의 모습은 아니라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이런 상황을 회의록과 속기록에 남겨야겠다는 판단에 의장에게 표결을 요청한 것이다. 국회든 지방의회든 의결권을 가진 조직에서 표결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아무런 의사 표시를 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문화경제 안용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