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인터뷰] ‘평생 법관’의 길을 걷는 원로법관 조병현
(CNB저널 = 최영태 기자) 수원지방법원 안산지원 광명시법원 재판정은 여느 법정과는 달랐다. 우선 법대 위에 ‘원로법관 조병현’이라고 큼직하게 새겨진 명패가 놓여 있다. 이름난 옻칠 명인인 전용복 선생이 원로법관 지명을 기념하여 만들어준 것이란다. 양쪽 벽면엔 내연산 연산폭포를 입체감 있…
대표이미지
[아트북] 건축이 바꾼다
222조 원 규모의 건축 산업이 가진 가능성에 주목하는 책이다. 저자는 철저히 국내에서 생산되고 소비되는 건축은 집, 도시, 일자리와 관련한 한국 사회의 주요 쟁점과 연결돼 있다고 짚는다. 어린이집, 주민센터, 파출소, 우체국, 학교, 아파트 단지, 다세대 다가구 주택 등의 주요 생활공간에서 가로등…
대표이미지
[아트북] 공간의 심리학
“사무실 벽을 유리로 교체했더니 직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잘됐다” “아이 방 벽지를 파란색으로 바꾸었더니 성적이 올랐다” “집 안 조명을 노란색으로 바꾸었더니 가족의 분위기가 화목해졌다”… 과연 정말 그럴까? ‘공간심리학’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독일에서 주목받고 있는 공간…
대표이미지
[아트토이 덕후 ⑧ 웅성] B급 감성과 복고 절묘히 어우러진 ‘올드타운…
아트벤처스로부터 ‘2017 아트토이컬처’ 참여 작가 중 주목 작가를 추천 받아 소개하는 ‘아트토이 덕후’ 시리즈의 여덟 번째 주인공은 웅성 작가다.(CNB저널 = 김금영 기자) 길거리를 걷다가 목이 말라 물을 먹고 싶을 때, 한밤중 문득 라면이 먹고 싶을 때, 끼니를 간단하게 때우고 싶을 때 쉽게 찾…
대표이미지
[인터뷰 - 신정화 신스웨이브 대표]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가능성을…
(CNB저널 = 김금영 기자) 태권도 시범단의 공연은 많이들 봤을 것이다. 그런데 태권도를 중심으로 스토리까지 입힌 공연은?홀로그램 라이브 퍼포먼스 ‘킥스: 시즌2’가 관객들을 만나고 있다.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8월 26일까지 공연된다. 사단법인 대한태권도협회가 주최하고, (주)킥스가…
대표이미지
[영화] 맨손 조선男-일본女가 日정부 놀렸듯, 40억 ‘박열’이 200억…
이준익 감독의 새 영화 '박열'이 6월 28일 개봉했다. 순제작비 26억이라는 적은 돈으로 만들어진 작은 영화지만, 개봉과 동시에 박스오피스 1위에 올라 이 감독의 저력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박열'은 1920년대 도쿄에서 일본 제국주의의 압제에 저항했던 조선인 청년 박열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다. '사…
대표이미지
[금융] 소비자 vs 보험사, ‘알릴 의무’ 논쟁 ‘처음과 끝’
(CNB저널 = 이성호 기자) 보험가입자가 보험계약을 체결할 때 본인의 건강정보 등을 보험회사에 알려야 하는 ‘고지의무’를 둘러싼 민원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알릴의무를 위반할 경우, 보험사는 계약내용을 일방적으로 해지·변경할 수 있는데 이런 점이 소비자에게 불리하다는 것. 국회에서…
대표이미지
[금융] “청년들 외침에 답하라”…KB국민은행, 文 정부 ‘일자리 창…
(CNB저널 = 이성호 기자) 박근혜 정부 말기였던 작년 연말, 성과연봉제를 기습적으로 도입해 논란을 빚었던 금융권의 모습이 최근 들어 180도 달라졌다.성과연봉제는 직원의 업무능력 및 성과를 등급별로 평가해 임금에 차등을 두는 제도다. KB국민·KEB하나·NH농협·우리·신한·SC제일·…
대표이미지
[M&A] SK하이닉스, 도시바 인수로 얻는 3가지 실익
(CNB저널 = 황수오 기자) 도시바 인수전에서 SK하이닉스가 가세한 ‘한미일 연합’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SK그룹에 청신호가 켜졌다. 하지만 여러 글로벌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형성하다보니 SK하이닉스가 경영권을 행사하거나 도시바의 원천기술을 가져오기는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
대표이미지
[정치&경제] ‘통신 기본료 폐지’ 없던 일로…민영화의 역습에 당했…
(CNB저널 = 유경석 기자 / 김광현 기자) 통신 기본료 폐지는 결국 없던 일이 됐다. 문재인 정부는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서 체면을 구기게 됐다. 하지만 이는 예견된 결과였다. 정부 차원에서 통신비 인하를 통제할 권한이 없기 때문이다. 정부와 정치권은 “통신 서비스가 공공재이고 보편재”라고 주장…
대표이미지
[이철호 복지칼럼] 밥상 위에 부글부글 끓는 뚝배기 문화
(CNB저널 = 이철호(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이사장, 고려대 명예교수)) 세계 어느 나라를 다녀 봐도 현대식 밥상 위에 투박한 토기그릇에 부글부글 끓고 있는 찌개를 내놓는 곳은 한국식당뿐이다. 고려삼계탕, 북창동순두부찌개, 남원추어탕, 나주곰탕, 양주해장국 등 골목마다 이름을 날리는 식당들의…
대표이미지
[송행근 중국부자 칼럼 - 딩 레이] 이메일로 시작해 양돈→게임 거쳐…
(CNB저널 = 송행근 중국 문화경제학자) “비록 사람마다 타고난 재능은 모두 다르나 젊은이라면 모름지기 꿈과 목표가 있어야 한다. 직장의 변동에 상관없이 이상을 마음에 품고 절대로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국의 인터넷 시대 개척자 딩레이의 지론이다. 딩레이(丁磊)는 현재 중…
대표이미지
[인터뷰 - 서병수 부산시장] “저는 ‘일자리 시장’…새정부 정책과…
(CNB저널 = 부산 강우권 기자)- 민선 6기가 출범한 지 3년이 되었는데, 가장 큰 성과는 무엇이며 아쉬운 점이 있다면?“민선 6기 시정의 가장 큰 성과라고 한다면 역시 ‘위대한 부산의 새 시대’를 열기 위해 2030년 글로벌 30위권 도시를 목표로 한 부산의 미래비전을 마련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경…
대표이미지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중국산 부세를 영광굴비로 속여 팔아도…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부세라는 생선이 있습니다. 부세는 참조기와 유사하게 생겼고, 맛도 비슷합니다. 굴비처럼 서해와 남해에서 많이 잡히는데, 크기가 좀 더 크고, 배 쪽이 황금색을 띄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국인은 조기보다 부세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저도 부세가 크고 가시를 바르…
대표이미지
[김현주의 나홀로 세계여행 - 알래스카] 저마다의 이야기를 간직한 자…
(CNB저널 = 김현주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9일 차 (앵커리지)알래스카에서 만난 사람들 1어제 오늘 사이에 숙소에서 독특한 알래스카 사람들을 여럿 만났다. 우선, 알래스카 백팩커스(Alaska Backpackers) 게스트하우스 종업원인 콩(Kong)이다. 라오스 소수민족 흠몽(Hmon…
1 2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