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부동산] ‘복마전’ 된 공덕시장 재개발…상인들 피눈물
(CNB저널 = 도기천 기자) 서울 강북의 최고 노른자위 부동산 지역으로 꼽히는 마포구 공덕동의 ‘마포·공덕시장 정비사업’이 시공사가 바뀌고 소송이 난무하는 등 복마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임차 상인들은 삶의 터전을 잃고 거리로 내몰릴 위기에 처했다. CNB가 얽히고설킨 재개발…
대표이미지
[보험] ‘문재인 케어’, 보험사에 약일까 독일까
(CNB저널 = 이성호 기자) 건강보험 적용 대상을 확대해 비급여 항목을 줄이겠다는 ‘문재인 케어’가 발표되면서 보험사들이 득실(得失)을 놓고 ‘주판알 튕기기’에 분주하다. 삼성화재·현대해상·동부화재 등 이른 바 빅3 손해보험사들의 호실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정책이 실손의료보…
대표이미지
[이슈] 깨끗한나라 릴리안 생리대 사태…이름 오르내리는 기업들 입장…
(CNB저널 = 김유림 기자) 깨끗한나라 생리대 ‘릴리안’의 부작용 논란이 불거지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시중 생리대 브랜드에 대한 전수조사를 검토 중인 가운데, 과거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팀이 연구 발표한 ‘생리대 방출물질 검출 시험’ 결과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당시 김 교수팀…
대표이미지
[금융] 증권사들 몸집 불리기 백태…부작용은 없나
(CNB저널 = 손강훈 기자) 인수·합병(MA)을 거치며 몸집을 키워온 대형증권사들의 실적이 눈에 띈다. 특히 IB(투자은행) 분야의 수익이 크게 늘며 합병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초대형 IB 도입을 앞두고 ‘대형사 강세’ 분위기가 굳어지면서 ‘몸집 키우기 경쟁’은 여전할 것으로 예상된다.코스피…
대표이미지
[문화가 경제] 어린이·가족과 행복의 밭 일구는 ‘문화기업’ 셋
① 이웃들과 ‘해피투게더’, SK네트웍스아이들 손 꼭 잡고 ‘행복한 동행’(CNB저널 = 선명규 기자) SK네트웍스는 ‘지역사회의 더 나은 변화’를 모토로 내걸고 다양한 방식의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봉사 활동의 성격별로 특화된 조직을 운영하고, 외부 민간단체들과의 지속적인 협업으로 나눔…
대표이미지
[아트북] 그림탐닉
시대와 사람, 화가의 삶을 둘러싼 풍경과 인간의 마음에 대해 명화가 알려주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저자는 단순히 그림 해설을 따라가기보다는, 화가가 살았던 시대와 화가의 삶과 인생, 화가의 심경을 섬세하게 예측한다. 그리고 화가의 마음과 사랑, 화가의 인생과 그들의 시대, 화가가…
대표이미지
[아트북] 나오시마에 대체 뭐가 있는데요?
일본 혼슈와 시코쿠 사이의 좁고 긴 바다와 이를 둘러싼 해안지역을 세토내해라고 부른다. 이 지역의 수많은 섬들 가운데 세토대교 동쪽과 서쪽 열두 군데 섬에서 2010년부터 3년에 한 번씩 국제예술제 ‘세토우치 트리엔날레’가 열린다. 이곳 트리엔날레는 현대미술과 일본의 시골 풍경이 충돌, 갈등…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죽을 길'을 질주하는 도시화-쓰레기에 레드카드를 들다
(CNB저널 = 김금영 기자) 9월 개봉되는 영화 중 ‘킹스맨: 골든 서클’이 있다. 전편 ‘시크릿 에이전트’는 2015년 개봉해 국내에서 613만의 관객 수를 동원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영화엔 통쾌한 액션도 있었지만,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문제도 등장했다. 영화 속 발렌타인(사무엘 잭슨 분)은 “…
대표이미지
[커버 스토리] 임옥상 작가, 광장의 촛불을 다시 끌어오다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지난해 광화문 광장의 촛불은 뜨거웠다. 살을 에는 추위에도 많은 사람들이 모여 부패한 사회에 반성과 개선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리고 올해 8월, 그 광장의 뜨거운 열기를 임옥상 작가가 다시금 끌어왔다.임옥상 작가는 민중미술 1세대 작가로 40여 년 동안 왕성한 활동을 해…
대표이미지
[신간] 돈 되는 작은 가게 반값으로 창업하기
불황 속에서 창업에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불황에 맞는 ‘불황형 사업’을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는 작은 가게 ‘이자카야’라는 창업 아이템을 토대로 불황속에 번창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알려준다. 창업 지식이 전혀 없는 초짜 사장님들도 운영할 수 있는지, 반값 창업이 어떻게 가능한지, 높은 수…
대표이미지
[신간] 하버드 마지막 강의
2016년, 하버드 교육대학원 제임스 라이언 학장이 졸업식에서 했던 ‘인생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다섯 가지 질문’이라는 주제의 축사가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를 끌었다. 이 책은 바로 그가 사회 초년생 후배들에게 남긴 조언을 담았다.그가 남긴 조언의 핵심은 ‘질문’이다. 저자는 “좋은 질문은 남…
대표이미지
[신간] 당신은 심리학에 속았다
대중과 심리학자 간의 소통을 가로막는 벽의 실체를 드러내기 위해 쓰인 책이다. 저자는 ‘심리학이란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대부분이 인간의 마음을 연구하는 학문 정도로 생각할 것이고 말한다. 그런데 인간 혹은 인간과 관련 있는 대상을 연구하는 학문으로는 ‘인문학’이 존재한다며, 인문학과…
대표이미지
에어콘 없는 그 방에서 하룻밤 사이 일어난 일들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 남산예술센터는 2017년 시즌 프로그램으로 신작 ‘에어콘 없는 방’(작 고영범, 연출 이성열)을 극단 백수광부와 공동제작해 9월 14일~10월 1일 남산예술센터 무대에 올린다.2016년 제6회 벽산희곡상을 수상한 ‘에어콘 없는 방’(원제: 유신호텔 503호)의 주인…
대표이미지
셰익스피어의 ‘햄릿’, 창작 뮤지컬로 재탄생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이 창작 뮤지컬로 재탄생한다. 제작사 CJ EM은 뮤지컬 ‘헴릿:얼라이브’ 제작 소식과 함께 캐스팅을 공개했다.햄릿 역에는 배우 홍광호와 고은성이 캐스팅됐다. 한국을 넘어 웨스트엔드 뮤지컬 ‘미스사이공’ 무대에도 선 홍광호, 그리고 뮤지컬 ‘록키호러쇼…
대표이미지
‘마술피리’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가족 오페라로 재탄생
모차르트의 대표적인 오페라 중 하나인 ‘마술피리’. 이 ‘마술피리’가 예술의전당을 통해 가족 오페라로 새롭게 탈바꿈했다.‘마술피리’는 타미노 왕자가 밤의 여왕으로부터 악당 자라스트로에게 딸 파미나 공주가 납치됐다는 사실을 들으면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타미노는 마술피리를 받아 새…
1 2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