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IPO] 하반기 IPO 분석…꽁꽁 언 증시 ‘모래 속 진주’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세계경제를 휩쓸면서 우리나라 증권시장이 얼어붙고 있다. 무역전쟁 여파가 금융시장 불안으로까지 이어지면서 기업들은 속속 상장 계획을 보류하거나 철회하는 중이다. 이런 와중에도 일부 기업들은 상장이 절실한 과제다. 이에 CNB는 하반기 기업공개(IPO) 시장을 살펴…
대표이미지
[유통] ‘CU 코앞에 세븐일레븐’ 다 죽자는 근접출점 계속
(CNB저널 = 김주경 기자) 편의점 4만개 시대가 도래하고 GS25세븐일레븐CU 등 업계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근접출점으로 가맹점주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현행법 상 점포 간 거리를 제한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보니 결국 가맹점이 직접 해결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CNB가 편의점 근접출점에 따른…
대표이미지
[유통] 욜로족·홈술족·혼술족…간편식 ‘고급화 시대’
(CNB저널 = 김주경 기자) 식품기업과 유통업계가 욜로족홈술족을 공략해 손쉽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내놓으면서 HMR(Home Meal Replacement가정간편식품)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HMR은 즉석섭취제품(식품을 가공해 별도 조리과정 없이 먹는 제품)즉석…
대표이미지
[통신] 위기의 통신3사…산 넘어 보편요금제 있다
(CNB저널 = 이성호 기자)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들의 성적표가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증권가에 따르면 이통3사의 올 2분기 실적은 요금할인 및 회계기준 변경 등으로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더해 정부가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라는 명분으로 추진하고 있는 보편요금제…
대표이미지
[IT] 그 시절 ‘손전화’에서 추억이 들려왔다
(CNB저널 = 선명규 기자) SK텔레콤이 후원하는 대한민국 휴대전화 30주년 기념 특별전이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다. 단말기 디자인의 변화와 기능의 진화, 통신 기술의 발전 등 변천사를 꼼꼼히 기록해 선보인다. 휴대전화의 역사를 되짚듯 보는 것도 좋지만, 그 옛날 썼던 기…
대표이미지
[아트북] 삶을 읽는 사고
일본 상업 그래픽 디자인계 제일선에서 활약 중인 사토 다쿠가 삶과 디자인에 관한 경험과 생각을 풀어낸 책이다. 도쿄예술대학에서 디자인을 전공하고 일본의 광고회사 덴쓰(電通)에서 일을 시작한 사토 다쿠는 일찍이 독립해 닛카위스키 퓨어몰트, 롯데 자일리톨 껌, 메이지유업 맛있는우유 패키지…
대표이미지
[아트북] 예술이 농촌을 디자인하다
작은 시골마을의 축제가 국경을 넘어 한국의 디자이너들을 불러 모은 힘은 무엇일까? 미국의 광활한 황무지에 예술작품을 제작, 전시해놓은 것이 대지예술제의 출발이다. 이를 농촌에 적용해 늙고 비어가는 마을에 활기를 불어넣은 것이 일본의 에치고 츠마리 아트트리엔날레 대지예술제다. 고령화, 공…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로메로 브리토가 그린 알록달록 사랑·행복·희망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어린 나이에 독학으로 미술을 배운 한 소년. 신문이나 판지 조각 등 세상의 모든 것들이 그의 캔버스가 됐다. 힘든 환경 속에서도 절망하지 않았던 이 소년은 파리에서 마티스와 피카소의 작품들을 접했다. 대가들의 작품에 깊은 감명을 받은 그는 그림을 더욱 열심히 그렸고, 이…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반쪽 개성공단 관련 전시'를 일부러 불편하게 만든 이유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이번 전시는 반쪽 자리 전시다. 작가들이 입을 모아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함께 개성공단을 주제로 한 전시를 문화역서울 284에서 9월 2일까지 연다. 이 전시를 소개하는 자리에서 참여 작가들이 꺼낸 이야기다.개성공…
대표이미지
[바뀌는 기업문화 ① HDC현대산업개발] 퍼실리테이터 키워 ‘상사 갑…
HDC현대산업개발그룹이 사내 퍼실리테이터 양성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 초 정몽규 회장이 미래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구조적 변혁 추진을 부르짖으며 시작한 BT(Big Transformation: 대 변혁)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조직 문화 혁신을 추진하는 다수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에서 성공한 여…
대표이미지
[바이오] SK, 美 바이오기업 ‘앰팩’ 전격 인수…‘반도체 성공신화…
지난해 글로벌 제약사 BMS의 아일랜드 생산시설을 인수했던 SK가 이번에는 미국 최대의 CDMO 업체 앰팩(AMPAC)을 100% 인수해 유럽과 미국 양대 시장에 생산기지를 갖추게 됐다.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에 대한 과감한 인수‧합병 전략 추진은 과거 SK가 하이닉스를 비롯한 여러 반도체 기…
대표이미지
[광고&기업: 여름광고 ① 야놀자] 브랜드 중독엔 역시 '수능 금지곡…
본격적으로 여름 시즌을 겨냥하고 쏟아져 나온 TV 광고들 가운데 주목할 만한 광고 사례를 찾아보고, 이를 통해 다양한 시즌 마케팅 전략을 살펴본다. 첫 번째로 다룰 분야는 여행레저액티비티 업계다. 관련 업체들은 방학과 휴가 시즌에 집중하며 다양한 광고와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대표이미지
[비즈 인사이트] 5개사로 나뉜 ‘뉴효성’… 지주사 전환으로 ‘100…
재계 26위 그룹인 효성의 핵심 ㈜효성이 지주사 효성과 효성티앤씨, 효성첨단소재, 효성중공업, 효성화학 등 4개사업회사로 5분할되며 뉴효성 시대가 본격 개막했다. 6월 1일 분할을 단행한 후 7월 13일 5개사가 코스피에 재상장되면서 뉴효성은 이제 시장의 평가를 받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업계는…
대표이미지
[겸재 그림 속 길 (12) 옥류동 ~ 세검정 ①] 추사의 ‘송석원’ 글씨는…
(CNB저널 = 이한성 동국대 교수) 겸재의 집 인곡정사가 자리했던 자수궁터는 국가기관을 지키는 이들과 가족들의 보금자리 아파트로 바뀐 지 오래 되었는데 다행히도 그 앞길이 겸재길로 이름 붙여지고, 자수궁터와 겸재에 대한 안내판도 붙어 있기에 아쉽기는 하지만 마음을 놓고 자리를 뜬다. 세상…
대표이미지
[김현주 나홀로 세계여행 (179) 뉴질랜드 남섬] 직선으로 언덕 오르는…
(CNB저널 = 김현주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1-2일차 (서울 출발 오클랜드 도착 크라이스트처치 도착 더니든 도착)머나먼 남태평양오후 5시, 인천공항을 출발, 오클랜드(Auckland)로 향한다. 뉴질랜드는 서울 출발 항공 요금이 매우 비싸서 선뜻 엄두를 내지 못하다가 연휴 직전과 직후 시…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