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데스크 칼럼] 정당의 당 색 vs.기업의 컬러 마케팅, 왜 색의 온도가 다…
TV 정치 뉴스를 보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게 컬러입니다. 빨강, 파랑, 노랑만 봐도 정치 뉴스이구나 싶은 정도니 우리나라 정당은 유난히 컬러에 민감한듯 합니다.국민의힘 하면 빨간색이 떠오르지만, 공식적으로는빨강파랑하양이 당 색입니다. 파랑과 하양은 보조 컬러로 사용되며 보수부터 진보까…
대표이미지
[기획특집: 컬러 마케팅 ①] 초록색·노란색·자주색·보라색·파…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7의 명장면을 기억하는가. 각 그룹을 대표하는 하얀색, 노란색 풍선을 들고 우비를 입은 H.O.T.와 젝스키스 팬들이 대치하는 장면. 실제 현실에서 있었던 일을 기반으로 꾸려졌다. 각 아이돌 그룹엔 해당 그룹을 상징하는 색이 있고, 팬들은 그 색을 기반으로 만든 응원용품으…
대표이미지
[기획특집: 컬러 마케팅②] 시각은 곧 미각, 색은 곧 맛… 주류업계의…
흔히 경제 상황이 좋지 않으면 어둡거나 밝은색보다 화려한 색이 인기를 끈다. 원색 계열의 옷이나 진한 색 화장품이 잘 팔린다. 그 같은 구매심리로 마음의 위로를 받는 것이다.기업들의 컬러 마케팅은 오래전부터 있던 일이다. 1920년대 미국의 한 만년필 회사는 까만색 만년필을 빨간색으로도 만들었…
대표이미지
[기획특집: 컬러 마케팅③] 컬러를 보면 금융사가 추구하는 메시지가…
우리의 일상에서 피상적으로 접하고 있는 브랜드 CI와 컬러에 담긴 의미를 고찰해보면, 기업의 차별화된 가치관이 각기 다른 메시지로표출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국내 4대 금융사를 각각 상징하는 대표 컬러는 브랜드 CI에서 비롯된다. 금융사들은 고유의 컬러가 가진 의미, 또는 그것이 연상시키…
대표이미지
[기획특집: 컬러 마케팅④] 타 업계도 컬래버 러브콜! 제약회사 컬러…
병원에 가면 흰색과 함께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색이 있다. 바로 녹색이다. 병원의 벽, 바닥, 시트, 수건, 수술복 등에 사용된 녹색의 의미는 뭘까?2009년 9월, 캐나다 의학 협회지 CMAJ에 실린 데이비드 판탈로니 박사의 아티클 '의학의 컬러'에 따르면, 녹색이 병원에 처음 등장한 것은…
대표이미지
[술술 인터뷰] ‘화요’ 캘리그라퍼 강병인, "글씨로 만드는 술술 통하…
작업실 이름이 술통이다. 당연히 술을 담는 통으로 생각했다. 들어가면서는 언뜻 그의 붓을 거친 술 이름만 대여섯 개를 떠올렸다. 그래서 처음부터 술+통이 맞는지 묻지도 않았다. 말 주고받길 한 시간쯤, 글씨로 술술 통하는 세상을 만들어보자는 이유로 그리 지었음을 알았다. 그리고 두 시간 만에 그…
대표이미지
[인터뷰] 손이천 케이옥션 이사 “발전 가능성 큰 미술시장, 상장 후 외…
올해 미술계는 굵직굵직한 이슈로 들썩였다. 먼저 서울옥션과 함께 국내 양대 미술품 경매회사로 꼽히는 케이옥션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며 올 초 포문을 열었다. 기존 미술 관계자뿐 아니라 미술투자에 관심이 많은 이들의 이목까지 끈 이슈였다.이후 9월엔 키아프(한국국제아트페어)와 세계 3대 아…
대표이미지
[인터뷰] 아모레퍼시픽 그루밍 브랜드팀 허도윤 팀장 “쿠션이 낯설지…
인간의 외적 아름다움을 증진하기 위한 외모 가꾸기와 화장은 더 이상 여성의 전유물로 여겨지지 않는다. MZ세대 남성들 사이에서 외모 가꾸기와 화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자들을 가리키는 그루밍(grooming)족이 증가하고 있다.국내 대표 뷰티 기업 아…
대표이미지
진입도 관망도 어려운 연말 주식시장, ‘소수점 거래’ 활용한 적금형 주…
미국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고강도 긴축시대가 막을 올리며 국내 증시는 물론 글로벌 증시가 하락 국면을 맞이했다. 올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의 바닥 신호를 예측하며 매수 기회를 추종하라는 전문가들의 예측과 내년에도 약세장을 면치 못한다는 부정적 전망이 각축을 이루는 가운데 갈피를…
대표이미지
날씨 알려주고, 전화 알림 기능까지… AI 품은 ‘전자담배’ 연말 대격돌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1위 수성, 단언컨대 자신 있다,연말 한국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다. 점유율 1위인 KTG와 2위인 한국필립모리스가 최근 연달아 전자담배 신제품을 선보인 가운데 임왕섭 KTG NGP사업본부장이 1위 수성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궐련형 전자담…
대표이미지
마음 건강 위해 카페 차린 제약사들... "영혼의 단짝으로 커피를"
직장인들에게 커피는 어떤 의미일까? 커피 한 잔은 하루의 활력이자 쉼이며영혼의 단짝이다. 취업포털 사람인이 직장인 1759명을 대상으로 커피 소비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들은 하루 평균 2잔의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커피류 수입량은 2000년대 7만 6…
대표이미지
[문화 현장] 호세 팔라, 신작 ‘브리딩’으로 강한 생명의 숨결을 토해…
회복한다 하더라도 마비가 와서 다시는 그림을 그리지 못할 것이다.의사의 말을 비웃기라도 하듯 작가는 다시 캔버스 앞에 당당하게 섰다. 그리고 강렬한 힘이 넘치는 물감의 향연으로 보는 이를 압도했다. 코로나19 후유증으로 생사의 기로에 섰던 호세 팔라 작가의 실화다. 그가 신작 브리딩(Breat…
대표이미지
[문화 현장] ‘달항아리’ 그리는 강익중 작가 “난 하늘과 땅 잇는 안…
갤러리현대에 둥근 달이 떴다. 형태도 각양각색이다. 마치 밝은 달덩어리처럼 보이는 달항아리부터 다채로운 색의 흔적을 남긴 달 무지개, 다양한 알파벳이 모여 벽면을 채워 하나의 거대한 달처럼 보이는 작품까지, 표현 방식은 다양하지만 연결이라는 하나의 주제로 모였다.갤러리현대와 두가헌에서…
대표이미지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4) 조영주 작가] 떨어져나간 몸들이 만…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정체성과 관계를 다루는 종합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는 조영주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조영주의 퍼포먼스는 전문적인 배우나 무용수가 등장하지 않아도 철저한 계획이 지켜지는 비즉흥적인 작업처럼 보인다. 영상…
대표이미지
[겸재 그림 길 (113)] ‘인왕제색’ 그린 곳이 청와대 경내 아닌 이유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 겸재 그림 길도 마무리할 때가 되었다. 연재를 마무리하기에 앞서 겸재를 사랑하는 이들이 다시 한 번 관심을 가져 주었으면 하는 그림 두 점이 있다.하나는 인왕제색도(仁王霽色圖)로, 어디에서 그렸을까 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사인암(舍人巖)으로, 어디에 있는 폭포…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