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추노 이후 시대’에 드라마 달라져야 한다
는 한국 드라마사에 획을 그은 작품이다.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인물의 성격 규정이다. 이 드라마에 나오는 인물들은 한마디로 꼭 집어 선인-악인으로 나누기 힘들다. 도망 노비를 괴롭히는 잔악스런 추노꾼 이대길은 때로는 잡은 추노를 풀어주기도 하고, 돈만 아는 시장…
대표이미지
“시민에게 꿈 돌려줄 ‘일·교·집 시장’ 되겠다”
지난 3월 7일 서울시장 경선 참여를 발표한 원희룡 한나라당 의원이 출마 선언 이후 개별 언론으로는 처음으로 과 단독 인터뷰를 가졌다. 그는 ‘외국인이 서울을 방문해 서울을 1인당 소득 4만 달러 이상의 꿈을 꾸는 도시로 보는 것도 좋지만, 실제로 지금 서울 시민 중에는 1만 달러짜리 꿈도 못 꾸는…
대표이미지
LG전자, 아이폰에 밀리고 삼성에 뒤져
애플 아이폰이 국내 출시 100일 만에 가입자 40만 명 이상을 확보하면서 스마트폰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LG전자가 유독 부진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국내 휴대폰 시장(스마트폰 포함)에서 지난 2월 105만5000대를 판매해 사상 최고의 시장점유율…
대표이미지
KIKO 사태, 결국 검찰이 나섰다
100여 개 중소기업과 은행들 사이의 싸움으로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켰던 KIKO 사태에 대해 결국 검찰이 “개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새로운 국면이 시작됐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5일 KIKO 피해 중소기업들이 시중 은행 네 곳을 사기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금융조세조사 2부에…
대표이미지
봄바람 타고 SUV가 왔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야외 활동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업체들이 연이어 SUV(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의 신모델을 출시하고 있어 SUV 업계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질 전망이다. 특히 과거에는 단순한 아웃도어 활동을 위해 SUV를 구입했다고 한다면, 최근에는 도심에서도 쉽게…
대표이미지
“하이브리드 DSLR의 대표는 역시 PEN이죠”
올해 10주년을 맞이하는 올림푸스한국은 세계 광학전문 기업인 올림푸스의 한국 법인이며, 90년 전통의 올림푸스 광학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틈새시장인 하이브리드 DSLR(디지털 일안반사식) 시장을 개척하는 강자로 떠올랐다. 하이브리드 DSLR은 기존 DSLR과 콤팩트 카메라 시장을 대체하…
대표이미지
“5년 안에 톱7 금융투자로 우뚝 서겠다”
1982년에 출범한 동부증권은 2009 회계연도 3분기 누적 세전이익 418억 원을 올려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도 같은 분기와 비교할 때 10배 이상 늘어난 실적이며, 특히 안팎 경제 사정이 여의치 않은 데서 거둔 성과라 더욱 눈길을 끈다. 이런 성과는 최근 3년 간 자본금은 3배, 점포 숫자…
대표이미지
드라마와 현실의 濟衆院, 이렇게 다르다
요즘 드라마 (SBS TV)이 방영 중이다. 이 드라마에선 의생(醫生)들이 마치 현대의 의대생처럼 코피를 쏟아가며 경쟁적으로 공부하고, 사랑하고, 점수를 받으면서 서양 의술을 베푼다. 대개 평화로운 내용이다. 과연 당시 상황은 그렇게 평화스러웠을까? 이런 질문에 대한 대답은 지난 2월 2…
대표이미지
‘백정 의사’와 알렌, 함께 일했나
현재 방영 중인 SBS 드라마 의 주인공은 백정 출신의 의사 황정, 그리고 황정을 진정한 의사로 만드는 알렌이다. 황정과 경쟁하는 명문가 출신의 제중원 의생 백도양, 그리고 역관·무역상의 딸로 여자의사가 되는 석란도 있지만, 극적 재미를 위한 조역이라 볼 수 있다. 명의 알렌과 그 수제자…
대표이미지
국립병원을 왜 미국 선교회에 맡겼나
국립병원인 제중원의 운영이 미국 북장로회에 맡겨진 이유로는 크게 두 가지를 꼽을 수 있다. 미국에 대한 고종의 짝사랑, 그리고 알렌에 대한 고종의 개인적 친밀감이 작용했다. 당시 조선에서 미국은 최고 인기 나라 중 하나였다. 여기에는 러시아는 남하하고 일본은 북상하는 와중에서 한반…
대표이미지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심장병
문정근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 심장내과 임상연구 조교수 대통령의 음식 사람들은 곧잘 ‘대통령의 음식’에 관심을 갖는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칼국수, 김대중 전 대통령의 홍어, 그리고 이명박 대통령의 과메기까지. 그러한 음식들은 단순히 한 사람의 기호를 넘어서서, 한 시대의…
대표이미지
노화를 억제하는 얼굴운동
설준희 연세의료원 심장혈관병원 교수 ‘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얼굴…(중략)…동그랗게 동그랗게 맴돌다 가는 얼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부르는 노래 의 가사이다. 이처럼 동그라미를 그리다가도 무심코 그릴 정도로 얼굴이 우리의 신체와 의식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
대표이미지
“동갑내기 옥주현을 어머니로 모십니다”
“쉬카네더의 노래만큼은 대구 관객 반응이 서울보다 더 좋은 것 같아요. 유명 연예인이 많이 나오니 호응도 더 좋고요.” 충무로의 한 카페에서 만난 뮤지컬 배우 김승대(29)는 자리에 앉자마자 뮤지컬 에 대한 지방 공연의 반응을 이야기하며 활짝 웃었다. 무엇보다 자신이 맡은 캐릭터가 인기…
대표이미지
“황우슬혜 손잡고 안아보고도 싶은데…”
MBC 사극 에서 ‘비담’ 역으로 여심을 뒤흔든 배우 김남길. 강렬한 카리스마와 멋진 음성, 뛰어난 연기력으로 브라운관을 꽉 잡은 그가 이번엔 영화 관객의 마음을 휘어잡을 태세를 갖추고 돌아왔다. 4월 1일 개봉되는 멜로 영화 (감독 조창호)에서 김남길은 아내를 살해했다는 억울한 누명…
대표이미지
가족이 만들어내는 웃음에 ‘풍덩’
술주정뱅이에 고발을 일삼는 아빠 이봉조, 집 나갔다 덩치·깡다구를 충전해 돌아온 오빠 이경식, 남성 호르몬 충만한 엄마 심수봉, 외모와 목소리에서 애교가 철철 넘치는 오빠 애인 하소연, 어린 나이에 일찍 세상을 알아버린 나 이경선. 아빠의 폭력에 뿔뿔이 흩어져 제각기 다른 인생을 살아온 가족…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