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현장] 40년 만에 새옷 갈아입는 ‘롯데백화점 본점’ 가보니
(CNB저널 = 김수식 기자) 국내 백화점들이 묵은 때를 벗기고 새 옷으로 갈아입고 있다. 앞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현대백화점 천호점이 리뉴얼을 진행했다. 매출에도 좋은 영향을 미쳤다. 이번에는 롯데백화점 본점이 문을 연지 40년 만에 대대적인 점포 리뉴얼에 들어갔다. 올해부터 2022년까지…
대표이미지
[문화경제] 인간·기술·자연은 어떻게 어우러질까…현대차가 묻다
(CNB저널 = 선명규 기자) 수소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훗날 인간, 기술, 자연 간 관계를 묻는 전시를 열어 눈길을 끈다.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을 비롯해 베이징, 모스크바에서 동시 진행 중인 미래 인류-우리가 공유하는 행성전이 던지는 화두는 공존. 명…
대표이미지
[M&A] 넷마블이 넥슨 품나? 게임시장 ‘빅뱅’의 두 얼굴
(CNB저널 = 손정호 기자) 국내 1위 게임사 넥슨을 누가 품을까? 2위 게임사인 넷마블이 초대형 사모펀드 등과 손잡고 인수전에 참여하면서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넥슨이 누구 품에 안기든 게임업계의 판도 변화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기로에 선 게임시장의 앞날을 들여다봤다.국내 게임업계 1위…
대표이미지
[남북경협] 판 커진 ‘하노이 북미정상회담’…현지 수혜 기업은?
(CNB저널 = 손정호 기자) 미국과 북한 간의 관계정상화가 속도를 내면서 한반도 경제지도가 새로 그려지고 있다. 비핵화가 실현되고 북한경제가 개방의 길로 들어설 경우, 남북 간의 경제협력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CNB는 우리 기업들의 대북사업 전망을 연재하고 있다. 이번에는 베트…
대표이미지
[뷰티] 이나영·강소라·최지우…LG發 ‘LED 마스크’ 전쟁
(CNB저널 = 김수식 기자 ) 집에서 간편하게 피부를 관리하는 홈 뷰티 시장이 커지면 LED(발광다이오드) 마스크가 인기다. 현재 이 시장은 LG프라엘, 셀리턴, 보미라이가 3강 체제를 이루고 있다. 특이한 건 이들의 홍보 전략이 브랜드 보다 모델(여배우)에 치중하고 있다는 점. 왜일까?LED 마스크…
대표이미지
[기업 복지] KB·한화·롯데…‘경단녀’ 지원 나선 기업들
(CNB저널 = 이병화 기자) 정부는 출산을 장려하고 있지만 경력단절 우려로 마음놓고 출산하기도 어려운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출산과 육아로 직장을 그만두는 경력단절여성(경단녀)을 지원하는 기업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CNB가 경단녀 돕기에 나선 기업들을 들여다봤다.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일…
대표이미지
[실버] 귀농 돕기 나선 기업들…부작용은 없나
(CNB저널 = 이병화 기자) 귀농(歸農)을 택하는 도시인들이 갈수록 증가하면서 일부 기업들은 각종 귀농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원에 나서고 있다. 금융사들은 창업자금을 저리로 대출해주고 있고, 일부 대기업은 귀농귀촌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귀농인을 대상으로 한 사기행각도 벌어지…
대표이미지
[경제 정책] 재계 초긴장 ‘집중투표제’는 양날의 검?
(CNB저널 = 이성호 기자) 국회 등에 따르면 집중투표제는 2명 이상의 사내사외이사의 선임 시 각 주주가 1주마다 선임할 이사의 수와 동일한 의결권을 갖고, 이 의결권을 이사후보자 1명 또는 수 명에게 집중해 투표하는 것을 말한다.예를 들어 3명의 이사 후보(가,나,다) 중에 2명을 선출한다고 가정…
대표이미지
[노사] 빛바랜 문재인 공약…‘노동이사제’ 산으로 가나
(CNB저널 = 이성호 기자)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목표는 더불어 잘사는 경제다.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를 사람 중심으로 전환해 성장의 과실을 골고루 나누자는데 경제정책의 무게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최저임금제 보장, 본사의 횡포로부터 가맹점 보호, 대기업과 골목상권의…
대표이미지
[제약] 국산 복제약의 반란…글로벌 공룡 누르고 승승장구
(CNB저널 = 이동근 기자) 한미약품의 팔팔과 구구, 종근당 센돔, 동아에스티 자이데나 등 토종 제약사 제품이 화이자 비아그라와 릴리 시알리스 등 외국 제약사의 오리지널(신약) 제품을 압도하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오리지널 제품의 뒤를 제네릭(복제약)이 뒤따르는 일반적인 현상과 반대된다. 한미…
대표이미지
[여행] 길 닦은 아시아나 vs 도전장 낸 저가항공…몽골 하늘길 쟁탈전
(CNB저널 = 도기천 기자) 대한항공이 28년간 독점해온 인천울란바토르(몽골) 노선이 복수 항공사 운항 체제로 바뀌면서 항공업계의 운수권 취득 경쟁이 치열하다. 아시아나항공이 20여년 간 공을 들여온 이 하늘길에 저비용항공사들이 가세하면서 항공업계 모두가 총력전에 나선 형국이다.인천울란…
대표이미지
[아트북] 폴 랜드의 디자인 예술
현대 그래픽 디자인을 예술로 끌어올린 폴 랜드에 대해 살핀다. 이 책의 원서는 1985년에 예일대학교 출판부에서 처음 출간됐다. 폴 랜드가 디자이너로서 살아온 자신의 인생을 담은 이 책은 그가 직접 인쇄소를 섭외하고 교정과 감리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그로부터 30여 년이 지난 2016년 프린스턴…
대표이미지
[주목 작가 – 이원희] 회색빛 도시에 내려앉은 새하얀 설경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이것도 특별한 인연인가 싶다. 이원희 작가를 만나기로 한 날, 좀처럼 내리지 않던 눈이 온 세상을 덮었다. 노화랑에서 작가의 전시가 시작된 이래 벌써 두 번째로 내리는 눈이다. 이에 노승진 노화랑 대표는 삭막하던 풍경에 눈을 몰고 온 신비한 작가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작…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남북정상 대화 엿듣는 우산으로 그림에 등장한 황규백 작…
(CNB저널 = 김금영 기자) 그려놓은 그림 그 이상의 것을 말할 게 있을까요? 무엇이든 상상에 달려 있죠.황규백 작가는 이 말을 강조했다. 그는 평창동 가나아트센터에서 3월 10일까지 열리는 개인전을 통해 근작 20여 점을 발표한다. 전시장에서 그는 작업을 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점, 그림을 그릴 때…
대표이미지
[신간] SNS '뉴파워’ 시대에 구세대 어쩔건가? 트럼프처럼 ‘혼용기…
미국의 유명한 시민 운동가인 제레미 하이먼즈와 헨리 팀스가 작년에 펴내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에까지 오른 뉴파워 - 새로운 권력의 탄생 번역본이 출간됐다. 출판사(비즈니스북스)의 선전문구가 눈에 쏙 들어온다. 바로 군주론의 시대는 끝났다. 이제 군중론의 시대를 맞이하라다.왕이어야 하는 시…
1 2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