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재계] 신동빈 없는 롯데호(號), 어디로 가나
(CNB저널 = 도기천 기자) 10월 초로 예정된 신동빈 회장의 2심 선고를 앞두고 롯데그룹의 위기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앞서 법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항소심 선고에서 롯데와 관련된 제3자 뇌물수수 혐의를 그대로 인정하면서 신 회장 재판에 먹구름이 드리웠기 때문. 총수 부재 상황이 7개월째…
대표이미지
[남북경협] 꿈의 남북경협 파이낸싱…은행들 北으로 간다
(CNB저널 = 손정호 기자) 남북(南北), 북미(北美)관계가 개선되면서 한반도 경제지도가 새로 그려지고 있다. 비핵화가 실현되고 대북제재가 해제돼 북한경제가 개방의 길로 들어설 경우, 남북 간의 경제협력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CNB는 우리 기업들의 대북사업 전망을 연재하고 있다…
대표이미지
[경제 정책] 특허권 침해하면 10배 배상? 침묵의 카르텔 깨질까
(CNB저널 = 이성호 기자)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목표는 더불어 잘사는 경제다.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를 사람 중심으로 전환해 성장의 과실을 골고루 나누자는데 경제정책의 무게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최저임금제 보장, 본사의 횡포로부터 가맹점 보호, 대기업과 골목상권의…
대표이미지
[경제 정책] 공정위 전속고발권 두 얼굴 중 당신의 선택은?
(CNB저널 = 이성호 기자)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입법예고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전부개정법률안(공정거래법 전부개정안)에 전속고발제 일부 폐지를 포함시켰다.국회 정무위원회 등에 따르면 전속고발권은 1980년 제정된 공정거래법에 의해 도입됐다.공정거래위원회 소관법률(공정…
대표이미지
[게임] 넷마블·넥슨·엔씨소프트…구글 갑질 논란에 무덤덤한 이유
(CNB저널 = 손강훈 기자) 과도한 유통 수수료 논란에 갑질 의혹까지 일면서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 구글코리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막상 이번 갑질 논란에서 을로 지목된 대형게임사들은 무덤덤한 표정이다. 이유가 뭘까.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구글코리아를 대상으로…
대표이미지
[카드] 코스트코와 제휴한 현대카드, 나비효과 시작됐다
(CNB저널 = 손강훈 기자)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 코스트코의 단독제휴사로 현대카드가 선정되면서 카드업계가 출렁이고 있다. 삼성카드-코스트코라는 오랜 틀이 깨지면서 고착화된 카드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카드는 새로운 제휴상품과 마케팅을 통해 적극적인 활…
대표이미지
[증시] 코스피, 중국따라 움직인다?…냉온탕 오가는 증권업계
① 뉴욕 떠나 상하이로무역전쟁 유탄 맞은 한국 증시(CNB저널 = 손정호 기자) 한국 증시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기존에는 미국 증시 흐름과 방향을 같이 했지만, 최근에는 중국 증시와 연동성이 커진 것.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 4대 그룹의 시가총액도 많이 줄었다. 코스피가 중국과 함께…
대표이미지
[아트북] 이문정 평론가, ‘리포에틱 평론과 대화 – 유나얼’ 발간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소장 이문정)이 두 번째 연구집 리포에틱 평론과 대화 유나얼을 출간했다.유나얼은 이미지와 텍스트가 조합된 드로잉 및 콜라주 작품, 설치, 텍스트 드로잉, 실크스크린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해 작업해 왔다. 특히 콜라주는 그의 작업 방식을 대표하는 고유명사로 자…
대표이미지
[주목 작가 - 마류밍] 나체 퍼포먼스에서 그림으로 돌아온 이유
(CNB저널 = 김금영 기자) 2014년 학고재 갤러리에서 처음 봤던 마류밍 작가의 작업은 매우 강렬하고 충격적이었다. 본관 전시장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벌거벗은 작가가 수면제를 복용한 반수면 상태로 앉아 있고, 옆에 설치된 의자에 다양한 사람들이 머물다 가는 영상을 볼 수 있었다.작가의 모습 자…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이신우 디자이너가 故 앙드레김에 감동했던 사연
(CNB저널 = 김금영 기자) 롯데백화점의 아트프로젝트가 관람객들을 만난다. 롯데백화점이 운영하는 전국 11개 갤러리가 예술과 패션을 주제로 한 아트프로젝트 LAAP(Lotte Annual Art Project): 경계없는 옷장으로 하나가 된다. 롯데갤러리가 1979년 개관 이래 처음으로 통합의 장을 이…
대표이미지
[광고&기업: 롯데ON] 온라인 존재감 알려라…심플 메시지로 승부
롯데그룹은 1일, 그룹 유통 부문의 온라인 경쟁력을 홍보하기 위한 캠페인 롯데ON을 시작했다. 앞서 8월 24일부터 1주일간 공개한 롯데ON 티저 광고는 나 혼자 산다 멤버들을 거꾸로 매달아 놓은 화면으로 화제를 모았고, 1일 롯데ON 이벤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9편의 광고를 추가로 공개했다…
대표이미지
[전자] 삼성전자 QLED vs LG전자 OLED… 8K TV 패권 경쟁 ‘…
유럽 최대의 가전 전시회 IFA 2018 개막에 맞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차세대 TV로 주목받는 8K 해상도의 TV를 전격 공개했다. 각자 보유한 고유기술을 활용, 삼성전자는 QLED 8K TV를 내놨고, LG전자는 OLED 8K TV를 선보였다. 기존 4K TV가 대형TV 시장의 주류로 빠르게 자리매김…
대표이미지
좋은 일자리는 벤처-스타트업이 더 많이 만드는데 대기업만 쳐다보나?
일자리 창출의 중심 축이 바뀌고 있다. 하반기 공채 시즌이 시작되면서 대기업들의 채용 규모에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일부 벤처-스타트업 기업들이 대기업 못지않게 많은 인력을 채용할 것으로 알려져 일자리 문제 해소에 큰 역할을 담당할 전망이다. 이들이 만들어낸 일자리는 규모뿐 아니라 질적…
대표이미지
플라스틱 빨대 퇴출, 느릿느릿 정부보다 기업들 더 빨랐다
정부가 4일 국무회의에서 보고한 10개년 자원순환 기본계획에 플라스틱 빨대에 대한 금지 내용이 포함되면서 그간 규제대상이 아니었던 플라스틱 빨대에 대한 규제가 국내에서도 본격 시작될 예정이다. 많은 해외 국가들이 플라스틱 빨대를 우선 퇴출 대상으로 보는 것과 달리 정부는 뒤늦게 관심을 보…
대표이미지
[단독 - 차기 로또사업자 동행복권 ‘갑질’ 논란 ②] 복권위는 오로지…
지난 3월 차기 복권 사업자로 선정된 동행복권 컨소시엄(제주반도체컨소시엄)이 오는 12월로 예정된 정식 서비스 준비에 한창인 가운데 핵심 기술을 보유한 개발사가 컨소시엄에서 퇴출돼 갑질 논란이 일고 있다. 핵심 개발사의 부재로 동행복권 컨소시엄이 입찰 당시 약속했던 여러 개발계획이 사실…
1 2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