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경제 & 정책] 공매도 판 키운 국민연금, 주식대여 접은 속내는?
(CNB저널 = 이성호 기자) 내부 토론을 거쳐 주식 신규 대여를 중지했다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최근 전주 공단본부에서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른바 공매도로 활용되는 주식 대여의 일시적 중단을 알린 것. 계속 중단할지 여부는 향후 검토해 결정할 예정이…
대표이미지
[금융] 소비자만 모르는 카드 수수료의 진실
(CNB저널 = 도기천 기자) 중소상인들로 구성된 한국마트협회가 카드수수료율이 불공평하다며 농성을 이어가면서, 그동안 대기업가맹점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하게 적용돼온 수수료율 체계가 도마 위에 올랐다. 마트협회는 카드사들의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중소상인들이 충당하는 구조라며 제도개선…
대표이미지
[남북경협] “대북제재 해제 못 기다려” 속타는 기업들
(CNB저널 = 손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경제지도가 새로 그려지고 있다. 비핵화가 실현되고 북한경제가 개방의 길로 들어설 경우, 남북 간의 경제협력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CNB는 우리 기업들의 대북사업 전망을 연재하고 있다. 이번에는 대북제재가 해…
대표이미지
[아트북] 혐오와 매혹 사이
1996년, 영국의 한 괴짜 예술가가 가로로 열두 개의 조각으로 절단된 소를 미술작품이라며 전시했다. 마치 도살된 뒤 가공되기 위해 정육점에 걸린 것처럼 보인 소를 보고 사람들은 충격에 빠졌지만 설명할 수 없는 묘한 매력에도 빠져들었다. 이 괴짜 예술가는 한술 더 떠 2007년에는 주물을 떠 백금으…
대표이미지
조현선 작가가 직관적으로 철저하게 선택한 것들의 모임
남양주에 위치한 갤러리퍼플은 11월 2일~12월 15일 조현선 작가의 개인전 반달 색인을 연다.작가는 주변의 건축물과 지리적 특성에서 영향을 받아 작업한다. 이것은 시간과 장소, 경험, 그리고 기억을 맵핑하려는 의도를 지녔다. 작가가 역사라고 부르는 겹겹의 시간이 담긴 장소에서의 경험들을 모양…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검열 경찰이 예술가에게 33년 감금 당하면 뭔일이?
(CNB저널 = 김금영 기자) 경찰이 사라졌다는 게 문제가 됐다.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라이즈 호텔에서 12월 9일까지 상영되는 쥐 안치의 어 미씽 폴리스맨(A Missing Policeman) 이야기다.이 영상 작품은 본래 국내에서 첫선을 보인 뒤 상하이 비엔날레에서 상영될 예정이었으나 다른 작품으…
대표이미지
[주목 작가 – 윤종석] 주사기로 그린 ‘같은 날의 잔상’
(CNB저널 = 김금영 기자) 붓 대신 주사기를 사용하는 작가. 윤종석 작가는 작업 초창기 때 주사기를 사용해 화면에 점을 찍었다. 그리고 2016년 롯데 에비뉴엘 아트홀에서 열렸던 개인전에서는 그 점이 선으로 이어진 화면을 볼 수 있었다. 2년여의 시간이 흐른 지금, 이번엔 화면을 위아래로 분할하고…
대표이미지
[신간&구간] ‘당신은 사람 보는 눈이 필요하군요’와 ‘이광수 친일…
심리학 책을 보고 이광수 책을 떠올리게 되는 건 이상한 연상 작용이랄 수도 있겠지만, 프랑스 심리학 전문가 크리스텔 프티콜랭이 쓴 신간 번역서당신은 사람 보는 눈이 필요하군요를 읽으면서 필자에겐 내내 이광수가 떠올랐다. 여기서 이광수는 조선 신문학의 기수로서 젊어서 벌써 조선의 3대 천재…
대표이미지
[자동차] '3분기 어닝 쇼크' 현대·기아차, 품질관리-임원인사로 돌파…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3분기 실적 발표에서 IMF 당시 수준의 낮은 영업이익을 거두며 나란히 어닝 쇼크를 기록했다. 대규모 리콜 관련 비용 지출로 인해 업계에서 품질에 관한 불신이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현대기아차는 향후 실적 개선의 돌파구를 찾는 첫 걸음으로 제품과 디자인,…
대표이미지
[ICT] 5G 상용화 ‘최초 경쟁' 격화… SK텔레콤, 경쟁사보다 한 달…
세계 최초 5G 상용화 타이틀을 노리는 국내외 이동통신사들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국내 이통 3사는 지난 7월 17일 최고경영자들이 만나 내년 3월에 5G 서비스를 동시에 실시하기로 합의했지만, 해외의 여러 이통사들이 세계 최초 5G 마케팅에 열을 올리면서 분위기가 조금 달라졌다. 정부…
대표이미지
[유통] 새 마케팅 총아 인스타그램에 왜 공정위는 규제 가하려 하나
인스타그램이 유통업계의 새로운 채널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부작용 사례도 나타나고 있어 당국이 규제 책을 마련하고 있다.인스타그램은 개인의 일상을 공유하는 플랫폼에 광고와 홍보는 물론, 자체적으로 쇼핑 기능까지 도입하며 새로운 유통 채널로 급부상하고 있다. 백화점, 홈쇼핑 등 기존 유통업…
대표이미지
미리 주문하고 바로 받는다…카드사, ‘스마트오더’에 꽂힌 이유
신한KB국민삼성롯데카드까지. 4개 카드사의 공통점은 스마트오더 상품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이다. 스마트오더가 무엇이기에 카드사들이 앞 다퉈 진출하는 걸까. 스마트오더는 무엇인지, 카드사가 추진 중인 스마트오더 사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또 카드사가 스마트오더 시장에 진출하는 이유는 무…
대표이미지
서울우유, ‘英왕실 밀크’로 똑똑…‘그냥 우유’ 가고 ‘고급 우유’…
최근 저출산 등의 여파로 인해 우유 소비량은 매해 감소하고 있지만, 프리미엄 우유 시장은 규모가 커지는 추세다. 우유 업체들은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유기농무항생제저지방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각 사의 흰 우유를 브랜드화하고 프리미엄 우유 시장을 선…
대표이미지
[이슈] 한독 ‘수버네이드’, 과장광고 논란… 치매 치료효과 과연 있…
지난 8월 한독이 출시한 치매 환자용 특수의료용도식품 수버네이드가 약효가 검증되지 않았음에도 과장 광고로 소비자를 오도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식약처 국정감사에서는 수버네이드 시판과 관련한 특혜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논란까지 불거졌다. 이에 판매사 한독 측은 광고 자체를 하지 않…
대표이미지
한국필립모리스 대표 “담배 없애는게 우리 소원인데 한국정부는 싫나?…
10월 23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한국필립모리스의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 아이코스(IQOS)의 신제품 아이코스3와 아이코스3멀티의 출시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현장에서는 사용자들의 개선 요구 사항이 대폭 반영된 신제품과 그에 따른 궐련형 전자담배 경쟁 2라운드에 대한 관심도 높…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