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자동차] 박원순發 경제 살리기, ‘현대차 마중물’ 되나
(CNB저널 =도기천 기자) 문재인 정부의 재벌정책 변화와 박원순 서울시장의 대권 가도가 맞물리면서 이르면 상반기 안에 현대자동차그룹의 숙원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가 첫삽을 뜨게 될 전망이다. 민간기업의 신사옥으로서는 규모와 생산유발효과 등에 있어 사상 최대다. 깐깐하기로 소문난…
대표이미지
[제약] 유한양행, ‘15억→1조4000억’ 잭팟의 내막
(CNB저널 = 이동근 기자) 유한양행이 연이어 신약 기술 수출에 성공, 소위 잭팟을 터뜨리자 제약업계에서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유한이 15억원에 사들인 기술을 1조4000억원에 팔자, 그 비결을 찾기 위해 벤처마킹에 나서고 있는 것. 하지만 대박을 꿈꾸기 전에 결…
대표이미지
[금융] 은행 수장들 ‘핀테크’ 한 목소리…사람 일자리는 어쩌나
(CNB저널 = 이성호 기자) 2019년 은행권 전망은 밝지 않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최근 은행의 수익성이 좋아진 것은 순이자마진(NIM) 개선과 함께 대손비용의 감소 효과 덕분이었다. 하지만 앞으로 금리상승이 제한되고 취약차주 및 한계기업 중심으로 건전성 악화가 예상되면서 이러한 효…
대표이미지
[증시] 다시 출렁이는 남북경협 테마주…작전과 대세 사이
(CNB저널 = 손정호 기자) 새해 들어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남북경협주도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하지만 여전히 경협이 실제로 재개될 지에 대한 의문이 많다. 관련 종목의 투자에는 리스크가 없을까.남북경협과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다시 출렁이…
대표이미지
[부동산] LH의 이상한 계약서…뜨거운 ‘10년공공임대 논란’
(CNB저널 = 도기천 기자) 경기도 성남시 판교지구의 부동산 시세 폭등에서 비롯된 10년공공임대 사태가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관련 규정을 제대로 정비하지 않아 혼란을 키운 사실을 CNB가 단독 확인했다. 이로인해 같은 공공주택특별법의 적용을 받는 민간공공임대와 LH…
대표이미지
[식음료] 식품업계, 가격인상 러시…‘소비 역풍’ 맞나
(CNB저널 = 손정호 기자) 국내 경기침체와 원재료 가격 상승 등으로 2018년 3분기까지 고전했던 식품업계가 최근 가격인상과 해외매출 회복에 힘입어 반등에 나서고 있다. 새해에도 제품가격을 올려 매출 하락을 방어할 심산이다. 이를 두고 소비자들의 비난도 커지고 있다. 식품업계는 새해에 기지…
대표이미지
[주류] 종량세 논쟁 2라운드에 업체마다 셈법 각각 “왜”
(CNB저널 = 도기천 기자) 소비자들의 큰 관심사인 주류 종량세가 올해 안에 도입될 예정인 가운데, 오비맥주하이트진로 등 주류기업들의 셈법이 복잡하다. 외형적으로는 수입맥주의 세금 부담이 커지게 돼 상대적으로 국내기업이 유리할 것으로 보이지만, 생맥주와 소주, 수제맥주, 국내생산 외국맥…
대표이미지
서울문화재단, 청소년 위한 예술처방 ‘더힐링스쿨’ 발간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 서울예술치유허브가 두 번째 예술치유총서 더힐링스쿨 : 상처 입은 청소년을 위한 예술처방을 발간했다.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사와 함께 발간한 이번 총서는 약 5개월 동안 128회에 걸쳐 진행된 예술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1506명의 위기 청소년과 예술가가 만나 예…
대표이미지
[아트 뉴스] 2019 미술 주요 키워드는? ‘3.1운동 100년’과 ‘해외…
(CNB저널 = 김금영 기자) 2019년 미술계 주요 키워드는 3.1운동 100주년과 해외 거장이 될 전망이다. 국립현대미술관과 서울시립미술관은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대대적인 전시를 마련했고, 학고재와 페로탕 서울 등은 해외 거장 작가들의 전시를 마련했다. 주요 미술 공간들이 발표한 전시 라인…
대표이미지
[2019년 공연] 세종문화회관 40년-예술의전당 30년 맞아 '대단한 시…
(CNB저널 = 김금영 기자) 2018년 공연 시장은 꽃을 피웠다. 공연 예매 사이트 인터파크가 지난해 1월 1일~12월 28일 티켓 판매량을 기준으로 2018년 공연 시장을 결산한 결과 전체 공연 티켓 판매금액은 약 5441억원으로 전년도 4411억원 대비 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자 웃는 남자 등 대…
대표이미지
[기자수첩] 中 진출 한국기업은 중국어 브랜드 만들어야 하는데… 한…
과연 한국어는 보호되고 있을까.중국 진출 기업들의 중문 브랜드 네이밍에 대한 취재를 하면서 들었던 의문이다. 중국은 자국에 진출한 외국 기업들에게 반드시 중문 브랜드명을 만들어 사용하도록 한다. 다소 원음과 달라지더라도 굳이 중문명을 고집하는 이유는 자국민들의 이해를 돕고 외국어로부…
대표이미지
‘강남 재건축 성배’ 반포3주구 시공권 놓고 8대 건설사 열띤 ‘각축’…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조합이 HDC현대산업개발의 시공사 지위를 박탈하면서 초대형 재건축 수주전이 다시 개막했다.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등 대형 건설사 8곳이 모두 입찰 참여 의지를 드러냈는데, 이는 반포3주구가 강남…
대표이미지
은행권 변화 드러낸 ‘파업의 역설’ … 비대면 거래 늘었다
지난 8일 KB국민은행이 19년 만에 총 파업을 진행했다. 대규모의 파업인 만큼 고객들의 피해가 우려됐지만, 예상됐던 혼선은 빚어지지 않았다. 최근 급증한 비대면 거래가 파업의 빈자리를 메꿨기 때문. 하지만 이를 두고 반응은 엇갈린다. 대형 은행 노조의 파업이 역설적으로 은행 인력 감축의 근거…
대표이미지
'세계 최대 광고주' 삼성전자, 작년 광고비 대폭 줄인 건 올해 '갤럭시 10…
삼성전자가 지난 연말 미국의 마케팅 전문 매체 애드에이지(AdAge)가 꼽은 글로벌 광고계 최대의 큰손으로 등극했다. 이 매체는 삼성전자의 2017년 연간 마케팅비를 바탕으로 1위에 랭크했지만, 정작 지난해 삼성전자는 평년보다 적은 마케팅비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분기별 평균 광고…
대표이미지
문 대통령까지 홍보대사 나선 수소경제… 미래 성장동력 될까?
문재인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수소경제가 자동차, 조선, 반도체를 잇는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수소차 분야에서 앞선 기술력을 보유한 현대기아차가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가운데 업계에서는 수소차를 위시한 수소 경제의 성공 가능성…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