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전직 특수부 검사의 회고 “검사는 인권옹호기관이다”
(CNB저널 = 문규상 법무법인 대륙아주 변호사)『1992년은 노태우 정권이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민생범죄수사에 진력하던 때였습니다. 매일같이 경찰에서 많은 구속피의자가 송치되어 와 1개 검사실에 배당되는 사건이 하루에도 구속사건 3-4건에 구속피의자의 숫자가 5-6명에 이를 정도가 되…
대표이미지
아모레·LG생건·애경, 色다른 가을·겨울 파운데이션 전략 왜?
화장을 유화 그리기에 비유하자면, 파운데이션은 젯소다. 젯소는 캔버스의 표면을 매끄럽게 표현하고, 물감의 색깔을 돋보이게 만드는 밑 작업이다. 파운데이션도 마찬가지. 색조 화장을 하기에 앞서 깔끔한 인상을 도출할 수 있는 기본 피부 표현이기 때문이다. 최근 업계는 새로운 파운데이션 출시에…
대표이미지
"노재팬" 無상관 日카메라 … 신제품 출시에도 "조용…"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석 달을 넘어가고 있다. 예전의 불매운동 사례들과 마찬가지로 오래 가지 않을 것이라는 일본 언론의 전망은 틀렸다. 국내에 들어온 일본계 제품 대다수가 전년 대비 큰 폭의 실적 하락을 기록하면서, 자동차 등 일부 대형 브랜드의 철수설까지 나오고 있다.반면, 불매운동의…
대표이미지
‘조국 압색’을 대기업 총수와 비교해보니
(CNB저널 = 도기천 기자) 2일부터 국회 국정감사가 시작된 가운데 조국 법무부장관 장관 일가를 둘러싼 각종 의혹, 이와 관련한 검찰수사 행태, 사법개혁 등을 놓고 여야 간 공방이 뜨겁다. 특히 조 장관 자택의 11시간 압수수색 이후 서울 서초동 검찰청 앞에서 100만여명이 참가한 대규모 촛불시위가…
대표이미지
현대차 제휴 ‘앱티브’ 어떤 회사?
(CNB저널 = 정의식 기자) 현대차그룹이 세계 3위권 자율주행 기술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미국 기업 앱티브와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등 과감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앱티브와 합작회사 설립에 약 2조4000억원의 거금을 투자할 계획이다. 과연 앱티브의 자율주행 기술은 그만한 가치가…
대표이미지
‘일본 불매’ 주춤이라고? 속을 봐야지
(CNB저널 = 정의식 기자) 지난 7월 이후 3개월 간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이어지고 있지만, 최근 들어 불매 열기가 시들해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여러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일본 불매는 잦아든 게 아니라 소비자들의 생활 속에 체화되는 분위기다. 노노재팬 사이트의 경우 규모가 한…
대표이미지
‘플래그십 스토어’ 열풍 왜
(CNB저널 = 김수식 기자) 갈수록 커지고 있는 온라인 시장에 맞서 유통업계가 플래그십 스토어에 집중하고 있다. 고유 브랜드를 앞세워 매장을 특색 있게 꾸민 오프라인 전략이다. bhc치킨, 한국야쿠르트, 하이트진로 등이 눈에 띈다.종로에서 일하는 한송희(31세, 여) 씨는 얼마 전부터 친구와 가…
대표이미지
‘착오송금’ 골머리에 당정 불협화음
(CNB저널 = 이성호 기자) 매년 잘못 송금되는 돈이 2100억원에 달하고 있지만 반환율은 절반에 불과한 실정이다. 금융소비자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지만 대책은 아직까지 요원한 상태. 20대 국회 마지막 회기에서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온라인모바일 금융거래가 늘어나면서 착오송금…
대표이미지
SK텔레콤·LG유플러스發 ‘골목식당 시즌2’
(CNB저널 = 선명규 기자)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7길의 끝에는 겸재 정선이 사랑한 인왕산이 근엄하게 버티고 있다. 그곳으로 향하는 길을 따라 늘어선 마을은 웅장한 바위 절벽의 비호를 받아 고즈넉했다. 몇 해 전 북촌도 좋지만 서촌도 그에 못지않다는 소문이 나기 전까진. 그때부터 지난 시간을 머금…
대표이미지
[아트북] 이문정 평론가, 리포에틱 연구소 세 번째 연구집 ‘평론과 대…
연구소 리포에틱(소장 이문정)이 세 번째 연구집 리포에틱 평론과 대화 하태범을 출간했다.하태범은 사건사고의 현장을 하얀색의 미니어처로 제작한 뒤 사진을 찍어 보여주는 화이트(White)(2008~) 시리즈로 알려졌다. 독일이라는 낯선 타지에서 이방인이 된 작가는 한국에서와는 다른 시선으로…
대표이미지
[통계로 보는 경제] 삼성·LG ‘어닝 서프라이즈’, 경제 청신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어닝 서프라이즈를 달성하면서 일본의 일방적인 수출규제 발표 이후 어두웠던 국내 경기에 호조로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이 주의 통계로 보는 경제는 양사가 발표한 영업 잠정 실적을 살펴보고, 호실적을 이룰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보았다.삼성전자, 반도체 쇼크 극복했나삼…
대표이미지
국세청 ‘주류 리베이트 쌍벌제’ 시행 예고, 업계 반응은?
시행 시기 지연 등으로 잡음이 많았던 주류 거래질서 확립에 관한 명령위임 고시(주류고시) 개정안이 재행정 예고됐다. 이번 개정안 핵심 골자는 단연 쌍벌제다. 리베이트(판매보조금)를 제공하는 측은 물론, 받는 측까지 양쪽 모두 처벌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주류 제조 업계는 환영하는 분위기다…
대표이미지
“대형마트 이어 복합몰 등도 규제? 강자는 온라인인데…”
정부가 대규모점포에 대한 규제를 더 강화하고 나선에 따라 대형 유통업계의 표정이 더 어두워지고 있다. 특히 온라인쇼핑의 확대로 인해 매출 감소가 두드러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추가적인 규제에 대한 반발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정부, 대형마트뿐 아니라 복합 쇼핑몰 등도 규제산…
대표이미지
[아트&기업] PART 2. LG아트센터 하반기 채울 기획 공연들은?
올해 20번째 기획공연 시즌을 맞은 LG아트센터는 4편의 무용과 4편의 연극, 5편의 클래식 공연과 2편의 재즈 공연 등 총 15편의 공연을 마련했다.이중 ▲러시아 출신의 바이올리니스트 알리나 이브라기모바와 프랑스 출신의 피아니스트 세드릭 티베르기엥의 듀오 공연(2월 21일) ▲장애를 극복하고…
대표이미지
[아트&기업] PART 1. “LG아트센터의 방향은 세계성과 미래 지향…
바닥 위 하얗게 깔린 소금, 그 위에서 펼쳐진 배우들의 역동적인 움직임과 스크린에 투사된 시민들의 댓글. 인상적인 무대 구성이 돋보인 이 작품은 돈이나 먹어라(Let them eat money)는 뜻을 지닌, 고착된 권력 구조에 반대하는 저항 세력을 중심으로 이뤄졌다.LG아트센터(대표 정창훈)의…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