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아트북] 침묵의 다도, 무언의 전위
나라는 수수께끼 사각형의 역사 신기한 돈 등 아이와 어른을 위한 그림책을 선보였던 전위예술가 아카세가와 겐페이가 다인 센노 리큐와 다도(茶道)의 이야기로 자신의 예술론을 펼치며 독자와 다시 만난다. 저자가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의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생각한 예술의 가치와 의미…
대표이미지
[기자수첩] 할머니의 소고깃국과 한부모 여성 가장
외갓집에 가면 할머니는 새벽부터 분주했다. 꼬부라진 허리는 유모차에 의지해 꼿꼿이 세우고, 앙상한 다리는 위태롭지만 바쁘게 움직였다. 그렇게 발품 팔아 상에 오르는 메뉴는 매번 같았다. 하얀 쌀밥에 빨간 소고깃국. 여기에 노릇하게 구운 갈치도 일관성 있는 찬이다. 특히 뻘건 기름 둥둥 뜬 할머…
대표이미지
[통계로 보는 경제] 넷마블·넥슨, 연 매출 ‘2조 원 클럽’ 가입
엔씨소프트와 넥슨은 국내에서, 넷마블은 해외에서 실적을 견인했다. 반면 성장 동력을 찾지 못한 위메이드와 게임빌 등 중견 게임회사의 매출은 감소해 게임사 간 실적 양극화가 뚜렷해지고 있다.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올라온 11개 게임 업체들의 2019년 연결 기준 잠정 영업실적을 문화경제가 분석…
대표이미지
세계적 특급호텔들, 일회용품 퇴출바람 … 한국은 아직?
세계적인 대형 호텔업계에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다. 빨대, 일회용품, 미니 플라스틱 용기 줄이기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지양하고 있고, 소용량 플라스틱 용기 대신 친환경 대용량 용기를 비치하기 시작했다. 반면 국내 특급호텔은 아직도 일회용 제품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이미지
나는 ‘빵지순례’ 간다, 가까운 백화점으로
순례자들이 종교적 신념에 따라 성지(聖地)를 찾듯, 미식(美食)에 뜻을 두고 전국의 유명 빵집을 찾아 여정을 떠나는 이들이 있다. 이른바 빵지 순례자. 빵길따라 장거리 여행도 감내했던 이들이 이제는 가까운 백화점으로 발길을 옮기고 있다. 개성 있는 디저트가 식품관 경쟁력을 높일 새로운 콘텐츠로…
대표이미지
‘갤럭시 S20’발 이통사 출혈경쟁 막아질까?
최근 예약구매를 시작한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 S20에 대한 이동통신사들의 과열 경쟁 양상이 예전에 비해서는 덜한 분위기다. 적어도 출혈경쟁은 이뤄지지 않는 분위기다. 이동통신사들이 개선안을 내 놓은 탓도 있지만, 지난해 통신사들의 수익률 저하 등 외적 요인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대표이미지
항공업계 사회공헌 사업, 국경이 따로 없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커지고 있다. 사회공헌 사업은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을 위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항공업계는 지역 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 해외 취약계층 지원 등 경영 철학을 담은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문화경제는…
대표이미지
뷰티 업계, 미혼모·한부모·경단녀 ‘자립’ 돕는다
지난해 높은 시청률로 종영한 KBS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은 사회적 편견과 양육비에 부딪히는 미혼모 가정의 모습을 담아내 시청자들의 지지를 얻었다. 실제는 드라마 이상으로 각박하다. 현실 동백이에게는 월 20만 원의 정부 지원금만이 주어질 뿐이다. 이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이…
대표이미지
UN CSR기구 주목받은 일동제약 등 약업계 사회공헌 활발
제약업계는 사기업에 가깝지만 공기업과 사기업의 사이에 위치한다. 사람의 건강과 관련된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서이기도 하지만, 처방의약품의 경우 준 세금에 해당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돈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높은 도덕성이 요구된다. 이 때문에 제약사들은 높은 수준의 CSR(Corp…
대표이미지
삼성전자 교육 CSR 확대, 이재용 부회장 의지 있었나
삼성전자가 기업의 사회적 역할 구현, 특히 미래세대에 대한 교육 투자를 역점 추진하고 나섰다. 연이어 교육 관련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책임)을 강화하고 나선 것이다. 그동안 교육과 관련된 CSR 활동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최근 삼성전자의 움직임…
대표이미지
‘기생충’ 이미경 수상소감, 영화계 CJ 위상 재조명 기회 됐다
기생충이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을 휩쓸었을 때,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이 작품상 수상소감을 말한 것을 두고 온-오프라인에서 크고 작은 시시비비가 일어났다. 이 부회장의 발언 자격 여부를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과정에서 지난 20여 년간 이 부회장과 그가 이끈 CJ그룹의 엔터테인먼트 부문이 한…
대표이미지
[아트&기업] PART 2. 음식과 여행의 만남으로 케이푸드 알리는 ‘E…
최근 봉준호 감독이 영화 기생충으로 오스카 감독상을 수상하면서, 극 중 등장한 음식 짜파구리 또한 관심을 받는 등 영화로 인한 케이푸드(K-FOOD) 효과에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이처럼 단순 홍보 방식으로 한국 음식을 세계에 알리는 일차적인 차원에서 더 나아가, 영화 콘텐츠를 활용해 음식을 알…
대표이미지
[아트&기업] PART 1. 영화 ‘기생충’ 타고 흐르는 K-푸드 바람
① 끓는 물에 짜파게티면, 너구리면과 후레이크를 넣고 4분 30초간 끓인다.② 면수를 150mL(약 2국자) 남기고 나머지 물을 버린다.③ 짜파게티 분말스프 1개, 너구리 분말스프 1/2개, 올리브 조미유를 넣고 비빈다.④ 골고루 섞어주며 약한 불에서 30초간 볶는다.⑤ 완성된 짜파구리를 즐겁게 먹는…
대표이미지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41) 작가 성정원] 전시장 가득 채운 종이…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성정원은 꽤 오래전부터 자신이 일상에서 사용했던 일회용 종이컵을 수집하고, 촬영해 사진으로 보여주는 일회용 하루(2008~현재) 시리즈에 매진하고 있다. 일회용 하루는 소재의 선택에서부터 작품의 형식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일반적으로…
대표이미지
[겸재 그림 길 (50) 동작나루 노량나루 ①] 드론 띄우듯 삼남대로 서울…
(CNB저널 = 이한성 옛길 답사가) 한강변을 그린 겸재의 또 다른 그림에 동작진(銅雀津)과 서빙고망도성(西氷庫望都城)도가 있다. 동작진도는 경교명승첩 속 그림인데 영조 20년경(1744년) 그린 그림이라 한다. 최근 살펴본 몇 편의 그림들이 양천에서 한강을 타고 오르면서 배 위에서 바라본 시각인…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