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최종편집 :
Home
>
기사모음
>
제634호
·
[CEO] ‘탑 25개’ 제약사, ‘연봉’의 비밀
(CNB저널 = 이동근 기자) 대표이사부터 말단 사원까지 직장인들에게 연봉은 능력의 바로미터다. 또 회사의 운영 방침을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하다. 하지만 지나친 급여의 양극화는 구성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에 CNB가 매출 상위 25개사의 사업보고서를 분석해 연…
[실적] 제약업계, 매출 늘었지만…‘속빈 강정’ 되나
(CNB저널 = 이동근 기자) CNB뉴스가 12월 결산 상장 제약사 중 연결 기준 매출 상위 25개사(유한양행, 한국콜마, 녹십자, 광동제약, 대웅제약, 한미약품, 셀트리온, 종근당, 제일약품, 동아ST, JW중외제약, 삼성바이오로직스, 일동제약, 보령제약, 한독, 동국제약, 휴온스, 동화약품, 일양약품, 대원…
[이슈] 국민연금 ‘마중물 효과’가 두려운 이유
(CNB저널 = 손정호 기자)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코드(주주권행사지침)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대한항공의 사내이사 자리를 잃게 되면서, 내년 슈퍼주총 시즌(3월)에 이 제도가 어떤 영향을 줄지에 대한 관심이 벌써부터 높아지고 있다. 한차례의 소나기로 끝날까, 아니면 변화의 시작일까.현재 재…
[증시] 교보생명·현대오일뱅크, 상장 미룬 진짜 속내는?
(CNB저널 = 손정호 기자) 상반기 기업공개(IPO) 시장에서 대어(大魚)들이 사라지고 있다. 교보생명과 현대오일뱅크 등 상장을 준비했던 대기업들이 이를 연기하거나, 적절한 시점을 찾고 있는 것. 이처럼 상장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뭘까.벚꽃이 피는 봄이 왔지만 기업공개(IPOInitial Public O…
[현장] GS·이마트·이랜드…‘착한 소비’ 열풍의 두 얼굴
(CNB저널 = 김수식 기자) 유통업계가 고객들의 착한 소비를 장려하고 있다. 특정물품을 구매하면 일정 금액을 사회에 기부하는 프로그램이다. GS리테일은 독립유공자 지원을 위해 협력사와 뜻을 모았고, 이마트는 나무심기에 힘을 보태고 있다. 기업들의 다양한 나눔 이벤트를 들여다봤다.기업들이…
[홍보] 비룡 날고 로봇이 시구…이통3사 격전지 된 야구장
(CNB저널 = 선명규 기자) 요즘 이동통신사들의 격전이 벌어지는 곳은 야구장이다. AR(증강현실)로 외신의 주목을 받은 SK텔레콤, 로봇 시구를 선보인 KT, 관전의 재미로 승부수를 띄운 LG유플러스 등 3사 3색 기술전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5G 사용화와 프로야구 개막이 맞물리면서 촉발된…
[임정 100년 - 겨레 기업 (2)] 유일한 박사 독립정신 잇는 유한양행·…
(CNB저널 = 도기천 기자) 친일을 하면 3대가 흥하고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한다는 현실에도 아랑곳 않고 해방의 마중물이 된 기업인들이 있다. 소화제를 팔아 독립군 자금을 댄 동화약품 민강 사장, 일제 지명수배를 받던 독립운동가를 도와준 구인회 LG 창업주, 독립군 자금줄이 된 백산상회 설립…
[주거] LH, 보증금 전환이율 조정…공공임대 월세 부담 커진다
(CNB저널 = 도기천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공임대아파트 세입자들의 월임대료 부담을 높이는 쪽으로 보증금 이자율 조정에 나선 사실을 CNB가 단독 확인했다. 특히 이번 조정이 10년공공임대아파트의 분양전환가격을 놓고 LH와 입주민들 간의 갈등이 커지고 있는 때에 발생했다는 점…
[때맞춰 책읽는 발행인 칼럼] 오늘 임정 100년…이승만이 총애한 안익…
이 문장을 한 번 보자.만든 이가 최소한 애국적이어야 한다는 말이다. 도덕적 무결점과 높은 학식 혹은 유명세 등은 부차적이다. 애국가를 통해 애국이라는 기본 가치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자신이 애국적이어야 한다는 것은 일종의 정언 명법이다. 그러기에 비애국적 애국가는 그 자체로 하…
[아트북] 바우하우스
1919년 4월 1일 독일 바이마르에서 개교한 바우하우스는 14년이라는 짧은 역사 속에서 예술과 기술 - 새로운 통합을 슬로건으로 여러 분야에 다양한 영향을 끼쳤다. 이 책은 이름은 잘 알려져 있지만 정작 그 내용은 잘 모르는 바우하우스를 디자인, 건축, 미술을 아우르는 18명의 집필진이 각자의 분…
[주목 전시] 도로 위 교통표지판이 낯설어지는 순간
(CNB저널 = 김금영 기자) 국제갤러리 K3 전시장은 갤러리인지 도로인지 일순간 오묘한 착각에 빠져들게 한다.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상징인 교통 표지판의 형태를 취한 설치물들이 곳곳에 놓였고, 아스팔트를 연상케 하는 작품도 벽에 전시됐다.관람객은 이 공간이 익숙하고도 낯설어지는 순간을…
[주목 전시] 니콜라스 슬로보 "찢고 다시 꿰맨 캔버스가 바로 나"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엄청 꼬이고 꼬인 곡선 한 가운데 이 곡선을 내뿜어내는 근원지인 큰 덩어리. 마치 쿵쿵 뛰는 심장이 캔버스 화면을 뚫고 나와 몸부림치는 것 같은, 강한 생명력이 꿈틀대는 그 모습에 눈길이 간다.리만머핀 서울이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의 니콜라스 슬로보의 한국 첫 개인전…
[기자수첩] 플라스틱 Zero? 유통 담당 기자의 텀블러-실리콘빨대 구…
753만 900톤. 지난 2016년 유럽의 플라스틱 생산자 협회인 유로맵이 한국의 2020년 플라스틱 소비량을 예측한 수치다. 숫자로만 보면 감이 오지 않지만, 1인당 소비량을 환산하면 1년에 국민 1인당 약 145.9㎏의 플라스틱을 소비하는 셈이다. 이는 보고서에 등장하는 63개국 가운데 3위에 이르는 수…
“이 집 화장품도 잘하네”… 패션업계, 뷰티사업은 ‘필수’
전문 분야 이외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인물이 만능엔터테이너라면, 업계에선 패션계가 그렇다. 내수 부진으로 패션 시장이 저성장 기조를 이어가자, 패션 업계는 살 길을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에 도전해왔다. 그 중 뷰티 영역은 사업 확대의 1순위로 꼽힌다. 특히 최근엔 패션 한 우물을 고집해왔…
‘세계 최초’ 논란 속 5G 시대 개막… 이통 3사 “세상 확 바꾼다”
지난 3일 11시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가 각각 1호 가입자에게 5G 스마트폰을 개통해주면서 세계 최초 5G 서비스가 국내에서 시작됐다. 원래 5일로 예정됐던 이통 3사의 5G 상용화 개시가 미국 버라이즌의 갑작스런 일정 변경에 따라 이틀 앞당겨지면서 국내외에서진정한 세계 최초가 어디…
1
2
핫이슈 추적
[속보] 육군 32사단서 훈련 중…
오늘 오전, 두 명 병원 이송
오늘 오전 육군 32사단에서 훈련 도중 수류탄이 터져 두 명이 병원에…
[데스크 칼럼] 언론이 야당의 ‘…
코로나19 확진자 불면증 시달린다…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 난정…
대한민국 최고 바텐더 가린다……
KAI, 상생업체 지원 확대…30…
LS전선·LS마린솔루션, 태안…
이산화탄소, 폐광산에 육상 저…
농협, 영천·청도 지역 취약계…
60대 남성, 구직 중 보이스피싱…
엔씨소프트 ‘길드워2’, 확장…
일동제약그룹 ‘아이리드비엠…
스마일게이트, ‘AGF 2024’…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