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경제] 국민연금은 왜 대우조선 늪에 빠졌나
(CNB저널 = 도기천 기자) 국민연금공단이 유동성 위기에 처한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를 4000억원 가량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대우조선이 올해 막아야할 회사채가 1조원에 육박하는데다 수주 절벽 상황이 계속되고 있어 투자자들의 대규모 손실이 우려되고 있다. 국민연금이 아…
대표이미지
[아트북] Above the Sea(어버브 더 씨)
‘Above the Sea(어버브 더 씨)’는 7미터 길이의 그림을 아코디언처럼 접어 만들었다. 커다란 그림을 소유하고, 들고 다니며 어디서나 ‘그림 읽기’를 할 수 있는 책이다.저자 브루노는 프랑스 출신의 일러스트레이터로 14년째 한국에서 지내고 있다. 그는 평소에 병풍식 화첩이나 두루마리…
대표이미지
[아트북] 요즘 산 그리고 있습니다
‘요즘 산 그리고 있습니다’는 지은이 박활민의 산을 그린 작품들과 글로 구성된 책이다.박활민은 홍익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을 공부했다. 영화 아트디렉터, CF감독, 인테리어 디자이너, 현대미술작가 등으로 활동했던 그의 이력 중 가장 큰 인기를 끌었던 것은한때 이동통신업계를 사로잡았던 캐릭…
대표이미지
[젊은 큐레이터 9인 ③ 심소미] 건축과 미술의 접점에서 도시탐색
수줍게 테이블에 올려놓은 각종 전시 팸플릿과 도록들이 꽤나 묵직하다. 심소미 큐레이터는 자리에 앉자마자소책자 7권과단행본 2권을 가방에서 꺼내들었는데, 이 방대한 연구량이 최근 2년동안의 그의 활동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건축을 전공한 심소미는 건축과 미술의 접점에서 도시를 바라보는 연…
대표이미지
[미술시선 도시건축 ① 아이작 줄리언] 보이지 않는 자본 안의 신기루…
많은 창작자들은 자신의 삶과 주위에서 작품의 주제와 소재를 찾는다. 그리고 특정한 철학을 좇지 않더라도 본능적인 흥미와 호기심의 뿌리를 찾아가다보면 그 주제가 어떤 철학-사상과 맞닿아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시각, 몸짓 등 감각의 영역에서 표현되는 다양한 예술분야들은 그 철학들을 머리가…
대표이미지
[커버스토리 - 필동 예술통] 예술가도 주민도 떠나지 않고 다 잘살아지…
서울 남산의 한옥마을 바로 옆, 중구 필동의 조그만 삼거리 골목은 여느 골목과는 조금 다른 공기가 느껴졌다. ‘예술통’이라 이름 붙은 이 골목이 인쇄소와 사무실 빌딩들이 모여 있는 삭막한 대로변과 조금 더 달라 보이는 이유는 상가 건물들을 식물들과 외장 리모델링으로 예쁘게 꾸며놓은 덕분도…
대표이미지
[광화문 블랙텐트 ⑧] N포 세대가 팔짝 뛸 수 있는 봄을 기다리며
(CNB저널 = 김금영 기자) “그 어떤 신비로운 가능성도 희망도 찾지 못해 방황하던 청년들은 쫓기듯 어학연수를 떠나고 …(중략)… 난 어느 곳에도 없는 나의 자리를 찾으려 헤매었지만 갈 곳이 없고. 우리들은 팔려가는 서로를 바라보며 서글픈 작별의 인사들을 나누네.”2010년 11월 발표된 브로콜…
대표이미지
[캐릭터 비평] 못생긴 '구마몬'은 1조 벌고, 예쁜 '서울 해치'는 수십억…
(CNB저널 = 김금영 기자) 구마모토현이 자체 캐릭터 구마몬(くまモン, 쿠마몬)과 함께 활짝 웃었다. 산케이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 구마모토현을 대표하는 캐릭터 구마몬이 2016년 관련 상품 매출 1조 원을 훌쩍 넘으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마몬은 헬로키티, 도라에몽 등 캐…
대표이미지
[광고&경제] 스마트폰 덕에 ‘세로 세상’ 됐는데 왜 신용카드만 가로…
광고가 시작된다. 비비드한 컬러가 화면을 가득 채우고, 익숙한 폰트로 자막이 뜬다. 그런데 나도 모르게 고개가 꺾어진다. 쉽게 안 읽히고, 불편하다. 자막이 90도 돌아가 있어서다. 신경 쓰이는 것은 또 있다. 프레임 오른쪽 경계 너머에서 정장 차림의 남자가 중력을 무시한 몸짓으로 허공을 들락날락…
대표이미지
[자동차-소형 SUV]‘원년 킹’ QM3 컴백에 현대기아 “우리도 첫 출…
소형 SUV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2013년 전체 판매량이 1만 1998대에 불과하던 국내 소형 SUV 시장은 지난해 11만 대를 돌파하며 10배 가까이 성장했다. 이에 국산 완성차 업체들뿐 아니라 수입차 업체들까지 소형 SUV 시장을 블루오션으로 판단하고 신제품들을 내놓고 있다.지난해 국내 자동차 시…
대표이미지
[경제] 다기능 ATM으로 세계시장 활짝 vs 국내 은행들은 ATM “갑…
(CNB저널 = 유경석 기자) ATM이 사라지고 있다. 실제 2012년 5만 6720대에 이르던 ATM은 2016년 말 현재 4만 8500대(추정)로 8220대(14.5%)가 줄었다. 모바일뱅킹의 확산과 핀테크 기술의 발전에 따른 자연도태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현금 없는 사회’로 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평가…
대표이미지
[이철호 복지 칼럼] 완전무결한 식품은 없다
(CNB저널 = 이철호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이사장,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우리 국민이 식품에 대해 가장 흔하게 가지고 있는 오해는 완전무결한 식품에 대한 기대이다. 음식은 우리의 생명과 직결되는 물건이므로 완전해야 하고 몸에 해로운 요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맞는…
대표이미지
[경제] 최순실게이트 민심분열과 남북긴장, 평창올림픽이 풀까
(CNB저널 = 유경석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둘러싸고 찬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오는 13일 이전 헌법재판소가 탄핵 인용/기각/각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헌재 결정은 조기 대선 또는 연말 대선을 결정하는 요소라는 점에서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헌재가 어떤 결정을 내…
대표이미지
[송행근 중국부자 칼럼 ] 재벌이 행복한 한국 vs 갑부가 위험한 중국
(CNB저널 = 송행근 중국 경제문화학자) 중국 한 억만장자가 갑자기 홍콩에서 사라졌다. 2017년 1월 27일 새벽에. 실종된 주인공은 밍톈(明天)그룹 창립자인 샤오젠화(肖建華)였다. 이후 샤오 회장의 SNS에는 “요양 중”이라는 글이 올라왔지만 그의 과거 SNS 글이 모두 삭제되었다. 그의 부인은…
대표이미지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사기 당해 재산 잃었어도 사기로 처벌…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형사사건 상담을 하다보면, “어쩔 수 없습니다. 이건 고소가 되지 않는 사안입니다”라고 말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단호하게 나오면, 내담자들은 원망의 눈빛을 보냅니다. 종종 “네가 판사냐?”라시며 큰소리를 내는 분들도 계십니다.저…
1 2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