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R&D] 제약업계, 새해 신약으로 승부 건다
(CNB저널 = 손정호 기자) 제약업계는 새해에 신약 개발과 기술수출에 희망을 걸고 있다.올해는 실적이 좋지 않았다. 주요 제약사들 대부분이 3분기 영업이익이 감소했는데, 4분기 전망도 좋지 않은 상황이다. 국내 경제가 저성장 국면에 들어간 가운데, 뚜렷한 성장요인도 없기 때문. 제약사 입장에서…
대표이미지
[CEO] 정의선의 도전…현대차그룹 기로에 서다
(CNB저널 = 도기천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연말 인사를 통해 정의선 수석 총괄부회장 중심의 세대교체를 이룬 가운데, 10년 넘게 공들여온 신사옥(글로벌비즈니스센터) 건립이 조만간 첫 삽을 뜨게 됐다. 정 부회장이 위기돌파 카드로 꺼낸 7조6000억원 규모의 수소차 프로젝트도 윤곽을 드러내고…
대표이미지
[CEO] 이재현 CJ 회장의 이유있는 속도전
(CNB저널 = 도기천 기자) 지난 2016년 광복절 특사로 풀려난 뒤 조용한 경영행보를 펼쳐온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6년 만에 미국 현지에서 계열사 CEO들을 모아놓고 글로벌 전략회의를 열어 주목된다. 이번 회의는 그룹 인수합병 사상 최대 규모로 미국 식품회사를 인수한 직후에 열렸다는 점에서 예…
대표이미지
[아트북] 단숨에 읽는 현대미술사
우리의 세계관 형성에 근간을 이루는 사상, 인물, 예술품으로 우리를 인도하는 예술 가이드북이다. 서양의 현대미술을 68개의 대표적인 양식, 유파, 운동으로 구분해 정리한다. 19세기 인상주의에서부터 21세기 목적지 예술에 이르기까지 미술사에서 역동적이고 흥미로웠던 시기를 소개한다.인상주…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마르셀 뒤샹 “50년 혹은 100년 후의 대중을 기다린다”
(CNB저널 = 김금영 기자) 나는 50년 혹은 100년 후의 대중을 기다리고 싶다. 이들이야말로 내 관심을 끄는 이들이다.생전 마르셀 뒤샹이 전했다는 이야기다. 변기를 예술품이라며 전시장에 내놓고, 전통적인 캔버스에서 벗어나 유리에 작업하고, 젠더에 대한 담론이 형성되기 전 이미 제3의 성을 이야…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조각을 오리고, 배치하고, 결합한 권오상·김인배·이동…
(CNB저널 = 김금영 기자) 권오상, 김인배, 이동욱 작가 3인의 공통점. 이들의 조각 작품들은 조각이 맞나?라는 질문을 들었다. 조각의 사전적 정의는 미술 재료를 새기거나 깎아서 입체 형상을 만드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이들은 정통 조각의 노선에서 벗어나 조각 언어의 한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대표이미지
“목돈 잠시 파킹하세요”… 하루만 맡겨도 이자 붙는 파킹 통장 ‘인기…
지난달 30일 한국은행이 1년 만에 기준 금리를 1.75%로 올리면서 시장금리가 꿈틀대고 있다. 추가 금리 상승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반대로 투자 불확실성 역시 커졌다. 이 때문에 뜨고 있는 것이 단기간에 목돈을 보관하는 일명 파킹(Parking)통장이다. 본격적인 투자보다는 적절한 투자시기를 기…
대표이미지
면세점 양극화…롯데·신라·신세계 "최고 실적" vs 동화·에스엠 "손…
올해 사상 최고의 실적을 기록한 면세업계가 정부의 시내 면세점 추가 도입 안에 떨고 있다. 실적 대부분이 따이공(중국 보따리 상인)으로 인한 빛 좋은 개살구인 상황인데 시내 면세점이 더 늘어나면 남는 것은 과당경쟁 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기업 면세점이야 어떻게든 버틴다 하더라도 이미 실적이…
대표이미지
미국 공략 나선 CJ‧이마트… 현지기업 인수 전략 성공할까?
K팝과 함께 K푸드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는 미국 시장에 국내 식품‧유통업계를 대표하는 두 기업이 도전장을 내놨다. CJ제일제당은 약 2조 원을 들여 미국 냉동식품업체 쉬완스 컴퍼니를 인수했고, 이마트도 약 3000억 원을 들여 프리미엄 식품마켓을 운영하는 굿푸드 홀딩스를 인수했다. 세계에서…
대표이미지
‘1년 몇천원’ 미니보험 줄잇는 이유?…업체들 “신규고객 유치가 주목…
보험업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어려운 약관 내용과 보험 설계사의 수수료 등을 과감히 벗어던진 미니 보험이 그 주인공이다. 그동안 소액보험은 중소형 보험사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하지만 경기 침체와 짠테크족의 증가로 인해 알짜 보험 상품을 찾는 고객의 수요가 늘어났고, 대형 보험사들도…
대표이미지
연말인사에 여성임원 반짝반짝… 그래도 ‘유리천장’은 아직 딱딱?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유리 천장을 깨려는 기업이 늘고 있다. 해외에서 여성 임원 비율 30% 확대를 위해 여성이사 할당제 등 다양한 제도가 시행 중인 가운데 국내에서도 삼성, LG, 롯데 등 대기업들이 여성 임원 확대에 적극적이지만, 견고한 유리 천장을 완전히 무너뜨리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201…
대표이미지
유통업계 신년 마케팅 트렌드… ‘황금돼지’ 잡아라!
올해도 어김없이 유통업계의 띠 마케팅 시즌이 돌아왔다. 2019년 기해년(己亥年)은 이른바 황금돼지의 해로 불린다. 기(己)가 땅을 뜻하는 황(黃)을 의미해 황금돼지띠가 된다는 것. 전통적으로 부를 상징하는 동물인 돼지에 황금이 붙어, 유통업계는 이를 마케팅셀링 포인트로 활용하고 있다. 패션,…
대표이미지
[2018 경제계 10대 뉴스] 백두산 회동부터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 논…
2018년은 대한민국이 온탕과 냉탕을 바쁘게 오간 한 해로 기억될 것 같다. 상반기에는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과 남북 정상회담 성사, 중국과의 사드 갈등 완화 등 긍정적 뉴스가 많았지만, 하반기 들어서는 북미 평화협상의 더딘 진전과 부동산 가격 급등 논란,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로 인한 불확실성…
대표이미지
[광고&기업] '남성 육아휴직 해보니…' 담은 롯데 광고에 "출산율 높이…
둘째는 남편 하기 나름이죠. 아이를 돌보는 아빠들의 모습을 담은 롯데그룹의 TV광고가 주목받고 있다. 힘든 육아 전쟁을 치르면서도 만족스럽다는 롯데맨들의 육아휴직 경험담은 지금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메시지를 던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과 생활의 양립을 추구하며 다양한 정책들을 도입…
대표이미지
[문규상의 법과 유학] 규제 신설/강화 입법 때 필요한 균형감각
(CNB저널 = 문규상 법무법인 대륙아주 변호사) 지난 8월의 어느 날 한국여성유권자연맹이 주최한 청년들의 입법발의 발표대회의 심사위원장으로 초청을 받아 젊음이 뿜어내는 열띤 발표 경쟁을 지켜보았습니다.입법발의 발표대회에 참가한 청년들은 그동안 국회의원실에서 국회 인턴 활동과 위 연…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