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정치가 표 얻으려고 사회분열 부추기나
이명박 대통령이 집권 2년차에 들어섰다. 기업 최고경영자 출신답게 ‘실용정부’를 표방하며 취임 초부터 국정개혁에 속도를 냈지만, 인사 실패로 ‘강부자’, ‘고소영’ 내각이라는 비아냥을 받았고, 통합의 리더십에 실패하면서 50%를 상회했던 지지율은 20%대로 추락해 정부를 바라보는 국민…
대표이미지
[인터뷰]전 5선 의원 박찬종 변호사
한국의 정당은 당비를 꾸준히 내는 진성당원이 사실상 없다(민노당 제외). 당의 간판을 부둥켜안고 있는 소수 기득권 지배자들의 붕당·패거리 정당이기 때문이다. 그런 정당이 국회의원 후보를 밀실·야합·돈공천으로 내서 국회의원을 만들기 때문에 의원들은 헌법 46조(국가이익을 우선하며 야심…
대표이미지
쏟아지는 공공기관 비리, 공공개혁 무색
공기업과 공무원의 도덕적 해이가 또다시 문제가 되고 있다. 서울시는 3월 9일 강남과 노원구를 제외한 23개 전 자치구를 대상으로 특별감사를 벌인 결과, 용산구청 8급 공무원 송모 씨가 장애인 보조금을 횡령한 사실을 적발했다. 송 씨는 장애인 보조금의 지급 대상자와 금액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총…
대표이미지
[인터뷰]이재오 팬클럽 ‘재오사랑’ 황현대 회장(변호사)
오는 26일 귀국을 앞두고 지난 13일부터 미국 대륙을 여행 중인 이재오 전 한나라당 최고위원이 전직 미국 대통령들의 유적지를 연달아 방문하고 있어 그의 행보와 속내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이 전 최고위원의 팬클럽인 ‘재오사랑’(회장 황현대 변호사)도 이 전 최고위원을 맞이…
대표이미지
‘장로’ 이명박 대통령이 불심 잡는 까닭은
청와대가 3월 18일 ‘불심(佛心) 잡기’에 나섰다. 이명박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가 취임 후 처음으로 불교 행사에 참석했고, 이날 오전에는 김 여사가 성철 스님의 유일한 혈육인 불필(不必) 스님(72)을 만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독실한 기독교 신자인 이 대통령 내외의 불교 행보 의미에 관심이…
대표이미지
리더의 최대의 적 奸臣(간신)
충신(忠臣)이 많은 나라는 부강해지지만, 간신(奸臣)이 넘치는 나라는 하루아침에 망할 수도 있다는 사실은 이미 역사 속에서 증명된 진리이다. 당장은 간신의 아부와 흉계가 득세할지 모르지만, 역사는 영웅·충신과 간신·아부꾼을 분류해서 평가한다. 간신을 단순히 ‘간사한 신하’라고…
대표이미지
“숨통 죄는 살생부식 구조조정 안돼”
“최근 기업구조조정의 대상이 해운업종까지 확대된 가운데, 재계가 기업구조조정을 조속히 마무리하는 한편, 기업을 구조조정의 대상으로만 인식할 것이 아니라 구조조정의 주체로 보아 기업의 자발적 구조조정 노력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해줘야 한다.”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12일…
대표이미지
삼성 황태자 이재용, 왕녀 이부진 등장에 긴장
삼성그룹의 차기 황제로 믿어 의심치 않았던 이재용 삼성전자 상무의 위상에 적색 경보등이 켜지고 있다. 지난해 대한민국은 삼성공화국이라는 자조 섞인 말까지 돌았을 정도로 대한민국에서 삼성그룹의 위상은 특별하다. 이건희 전 회장은 지난해 삼성특검의 조사를 받는 등 많은 사람들에게…
대표이미지
“나는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우리나라 사람들은 1년 전에 비해 경제적으로 더 불행해졌다고 느끼고 있다. 그런데 주목할 점은 불행의 가장 큰 이유가 정작 ‘재산의 감소’가 아니라 ‘불공평한 소득분배’ 때문이라는 사실로, 절대적 박탈감보다 상대적 박탈감이 더 문제라는 얘기다. 또한, 저소득층일수록 최근의 경제위기로 인…
대표이미지
주택경기 꽃샘추위 봄바람 기대 ‘솔솔’
지속되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경기침체가 심해지고 정부의 부동산 규제완화 움직임이 주춤하면서, 지난해 말 이후 봄기운이 감돌던 주택시장이 3월 들어 급속히 얼어붙었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그 동안 주택시장 회복을 견인하던 서울 강남권 재건축 단지와 경기 남부권 등 버블세븐지역의…
대표이미지
국가권력에 의한 간첩조작사건 이제는 없어져야
군사정권 시절에는 간첩사건이 많았다. 곳곳에서 발생한 간첩사건 중에는 정권유지 차원에서 무고한 시민을 간첩으로 조작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특히, 반독재 데모를 한 사람을 빨갱이로 몰아 좌경용공분자로 조작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이 중 의문사진상규명위가 중앙정보부의 조작…
대표이미지
재벌과의 외로운 법정 싸움, 포기하지 않아 승리
국내 재벌 오너의 말 한마디의 가치는 얼마나 할까? 국내 중견 재벌기업 창업주의 각서와 구두약속만 믿고 3년 간 봉사한 댓가를 요구했다가 무고 소송을 당하고 억울하게 옥중 구속된 후 뇌졸중으로 쓰러지기까지 했던 기구한 여인의 억울함이 7년 만에 풀렸다. 지난 2003년 7월 이후 D그룹…
대표이미지
최상류층 선남선녀는 어떻게 결혼할까
정략결혼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내려온 관습과 같다. 불과 50년 전만 해도 부모가 혹은 집안이 정해주는 배우자를 만나 혼례를 올리는 일은 당연한 결혼의 절차였다. 당시는 나보다 나의 가족, 집안의 명예를 우선으로 앞세웠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같이 개인의 인생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세상에 정략…
대표이미지
[CNB화랑]서정적 색채미학이 공존하는 사유의 공간 - 이진희
이진희 작품의 풍부성은 삶의 다양한 존재론적 단편이 만들어 내는 서정적인 메시지의 은유이다. 화면에서 표현되는 신비로운 보라색은 감추어진 아름다움과 겸허한 미덕을 상징함과 동시에 가시적인 세계와 비가시적인 세계의 공존을 의도하게 한다. 다기의 은은한 색감은 조용한 설득력으로 우리에…
대표이미지
갤러리? SHOP? 별천지?
“사루비아다방 가봤어요? 안 가봤으면 말을 하지 마세요~.” 사루비아다방을 이름으로만 판단해 일반적으로 차를 마시고 수다를 떠는 공간인 양 착각하고 방문한다면 큰 오산이다. 하지만 무언가 색다른 볼거리를 원한다면 적극 추천한다. 사루비아다방은 올해로 10년을 맞는 갤러리다. 그…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