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해외 진출] 베트남도 사드 늪? ‘포스트 차이나’의 빛과 그림자
(CNB저널 = 김유림 기자) 유통·식품업계가 베트남 시장을 놓고 진검승부를 펼치고 있다. 사드 여파로 국내 기업의 중국 사업이 위기를 맞으면서 ‘포스트 차이나’ 개척에 나선 것. 대형마트부터 급식사업까지 다양한 분야를 내세워 시장 선점에 한창이다.연초부터 계속돼 온 중국의 사드 보복 제재…
대표이미지
[신산업] 바이오 의약품 시대…삼성·LG·SK·CJ, ‘미래 먹거리…
(CNB저널 = 김유림 기자) 생물공학 기술을 응용한 ‘꿈의 약품’으로 불리는 바이오의약품 시장에 삼성·LG·SK·CJ 등 국내 대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뛰어들면서 제약업계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이들은 탄탄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설비와 연구·개발(RD)에 공격적으로 투자해 해외시장까지 넘보…
[금융] 보험사 vs 소비자 ‘병력(病歷) 전쟁’ 왜
(CNB저널 = 이성호 기자) 보험가입자 언더라이팅(심사) 과정에서 보험사들이 소비자에게 던지는 질문 문항이 보험사의 자의적인 해석을 낳을 수 있는 여지가 있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뒤늦게 국회가 나섰지만 갈 길이 멀다.수원에 거주하는 A씨는 모 보험사에 실손의료보험을…
대표이미지
[금융] 은행·보험·증권사 떨게 할 ‘금융소비자보호법’ 두 얼굴
(CNB저널 = 이성호 기자) 금융당국에 따르면 2011년~2012년 12월 초까지 영업 정지된 저축은행들의 후순위채 잔액 총계는 6462억원, 투자자는 1만9278명이다. 1인당 평균 피해금액으로 환산하면 3352만원에 해당된다.저축은행 후순위채 뿐만 아니라 키코(KIKO) 상품, 동양그룹 사태 등 금융…
대표이미지
[에너지] 기업에는 ‘독’, 서민에는 ‘약’…저유가의 역설
(CNB저널 = 손강훈 기자) 국제유가가 급락하면서 이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그동안 국내 경제를 이끌었던 수출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과 소비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긍정적 분석이 맞서고 있다. CNB가 오르내리는 기름값에 울고 웃는 현 상황을 들여다봤다.지난해 12월…
대표이미지
[재벌] 최태원·정의선·조양호…총수들이 만든 ‘한미정상회담 나…
(CNB저널 = 도기천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미국을 방문한 재계 총수들이 미국의 통상 압박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이들이 현지에서 투자보따리를 풀었다는 점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예고한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에 새로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
대표이미지
[아트북] 안목에 대하여
미술품 감정사 프랑스 아작시오 미술관 관장 필리프 코스타마냐가 들려주는 예술과 삶에서 아름다움의 가치를 알아보는 법을 담았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이 어린 시절부터 어떻게 안목을 길러왔는지, 일과 삶에서 안목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등을 들려준다. 또한 일에서든 삶에서든 남들이 보지 못…
대표이미지
[아트북] 달님을 사랑한 강아지
서커스단에서 재주를 부리는 강아지는 무대장치로 걸려 있는 달을 좋아한다. 공연이 끝나 쓸모없어진 낡은 달이 버려지자, 강아지는 달과의 우정을 지키기 위해 보금자리인 달을 실은 수레를 끌고 서커스단을 탈출한다.비바람이 몰아치는 파리의 낯선 거리를 떠돌던 강아지는 지쳐버리고 만다. 이를 발…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문형태 작가 “빛나는 왕관의 뾰족함에 찔려봤나요?”
(CNB저널 = 김금영 기자) “그래서 기야 아니야?” 흑백논리로 이야기되는 세상이다. 태초 인간의 근원을 짚는 성선설과 성악설도 ‘인간은 본래 선하다’와 ‘악하다’로 이야기가 갈렸다. “A 이야기도 맞고, B 이야기도 맞다고 생각해”라고 하면 박쥐 또는 회색분자로 명확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대표이미지
[아트토이 덕후 ⑨ 어수진] “타 없어져가며 새 창조 이루는 아트캔들…
아트벤처스로부터 ‘2017 아트토이컬쳐’ 참여 작가 중 주목 작가를 추천 받아 소개하는 ‘아트토이 덕후’ 시리즈의 아홉 번째 주인공은 어수진 작가다.(CNB저널 = 김금영 기자) ‘2017 아트토이컬쳐’ 현장은 전반적으로 아기자기하고 밝은 느낌이었다. 환한 조명 아래 다양한 아트토이가 여러…
대표이미지
[공연] 교양 넘치던 두 부부는 왜 ‘대학살의 신’이 됐을까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우린 문명사회의 법을 지키면서 여기 사는 거죠.” “이렇게 신사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서 다행이에요.” “하하, 호호” 하는 웃음소리가 한 공간에 울려 퍼진다. 두 부부가 모여 있다. 이 부부는 아이들 싸움을 해결하기 위해 모였다. 알렝, 그리고 그의 아내 아네뜨의 아들…
대표이미지
[넷플릭스 충격 ①] CGV·롯데·메가박스의 스크린 철옹성, 넷플릭…
'옥자' 때문에 전 세계 영화계는 물론 한국 문화 산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이 영화에 5000만 달러(약 576억 원)의 제작비를 투자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 넷플릭스(Netflix)가 자사 콘텐츠를 온라인과 극장에서 동시에 공개하는 방침을 고수하면서 벌어진 일이다. 각국의 극장 사업자들은 "영화…
대표이미지
[노동] 공무원은 다 정규직 vs 공장은 다 비정규직?
(CNB저널 = 유경석 기자) 정규직이 전혀 없는 ‘정규직 제로 공장’이 늘고 있다. 기아자동차가 투자한 동희오토를 시작으로 비정규직 100% 공장은 자동차 산업을 넘어 다른 산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내걸고 있지만 기업들의 협조 분위기는 감지되지 않고…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노익장과 탈모
(CNB저널 = 홍성재 의학박사/웅선클리닉 원장) 바둑과 인생은 흑과 백의 싸움이다. 대개 바둑 대국 초반 형세는 흑의 기세가 우세하다. 도전자 정신으로 적극적인 포석을 하는 덕분이다. 그런데 시간이 흐를수록 양상이 변한다. 숱한 경험을 한 백의 연륜이 위력을 발휘한다. 흑은 하나 둘씩 바둑판 밖…
대표이미지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적자 콘도기업으로부터 ‘내 방’ 받아…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휴가철입니다. 여행을 갈 때는 교통편과 숙박, 음식을 항상 점검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관광지라도 먹을거리나 자는 곳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 여행은 상처를 남깁니다. 여행지의 숙박시설은 대표적으로 호텔, 여관, 민박 등이 있고, 콘도미니엄(condom…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