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재계] 비운의 금호타이어 58년史…산업은행은 왜 ‘외통수’ 자처했…
(CNB저널 = 손정호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뿌리인 금호타이어가 결국 중국기업에게 넘어갈 처지가 되면서 58년 기업 역사가 새삼 주목받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삼양타이어로 출발해 전라도 광주에서 반세기 넘는 세월 동안 지역민들과 애환을 함께 해온 토호 기업이다. 현대사의 굴곡만큼이나 사…
대표이미지
[통신] “AI에 사회적 가치 입히다” 장애인에 주목하는 이통사들
(CNB저널 = 선명규 기자)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들이 말로 기기를 제어하는 음성인식 AI(인공지능) 기술을 IoT(사물인터넷)에 도입하면서, 장애인들의 편의가 크게 개선되고 있다. 이는 기술력 향상에 공존의식이 더해져 생긴 결과다. CNB가 사회적 가치가 더해진 이통사들의…
대표이미지
[유통] 베트남 시대 ‘시즌2’…탈(脫)중국 나선 기업들
(CNB저널 = 김주경 기자)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보호무역주의의 확산, 중국의 사드 보복 등으로 기업들이 아세안 지역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특히 베트남은 경제 성장 폭이 큰데다가 젊은 인구가 많아 잠재력이 크다는 점에서 블루오션으로 부상했다. 베트남 시장에 힘을 쏟고 있는 기업들을 살펴…
대표이미지
[항공] ‘툭하면 지연’ 저가항공사 배짱 행보 못막나 안막나
(CNB저널 = 김주경 기자) 국내 저가항공사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무리한 취항 스케줄과 잦은 지연, 수하물 서비스 미비 등 소비자 피해가 늘고 있다. 이에 대한 보상규정이 마련돼 있지만, 절차가 복잡하고 책임 입증이 힘들어 보상 받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CNB가 저가항공사의 서비스…
대표이미지
[부동산] 미세먼지 역이용? 건설사 ‘공기질 마케팅’ 성공할까
(CNB저널 = 손강훈 기자) 대형건설사들이 미세먼지 차감기술을 개발해 새로 짓는 아파트에 적용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미세먼지가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자 집안 공기질 차별화에 나선 것. CNB가 실효성을 따져봤다.계절을 가리지 않고 황사미세먼지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면서 쾌적한 공기에…
대표이미지
[금융] 카드사들 ‘모바일 쿠폰’에 매달리는 이유
(CNB저널 = 손정호 기자) 스마트폰 결제가 확대되면서 모바일 상품권 시장에 대한 카드사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롯데카드는 자체 플랫폼을 만들어 도전장을 냈고, 신한카드는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쿠폰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했다. 카드사들이 이 분야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뭘까.스마…
[금융] 사회적기업 카드수수료 인하 ‘2가지 딜레마’
(CNB저널 = 이성호 기자) 신용카드사들의 순이익은 하향 곡선이다. 여기에는 가맹점으로부터 거둬들이는 수수료가 줄어 든 점이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카드사들의 수익구조에서 가맹점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탓에 수수료 인하는 곧 수익 감소로 귀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사회적기업에 대해…
대표이미지
[아트북] 예술가들은 이렇게 말했다
예술가들이 마주한 직관적 인식과 힘들게 얻은 삶의 조언들 그리고 꾸밈없는 견해들을 모은 책이다. 화가, 조각가, 사진가, 시각 예술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위치에 올라선 예술가들이 우리에게 직접 말을 건넨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빈센트 반 고흐, 렘브란트 등의 옛 거장들부터 잭슨…
대표이미지
[아트북] 아무래도 그림을 사야겠습니다
미술품 구매 대중화를 목적으로, 평범한 월급쟁이가 감상과 투자를 겸해 미술품을 사려면 얼마가 있어야 하고, 어디서 구입해야 하며,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 이에 대해 답을 답은 책이다. 저자는 빠듯한 월급 탓에 외투를 더 장만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를 고민하는, 자신과 같은 처지의 직장인을…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부지현의 ‘궁극공간’에 드러누워 '나'를 만나다
(CNB저널 = 김금영 기자) 발라당 드러누웠다. 내 방도 아닌 전시장에서. 나름대로의 타당한 이유가 있다. 작품을 더 잘 보기 위해서.제주 출신 설치 작가 부지현의 개인전 궁극공간이 열리는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를 방문했다. 전시장을 방문하면 작가의 작업 감상뿐 아니라 흥미로운 경험도 할…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작가 후원 선순환 위한 ‘아트 내비게이터’
(CNB저널 = 김금영 기자) 갤러리퍼플이 작가들과 후원자를 잇는 교두보가 된다. 남양주에 위치한 갤러리퍼플이 4월 2일~6월 2일 G.P.S 3기 아트 내비게이터(Art Navigator)전을 연다.갤러리퍼플은 (주)벤타코리아,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작가들을 위한 후원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갤러리퍼플…
대표이미지
[신간] 듀얼 모멘텀 투자 전략
투자 분야에서 가장 센 종목을 뜰 때 잡아내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다른 종목보다 상승 추세가 강한 종목을 발굴하는 상대적 모멘텀과, 과거보다 현재의 상승 추세가 강한 종목을 포착하는 절대적 모멘텀을 동시에 고려한 투자 기법을 다룬다.저자는 2012년 듀얼 모멘텀 전략을 첫 소개한 논문으로…
대표이미지
[신간] 창의 혁명
4차 산업혁명이 우리 삶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 것인지에 대한 우려와 기대 속에, 세계는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인재를 키우기 위한 교육의 열기로 뜨겁다. 다가오는 인공지능 시대에 지식의 전달과 지식의 축적은 의미가 없어진다. 창의성이 유일한 희망이라는 명제 앞에 교육 일선에 서 있는 다…
대표이미지
[신간] 4차 산업혁명, 일과 경영을 바꾸다
4차 산업혁명이 바꿀 일과 경영의 세계를 들여다보는 책이다. 조직이론가, 인적자원관리학자, 노사관계학자, 사회학자, 경제학자, 법학자 등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진 학자들과 경제연구소가 9개월 동안 시대적 인식을 공유하고 고민을 함께 나눈 결과물이다.산업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기업과 조직…
대표이미지
[뮤지컬] 황후 돌보는 무사 연기하며 ‘괴물 신인’에서 참배우로
(CNB저널 = 김금영 기자) 2015년 공연계가 들썩였다.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으로 데뷔한 배우 최우혁에 의해. 극 중 프랑켄슈타인에 의해 창조된 괴물 역을 맡았던 최우혁은 그야말로 괴물 그 자체였다. 안정된 가창력과 괴물에 빙의된 듯한 연기력으로 함께 출연했던 유준상, 박건형, 박은태 등 쟁쟁한…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