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증시] 남북경협주 ‘롤러코스터’ 언제까지?
(CNB저널 = 손정호 기자) 남북 간 해빙무드가 조성되면서 남북경협과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천당과 지옥을 오가고 있다. 6월 12일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이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취소됐을 때 급락했다가, 남북의 노력으로 실무협상이 재개되면서 급등하고 있다. 경협주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북미…
대표이미지
[재계] 재벌가 ‘일감몰아주기’는 왜 계속될까
(CNB저널 = 이성호 기자) 일감몰아주기 근절은 문재인 정부의 재벌개혁 핵심 중 하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대기업집단의 사익편취 관행에 대해 엄정 대응할 것을 천명한 상태. 하지만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개혁 속도가 더디다며 정부여당의 실행의지를 의심하고 있다. 관련 법 개정이 국회에서 잠자고…
대표이미지
[개혁경제] 명예회복 나선 국민연금…긴장하는 재계
(CNB저널 = 손정호 기자) 우리나라 금융투자업계의 큰 손 국민연금이 주주총회에서 발언권을 강화하면 어떤 일이 생길까. 기관투자자의 주주권을 상징하는 스튜어드십 코드 시행이 속도를 내면서 재계는 국민연금이 가져올 나비효과에 긴장하고 있다. 5월 24일 열린 국회 토론회는 이들의 운명을 가…
대표이미지
[사회공헌] 나무심기 30년…남북 훈풍 타고 다시 北으로
(CNB저널 = 선명규 기자) 남북정상회담으로 한반도 평화 무드가 조성되면서 주목받는 기업 중 하나가 유한킴벌리다. 1984년 식수(植樹) 캠페인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를 시작으로 남북한 전역에 5000만 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어왔다. 최근의 남북 해빙훈풍을 타고 다시 북으로 갈 채비를 서두르고…
대표이미지
[건설] 대림·현대산업…‘디벨로퍼’의 빛과 그림자
(CNB저널 = 손강훈 기자) 건설업이 진화하고 있다. 기존의 시공사 이미지에서 벗어나 부지매입에서부터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토지개발의 전 과정을 책임지는 디벨로퍼가 새로운 먹거리로 등장했다. 대기업 건설사가 중소시행사 영역을 침범했다는 점에서 건설업판 골목상권 침해라는 비난도 나온…
대표이미지
[아트북]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면
디자인하는 사람, 요리후지 분페이가 20년 넘게 일하며 얻은 경험을 가감 없이 정리한 책이다. 재치 넘치는 발상으로 책을 디자인하고, 광고를 구상하고, 그림을 그리는 저자는 이 책에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어린 시절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현장에서 느끼고 생각한 것을 솔직하게 전한다.저자가…
대표이미지
[애니메이션이 화랑에 ①] ‘피비플러스_애니메이션’에 모인 젊은…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서브컬처가 아닌 어엿한 예술의 한 장르로서 애니메이션을 바라보고 주목하는 전시가 5월에 나란히 열린다. 피비갤러리의 피비플러스_애니메이션전과 일민미술관의 플립북: 21세기 애니메이션의 혁명전이다. 먼저 피비플러스_애니메이션전 현장을 찾았다.애니메이션은…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예술의 바람 솔솔 날려주는 ‘아트 보네이도’전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예술의 향기가 바람을 타고 솔솔 불어온다. 미국 공기순환기 브랜드 보네이도의 공식 수입사인 보네이도 코리아가 제 5회 아트 보네이도 컬래버레이션 전시회 바람이 분다를 인사아트센터에서 6월 12일까지 연다.이번 전시는 보네이도 에어서큘레이터에 예술적 가치를 더해…
대표이미지
IPO 재추진 가속페달 바디프랜드, “올해가 적기” 판단?
국내 안마의자 시장 1위 기업인 바디프랜드가 본격적인 상장 준비에 나섰다. 바디프랜드는 지난 2014년 말에도 주관사 선정에 나서며 IPO(기업공개)를 추진한 적이 있으나 사모펀드가 지분을 인수하며 상장이 아닌 해외 투자 유치로 방향을 선회한 바 있어, 3년 만의 이번 상장 재추진 배경이 궁금해진…
대표이미지
[비즈 인사이트]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 ‘일단 멈춤’… 주주‧시장…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이 엘리엇을 비롯한 외국인 투자자들과 주요 의결권 자문사들의 반대에 부딪히며 수포로 돌아갔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을 골자로 한 개편안이 철회되면서 현대차는 주요 이해관계자와 국내외의 주주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묘수를 강구해…
대표이미지
소탈‧겸손‧혁신의 리더…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유산
지난 20일 타계한 구본무 LG그룹 회장에 대해 국민적 추모 분위기가 일고 있다. 1995년부터 올해까지 23년간 LG그룹을 진두지휘해온 고인은 그룹의 체질과 규모를 일신한 것은 물론 정도경영과 윤리경영을 중심으로 사회공헌에 집중하는 특유의 기업 문화를 추구한 것으로 유명하다. 언제나 소탈…
대표이미지
‘신동빈 없이’ 롯데그룹 순항 중…지배구조 개편‧온라인몰 통합 차근…
올 초 신동빈 회장이 구속수감되면서 시작된 롯데그룹의 비상 경영이 100여 일 넘게 순항 중이다. 지난 4월 1일 롯데지주가 6개 비상장 계열사를 분할 합병하며 그간의 숙원이던 순환출자 고리를 죄다 정리했고, 우려됐던 롯데홈쇼핑 재승인도 3년 연장에 성공했다. 이에 롯데그룹은 8개 온라인 몰을…
대표이미지
[항공업계, 뭐가 문제? ①] ‘여객기 1대 늘면 +100명’이 국제기준,…
대한항공 오너 집안 갑질 사태가 지속되면서 항공업계의 전반적인 승무원 노동 인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가정을 돌볼 새도 없이 이어지는 빡빡한 스케쥴, 연차 휴가뿐 아니라 병가도 마음껏 쓰지 못하는 현실, 승무원들이 연달아 과로로 실신하는 문제 등은 이번 갑질 논란 이전부터 들려 왔다…
대표이미지
[코스피 챔피언 ⑳] '남북경협 대장주' 현대엘리베이터 주식 사도 될까…
대북경협 테마주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현대엘리베이터 주식이 남북관계 해빙에 힘입어 3개월째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한때 북미회담이 취소될 조짐을 보이며 갑자기 급락하기도 했지만 2차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되며 다시 급등하는 등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널뛰기 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과연…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미국에 등장한 ‘성장인자 탈모 치료’, 효과는?
(CNB저널 = 홍성재 의학박사) 지금 미국 메이저리그에서는 동양에서 건너온 만능선수(all round player)라 불리는 LA 에인절스의 오타니 쇼헤이가 스포트라이트를 한 몸에 받고 있다.화제의 중심에 선 그는 야구 천재, 이도류 등의 수식어를 달고 있다. 그는 투수로 네 경기에 나서 2승 1패, 평…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