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천 마디 공리공론보다 시간이 없다
1945년에 독립한 나라가 둘 있다. 하나는 우리 대한민국이요, 또 하나는 이스라엘이다. 5월 14일 유태인은 잃어버렸던 나라를 2000년 만에 다시 찾아 재건했다. 2천년 동안 유태민족은 망국민의 고뇌와 비애와 학대에 시달리며 세계 도처로 유랑(流浪)생활을 하다가 다시 나라를 세웠는데 이것은 세계사에서…
막가는 노무현 정권
막가는 노무현 정권, 노무현 정권이 갈 데까지 갔다는 느낌이다. ■ 자기반성 없는 청와대 최근의 이른바 ‘이과수폭포 감사’로 국민적 공분을 불러온 ‘낙하산 감사’들에 대해 대통령이 ‘당신들이 책임을 지세요’라며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소식도 그리 기분이 좋은 것은 아니다.…
누가 민심을 보았다 하는가
한때 그렇게 탐애하던 사람도 눈에서 멀어지고, 한때 그렇게 열광하던 이념도 어느새 바래집니다. 결코 은혜를 잊지 않겠다던 사람도 돌아서며, 천 년 만 년 변치 말자던 굳센 맹세도 어느 날 기억에서 사라집니다. 유방(劉邦)의 한신(韓信)에 대한 「국사(國士)」대접은 아직도 귓가에 쟁쟁하고, 당 현종(唐 玄…
스파이더맨의 거미줄에 걸린 한국영화
‘스파이더맨3’이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아들(장진 감독)’, ‘극락도 살인사건(김한민 감독)’, ‘못말리는 결혼(김성욱 감독)’ 이들 세편의 한국영화가 경쟁하고 있지만 스파이더맨의 거미줄에 걸려 맥을 못추고 있다. 하지만 ‘못말리는 결혼’이 주말 예매율에서 ‘스파이더맨3’를 제끼며 그…
대표이미지
정치 세계에 무너진 소녀의 환상
인간의 일생에서 결혼처럼 큰일도 없지만, 알고 보면 결혼같이 무서운 일도 없는 것 같다. 결혼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당연히 사랑이지만, 사랑만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정말 ‘천만의 말씀, 만만의 콩떡’이다. 결혼은 기본적으로 정치이며, 외교다. 서로 모르던 두 집안이 ‘가…
참 고운 물살 머리카락 풀어 적셨네
“삶이란 때론 상상력의 허름한 그물보다 훨씬 파릇한 그물을 펼 때가 있다. (중략) 나는 사람 틈 사이를 비집고 다니며 멸치배의 그물 터는 풍경 속에 내가 지닌 가장 따분하고 어리석었던 시간들을 날려 보냈다.” - 동해바다 정자항에서 포구(浦口). 그 이름을 혀끝에 담는 것만으로도…
대표이미지
거침없는 나문희,‘권순분 여사 납치사건’서 하이킥
여름 전국을 뒤흔들 강력한 웃음 폭탄 ‘권순분 여사 납치사건’의 주인공 나문희가 액션배우로 깜짝 변신해 놀라움과 웃음을 한꺼번에 선사한다. 거침없는 권 여사로 분한 나문희가 자신을 납치하려는 무대책 3인조 강성진·유해진·유건을 상대로 화려한 액션을 선보인 것이다. 나문희의 거…
지자체장 무소불위 시대 끝나다
지난해 5월24일 제정·공포된 ‘주민소환에 관한 법률’의 유예기간이 25일 끝남에 따라 ‘주민소환제’가 본격 시행된다. 주민소환제는 주민투표로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하거나 비리 등 문제를 일으키는 지방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원을 퇴출시킬 수 있는 제도이다. 이에 지자체장, 지방의원 등 공직사회…
대표이미지
“도둑 잡으라고 외친 사람을 고성방가죄로 처벌하나”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신동현 부장검사)는 이른바 안기부 X파일을 인용해 삼성그룹으로부터 떡값명목으로 금품을 받았다고 의혹을 제기했던 노회찬 민주노동당 국회의원을 명예훼손과 통신기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21일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노 의원이 소환에 불응해 직접 조서를 받…
대표이미지
무궁화기자들 취재·보도 활동 통해 논술공부 및 사회성 향상
한 연구조사기관에 따르면 어린이·청소년들의 행복지수를 살펴본 결과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낮은 국가 중 한 곳이라는 통계를 발표한 바 있다. 그리고 그 원인으로 지옥의 전쟁을 방불케하는 입시경쟁이 지목되고 있다. 최근에는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등 교과목 외 논술의 비중이 점점…
대표이미지
소각로공장 건립, 텃밭도서관을 살려주세요
소각로 제조공장 건립 문제로 업체측과 갈등을 겪고 있는 전남 광양시 진상면 청암리 마을주민들. 요즘 주민들은 마음고생이 이만저만 아니다. 최근 소각로 제조공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D업체측이 마을 이장 앞으로 보낸 내용 증명을 통해 공사 강행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대표이미지
LG전자, 배급망 문란 엉뚱한 제품 배달사고 빈번
최근 한·EU간 FTA를 계기로 우리나라의 지적재산권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중국의 짝퉁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 이에 따라 국내 경제계는 정품에 의한 유통정의 실현에 많은 관심을 쏟아붇고 있는 상황. 그런데 생산자의 불법 모방상품 문제는 점차 개선되고…
대표이미지
시중은행들 중소기업대출 올인(All-in)하는 이유...
최근 중소기업대출이 부동산 관련 대출 위주로 급증해 실제 업황개선 정도에 비해 대출 증가 폭이 ‘과도하다’는 문제점이 제기됐다. 이에 전문가들은 연체율 상승세 반전, 시중금리 상승, 통화 긴축 가능성 고조 등의 부작용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중소기업대출…
대표이미지
정부당국, “대부업자·저축은행, 더이상 서민경제 피해 좌시 않겠다”
자본주의 경제체제 하에서 자국산업의 젖줄 금융산업. 금융은 생산자의 자금줄 역할을 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생활 안전망 역할을 하며 정부당국의 일정한 통제체제 아래 우리 경제체제가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윤활유가 되고 있다. 이같은 점 때문에 은행·보험회사·증권회사 등 민영 금융사는…
대표이미지
노동계는 근로자·서민 대변해야, 기득권 수호에 급급하면 추락 적신호
우리나라는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자유경쟁을 통해 돈 많고 힘 있는 자들이 조금 더 많은 이권을 가지고 또 그만큼의 책임을 지는 것이 바로 우리나라의 경제체제이다. 그러나 서민들의 삶, 분배정의 실현, 양극화 해소 등을 무시할 수도 없는 일. 비자본주의적 정…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