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대 망각한 언론탄압 풀릴 때 까지
중국 주(周)나라 영왕(靈王) 때에 진(晉)이 북쪽 땅을 넓혀 강국이 되었는데, 남쪽에서는 초(楚)가, 동남쪽에서는 오(吳)가, 더 동쪽에서는 월(越)나라가 힘을 뻗어 강국으로 등장했다. 그 외에 정·송·노·위·채·허 등은 모두 몰락하고 있었는데 제(齊) 환공(桓公)이 일으켰던 제나라도 그의 후손 장공(莊公…
네티즌들을 열광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는 오마이의 문국현 열풍!
한반도에 문국현 돌풍이 일고 있습니다. 문국현 돌풍은 오마이의 ‘작전주’라는, 비아냥인지 감탄인지 모를 캐치어와 함께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돌풍의 진원지는 오연호의 문국현 인터뷰 기사를 도올 김용옥이, “문국현을 주목한 건 앞선 시대적 감각”이라고 극찬한 데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명박은 당을 확실히 잡아야…
지금 한나라 의원들 하는 모습을 보니 영 아니올시다이다. 박빠들의 하는 짓은 더더욱 눈뜨고 못 볼 수준이다. 화합과 개혁 혹은 변화가 서로 다른 것처럼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 한나라당의 후진성은 이미 보수학자들로부터 깊은 문제제기를 받아왔으며 아예 새로운 보수정당…
대표이미지
케이블 방송이 선정적? 보수적 性관념이 더 무섭다
지난 8월 23일에, 이탈리아의 에로거장 틴토 브라스의 신작 가 개봉했습니다. 틴토 브라스, 영화마니아라면 아는 이름일 것입니다. 어딘가 알프레드 히치콕의 냄새를 풍기는 ‘카메오’ 출연, 여성의 엉덩이에 대한 거의 강박에 가까운 관심과 클로즈업, 다 유명한 것들이죠. 에 대한 감상은 평…
자크 루이 다비드, ‘권력의 해바라기’
‘권력의 해바라기’라는 표현을 생각하면 문민정부 이전에 단 한 번도 권력을 비판해 본적이 없는 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가 박정희와 전두환을 찬양한 것은 몹시도 속을 매스껍게 하지만 모순되게도 나는 의 정기구독자다. 단지 를 구독한다는 이유만으로 동지(?)들에게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그래…
대표이미지
예수는 정말 인도에 갔을까
길을 걷다보면 이따금, 뜬금없이 “도(道)에 관심이 있으세요?”라는 질문을 던지는 일단의 무리들을 만난다. 글쎄 먹고살기도 바쁜데, 도라니……. 손때 묻은 불경의 한 모퉁이에 이렇게 적혀 있었다. “평상심(平常心)이 곧 도(道)”라고. 지난 1990년대 중후반, 대한민국에는 ‘인도(Ind…
대표이미지
외고 졸업생 어문계열 대학 잘 안 가
특수목적고 가운데 하나인 외국어고등학교의 졸업생들이 외고 설립목적에 따른 어문계열 대학 진학보다 비어문계열로 대학에 입학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최순영 민주노동당 의원(국회 교육위)이 6일 발표한 ‘2007 우리나라 전체 외고 졸업생의 계열별 대학 진학현황’을 보면…
대표이미지
‘신나고 재미있다’는 피랍자 어머니
아프간 피랍사태로 배형규·심성민 씨가 목숨을 잃고 나머지 21명이 살아 돌아왔다. 이런 가운데 한 피랍자의 어머니가 ‘딸의 생명’보다 신앙심을 중요시하는 간증을 해 충격을 주고 있다. 피랍자 이주연 씨 어머니 조명호(53)씨는 지난달 31일 국내 한 선교협회에서 한 간증에서 피랍사태…
대표이미지
‘10년 상투적 틀’ 깬 현대차 노사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단체협상을 파업 없이 타결했다. 현대차 노사가 무쟁의로 임단협 교섭에 합의한 일은 1997년 이후 10년만이다. 파업으로 대표되는 노동조합의 단체행동권은 헌법이 보장한 정당한 권리이다. 그럼에도 현대차노조의 파업에 여론의 시선이 따가웠던 이유는 그…
대표이미지
누가 비정규직을 스스로 선택하나?
“비정규직이 좋아서 비정규직을 스스로 선택한 사람이 전체 노동자의 절반이 넘는다. 임금 차이도 거의 안 난다. 비정규직을 무조건 악으로 보는 이분법적 사고와 정규직화를 강요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비정규직법 시행에 따른 갈등의 원인이다. 노조는 비정규직 문제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
대표이미지
22C는 지주회사 시대
최근 많은 대기업들이 지주회사 체제를 출범시키고 있다. 지주회사가 새로운 환경에서 단순히 대기업집단을 묶어 주는 역할만 한다면 생명력이 그리 오래 가지 못할 것이다. 지주회사 경영을 통해 더 나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지주회사가 봇물 터지듯 생겨나고 있다. SK가 지…
대표이미지
렉서스 공격적 고가정책…우리는 달라
수입차 업체들이 줄줄이 국내 판매가격을 내리고 있는 데 반해 도요타는 신모델을 출시하며 오히려 가격을 더 올렸다. 2일 한국토요타자동차는 2008년형 렉서스 IS250(사진)을 출시하고, 판매가격을 기존 모델보다 150만원(3.3%) 높은 4650만원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한국토요타 측은 “…
KT·KTF 3G상호전환 가입 불법
KT와 KTF가 8월부터 ‘상호전환가입’캠페인 광고를 통해 대대적으로 마케팅을 벌이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KT를 통해 이동전화에 가입한 사람은 KTF 대리점에서 3세대(3G) 영상이동전화로 전환하려면 KT 가입을 해지해야 한다. KTF 대리점에서 KT 가입행위를 하는 것은 현행법…
우리은행, 김상진 수천 억대출 감정없이 해줘 비자금 조성 공범
7일 금융계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우리은행은 연산8동 아파트 개발사업과 관련해 2650억 원을 김상진이 대표로 있었던 (주)일건에 대출해 주면서 토지 담보가치 산정을 위한 감정평가를 하지 않았다. 우리은행은 일건이 토지를 사면서 땅주인들에게 지급한 대금이 공시지가의 평균 2.5배 수준이었던…
대표이미지
SK텔레콤, ‘T 이동통신 완전정복’마이크로 사이트 오픈사이트 오픈
SK텔레콤(사진 : 대표이사 김신배 www.sktelecom.com)는 7일, 이동통신 대표브랜드 ‘T’가 新모바일 라이프를 제시하기 위해 전개중인 『이동통신 완전정복』캠페인의 마이크로 사이트(www.24hoursT.com)를 오픈하고 오픈 기념 이벤트를 펼친다고 밝혔다. ‘T…
1 2 3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