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김우중 이후 ‘남은 대우’의 운명은
(CNB저널 = 도기천 기자) 대우그룹이 해체된 지 20년이 되었고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마저 지난 9일 별세했지만 몇몇 기업이 여전히 대우 브랜드 명맥을 이어가고 있어 주목된다. 그룹 해체 이후 계열사들이 뿔뿔이 흩어져 다른 기업에 인수되거나 사라지면서 이제는 대우라는 정체성마저 희미해졌…
대표이미지
저무는 20대 국회 … 경제 법안들 어디로?
(CNB저널 = 이성호 기자) 임기만료 종점을 앞둔 20대 국회. 참여연대경실련 등 시민사회단체는 20대 국회가 반드시 처리해야 할 입법과제 중 핵심으로 상법 개정안과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전부개정법률안(이하 공정거래법 개정안)을 꼽은 바 있다.이 법안들은 이른바 문재인 정부가 내…
대표이미지
이재용 재판에 손경식 CJ 회장 증인 왜?
(CNB저널 = 도기천 기자)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사돈어른인 손경식 CJ그룹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해 그 배경을 두고 설왕설래가 오가고 있다. 이 부회장 측은 과거 박근혜 정부의 CJ그룹 탄압을 부각시켜 절대권력 앞에 기업은 약자라는 점을 우…
대표이미지
인터넷은행에 또 거센 반대 왜?
(CNB저널 = 이성호 기자) 최근 김종석 의원(자유한국당)이 대표발의한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특례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정무위원회를 통과해 법제사법위원회에 넘겨졌다. 이 개정안은 인터넷전문은행(이하 인터넷은행)에 대한 대주주 자격 요건을 완화함이 골자다.인터넷은행도…
대표이미지
LG유플러스·오비맥주 “환경을 말하다”
(CNB저널 = 선명규 기자) 다시금 환경문제가 세계적 이슈로 떠올랐다. 지난달 포브스 잡지가 삼림 파괴 등으로 인해 서식지가 크게 줄어든 호주 코알라가 기능적 멸종 단계에 들어섰다는 기사를 실으면서다. 경각심의 수위를 높여야 할 때, 국내 분위기는 어떨까? 최근 LG유플러스, 오비맥주 등 기업…
대표이미지
[아트북] 빅 피쉬
황홀한 이야기로 온 동네를 들썩이게 만드는 이야기꾼 에드워드 블룸. 평생 모험을 즐겼던 허풍쟁이 아버지인 에드워드는 사실인지 믿기 어렵지만 아주 흥미진진한 모험담을 늘어놓는다. 아들 윌리엄은 도통 믿을 수 없는 아버지의 허풍이 진저리가 난다. 젊은 에드워드 블룸은 태어난 날부터 남다른 기…
대표이미지
“연말 소소한 홈파티 즐기는 1인 가구 잡아라”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을 맞아 파티를 준비하는 이들의 손길이 바쁘다. 이 가운데 1인가구 사이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트렌드 확산으로 집에서 소규모로 연말을 즐기는 홈파티족을 겨냥한 다양한 상품들이 눈길을 끈다.현대백화점, 홈파티 상품전 진행현대백화점은 홈파티족을 위한 상품…
대표이미지
[통계로 보는 경제] 증권사 영업수익 34.4%↑, 순익도 30.5%↑
경기가 어렵다고 하지만 증권가는 호황을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CNB저널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올라온 증권 및 선물중개업으로 분류되는 유가증권코스닥 시장 등록 19개 업체의 3분기 보고서를 분석, 2019년 3분기 누적 연결 기준 영업실적을 정리한 결과다.분석 결과 19개사의 평균 영업수익…
대표이미지
쿠팡의 ‘적자’, 스스로는 ‘투자’ 라는 이유
대중들에게 국내 최대 급 온라인 마켓으로 성장한 쿠팡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로켓배송이다. 택배를 통한 온라인 마켓이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한 국내에서도 단 하루 만에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이 방식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시장을 뒤집는 결과는 가져왔다. 그러나 쿠팡 하면 떠오르는…
대표이미지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키워드 셋은?…환경·고용창출·여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 중요시되는 시대. 수익의 일부를 기부하는 방식의 CSR 활동이 주를 이루는 가운데 환경, 고용 창출, 여성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내세우며 공존을 강조한 기업이 있다.환경 보호 외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제약회…
대표이미지
설화문화전 ‘미시감각:문양의 집’ … “집 안에서 되살아난 나비, 새…
고전(古典)은 그 자체로도 가치 있지만, 재해석할 때 살아 숨 쉰다. 원작을 살리되 현시대의 풍토에 맞게 고치는 번안(飜案)을 통해 전혀 다른 모습으로 소환할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이 진행하는 설화문화전 미시감각:문양의 집은 나비, 꽃, 새라는 과거의 소재를 현대언어로 풀어낸 전시. 흐드러진 상…
대표이미지
[아트&기업] 유나이티드 갤러리-스페셜아트, 예술로 공명하다
알록달록한 개성을 입은 소 여러 마리가 함께 어울리는 모습이 평화롭다. 다른 화면에서는 맛있는 보쌈과 상큼한 레몬 등 군침 돌게 하는 음식들이 가득하다. 그런가하면 파도가 넘실거리는 아름다운 바다와 달콤한 향기가 날 것만 같은 꽃들도 화면을 채웠다. 이 다양한 모든 것들이 작가들의 마음에 행…
대표이미지
넷마블이 장애인-비인기종목 선수단 만든 뜻은?
넷마블문화재단(이사장 넷마블 방준혁 의장)이 운영하는 장애인선수단이 주목받고 있다. 게임업계에서 드물게 장애인선수단을 운영한다는 점도 그렇지만, 이 선수단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어서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이에 비장애인 스포츠에 비해 주목받지 못하는 장애인 선수단을 운영하는 넷마블…
대표이미지
[Weekly Up & Down] ‘못난이 감자’로 윈윈 실천에 "칭찬" vs…
이번 주 Up에는 못난이 감자로 주목을 받은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과 이스타항공을 인수한 애경그룹,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 인가를 받은 토스가 선정됐다. 특히 정용진 부회장 사례는 저렴한 식자재를 매입, 판매하며 수익도 올리고, 강원도 농가도 도왔다는 의미에서 Win-Win(윈윈)으로 평가됐…
대표이미지
[문화 칼럼 - 몬타뇰라의 헤세 ①] 生 절반 꺾일 때 山속으로
(스위스 몬타뇰라 = 이상면 CNB저널 편집위원(연극영화학 박사)) 많은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독일 작가 헤르만 헤세(1877~1962년)에게 몬타뇰라(Montanola)는 특별한 곳이다. 헤세는 독일 남서부 칼브(Calw)에서 출생하여 청년 시절을 보낸 후 가이엔호펜(Gaienhofen)에서 7년 거…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