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최종편집 :
Home
>
기사모음
>
제508호
·
[친환경차 시리즈 ③ - 전기차 레이스] 닛산-테슬라 선두경쟁 치열한…
[시리즈 순서]① 전기차는 완전 친환경? 발전소 매연은 어쩌고?② 전기차 배터리 1등 누구?2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6년 빛가람 국제전력기술 엑스포’에서는 ‘에너지혁명 2030’의 저자인 토니 세바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 교수의 특별강연이 있었다. 그는 현재 일어나고…
[아트북] 나는 비비안의 사진기
2007년 뉴욕. 사진과 역사를 공부하던 한 남자가 유실물 경매에서 십 수만 장이나 되는 필름을 헐값에 구입했다. 참고 자료로 쓰려고 사진을 살펴보던 그는 그 많은 사진이 모두 한 사람이 찍은 것이고, 게다가 천재적인 걸작 사진들이 부지기수라는 사실에 놀랐다. 그는 이 작품들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공연 - 불역쾌재 & 맥베드] 힘있는 자들의 요지경 정치판, 이 또한 즐…
(CNB저널 = 김금영 기자) 검찰 앞이 배설물로 얼룩졌다.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가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하는 과정에서 국민들의 분노가 터졌다. 최 씨는 얼굴을 감추고 황급히 들어갔고, 동물 배설물이 던져졌다. 하지만 이 배설물이 배신감과 상처로 얼룩진 국민들 기분보다 더러울…
[주목전시 - 영웅본색] 평범한 우리가 오늘의 영웅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 일이 생기면~”, “도와줘요, 슈퍼맨~” 어렵고 힘든 순간이 닥칠 때면 눈 깜짝할 새 모든 걸 해결해주는 영웅이 한 번쯤간절해지곤 한다. 엄청난 능력으로 누구와도 싸워 이길 수 있는 영웅. 만화, 영화를 통해 주로 만나던 판타지 속 영웅은 현실에서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
[아트人 - 이창원 작가] "이 화려한 겉의 속이 광고 전단지라면?"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재이사상(災異思想)’. 조선시대 때는 하늘의 범상치 않은 변화를 사사로이 여기지 않았다. 그저 지나가는 풍경 자체로 받아들이거나, 과학적으로 치밀하게 분석하기보다는, 하늘이 인간의 잘못을 이야기하는 것이라 여겼다. 세상의 모든 것엔 그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리뷰] 관객참여형 축제 ‘뮤지엄 페스티벌: 마당’
최근 국립현대미술관은 서울관을 다원예술과 관객 참여형 예술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 이미 서울관의 건축 설계 단계부터 관객이 모이고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확장해 지었다고 알려진 바 있다. 이에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서울관의 특성을 전시에 활용하기 시작했다. 지난…
[인터뷰] 40년 해외활약 바이올리니스트 이승일이 켜는 '토종음악과…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의사인 아버지와 어머니가 있었다. 이들에게는 아들이 있었는데 아들이 5살이 되자 TV에서 누가 바이올린 켜는 모습을 보고 호기심 어린 두 눈을 밝히며 “나 저거 하고 싶다”고 했다. 클래식을 좋아한 아버지는 바로 아들의 손을 잡고 바이올린을 사러 갔다. 그리고 아들은…
[화랑가] 안도 타다오의 JCC에서 한국미술의 허리를 만나다
한국 미술계 중진 작가들의 작품이 안도 타다오의 건축과 만났다. 안도 타다오가 설계한 JCC(재능문화센터) 개관 1주년 기념전 ‘노출된 콘크리트(Exposed Concrete) 전’이 지난 10월 27일 열렸다. 안도 타다오의 뉴 시그니처 미술관, JCC 지난해 문을 연 JCC는 세계적 건축가 안도 타다…
[김집사의 공공사사(公共私事)] 公이 私 침범하더니(민간인사찰), 더…
(CNB저널 = 김집사 인문예술공유지 문래당文來堂 운영자, 생존인문 팟캐스트 〈너도 고(古)양이로소이다〉 진행자)최순실 게이트로 현직 대통령이 연설문에서 사용한 ‘우주의 기운’이니 ‘혼(魂)이 비정상’이니 등의 전근대적 용어들이 다시금 조명받고 있다. 아니, 조롱받고 있다. 아울러 취임…
[이슈 - 홍대앞 관광특구 지정] 문화예술인들 "더 망치려드나" vs 마포…
10월 20일 ‘홍대 주차장 골목’으로 널리 알려진 길의 끝, 수많은 뮤지션들의 공연이 이뤄지는 롤링홀의 어귀부터 ‘걷고 싶은 거리’를 지나 홍대앞 경의선역 근처 광장까지 작은 시위 행렬이 이어졌다. 뮤지션 ‘야마가타 트윅스터’가 앰프와 컴퓨터를 밀대로 끌며 행렬을 이끌었다. “문화-예술…
[다원예술 시리즈 ① - 스튜디오 곰] 가구로 시대와 소비주의 뛰어넘는…
오늘날의 예술은 미술, 음악, 디자인, 공연 등 각 분야의 역사성이 가진 관례를 뛰어넘어 표현 형식과 방법의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술과 공연예술을 주로 소개하고 있는 ‘다아트’는 이런 예술가들의 다양한 도전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철학을 얻길 바라는 마…
[신동원 상하이 경제칼럼] ‘큰시장 중국’에서 보는 최순실 게이트와…
(CNB저널 = 신동원 네오위즈 차이나 지사장) 청년들의 실망이 큽니다. 대학마다 시국선언이 나오고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해외동포들은 매우 창피한 상황이기도 하고요. 고국을 등지고 이민 가는 청년들에 대한 기사를 보고 있자니, 최근의 최순실 게이트와 오버랩되면서, 대한민국의…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대박 가게 따라하기? 꼼꼼한 법률 못 피…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서울지방변호사회 사업이사) 날씨가 추워지고 달달한 호빵이 편의점에 등장했습니다. 겨울에는 군고구마도 좋지만 호빵을 호호 불어가며 먹는 재미도 좋습니다. 최근에 지하철역에는 여러 가지 먹거리가 등장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단팥빵인데요, 아침에 출근하…
[김현주의 나홀로 세계여행 - 칠레 산티아고] 깨볶고 약장수 약파는 이…
(CNB저널 = 김현주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20일차 (푼타 아레나스 → 산티아고)안녕 파타고니아새벽 5시 25분 출발 산티아고행 란 항공기를 놓칠세라 자는 둥 마는 둥 밤을 보내고 택시를 타고 공항으로 향한다. 공항에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탑승수속 중이다. 멀리 마젤란 해협의 검푸른 바다…
[김재화 골프 세상만사] 국정농단과 골프농단
(CNB저널 = 김재화 한국골프칼럼니스트협회 이사장) 농단(弄壇)이면 얼마나 좋을까만 壟斷(농단)이란다. 그리고 그 앞에 국정(國政)이 붙는다. 농단(弄壇)은 ‘농담을 하는 무대’이니 유쾌한 개그 스테이지쯤 되지만, 壟斷(농단)은 권력을 독점하며 온갖 비리를 다 저지르는 것인데, 우리나라에 ‘…
1
핫이슈 추적
[속보] 육군 32사단서 훈련 중…
오늘 오전, 두 명 병원 이송
오늘 오전 육군 32사단에서 훈련 도중 수류탄이 터져 두 명이 병원에…
[데스크 칼럼] 언론이 야당의 ‘…
코로나19 확진자 불면증 시달린다…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 난정…
대한민국 최고 바텐더 가린다……
KAI, 상생업체 지원 확대…30…
LS전선·LS마린솔루션, 태안…
이산화탄소, 폐광산에 육상 저…
농협, 영천·청도 지역 취약계…
60대 남성, 구직 중 보이스피싱…
엔씨소프트 ‘길드워2’, 확장…
일동제약그룹 ‘아이리드비엠…
스마일게이트, ‘AGF 2024’…
포토뉴스